본문내용
1. 학교폭력의 이해
1.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들에 의해 발생되는 신체적인 위협과 폭력, 갈취, 성폭력, 따돌림 등의 행위"를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들에 의한 학교폭력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학교폭력 문제는 전세계적으로 예방과 대책 마련이 필요한 공통적인 사회적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학교폭력은 피해 장소가 학교 내부의 교실, 복도, 화장실 등에서 주로 발생하며, 피해 시간도 쉬는 시간, 점심시간, 수업시간 등 학교 생활 중 다양한 시간에 일어나고 있다. 또한 학교 내에서 목격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 사실이 신고되지 않아 담당 교사들도 피해 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많다.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학생들의 심리적 고통도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1.2.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유형에는 신체적 폭력, 언어적 폭력, 관계적 폭력, 사이버 폭력 등이 있다"" 신체적 폭력은 주먹이나 발로 때리기, 밀치기, 물건 던지기 등 학생의 신체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는 행위를 말한다"" 언어적 폭력은 상대방을 비하하거나 모욕하는 욕설, 협박 등이 해당된다"" 관계적 폭력은 소외시키기, 잡담 퍼뜨리기, 협박하여 돈을 갈취하기 등 관계를 악화시키는 행위이다"" 또한 사이버 폭력은 정보통신기술을 악용하여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로 사이버 따돌림, 악의적 댓글, 개인정보 유출 등이 포함된다"" 이렇듯 학교폭력의 유형은 점점 다양해지고 지능화되는 추세이다""
2. 학교폭력의 실태 분석
2.1. 피해 실태
피해 실태를 살펴보면, 피해를 당하는 장소는 학교 내부의 교실, 복도, 화장실 등이 가장 많으며, 피해를 당하는 시간도 쉬는 시간, 점심시간, 수업시간 등 학교 내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피해는 목격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해 사실을 신고하지 않아 담당 선생님도 모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학교폭력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416명 중 60.8%가 '고통스러웠다'고 응답했고, 그중 13.9%는 '죽을 만큼 고통스러웠다'고 보고할 정도로 피해자들이 겪는 고통이 심각한 수준이다. 이처럼 학교폭력 피해자들은 정신적 트라우마와 신체적 피해를 겪고 있으며, 일부는 극단적인 선택을 고려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다고 볼 수 있다.
2.2. 가해자 특징
폭력행위를 하는 학생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개인적·심리적 특성은 공격적 성격장애이다. 공격적 성격장애를 가진 학생은 결국에는 공격행동과 폭력행동으로 이어진다. 공격(aggression)이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으로, 여기에는 신체적·물리적 상해나 언어적 피해 등 모두가 포함된다. 그리고 청소년범죄자들의 내적 개인특성으로 충동적 성향은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언급된다. 충동적 성향이 높은 아이들은 활동수준이 높고, 주의력이 산만하고 침착하지 못하며, 모험을 즐기기 좋아해 우발적으로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있다.
2.3. 피해자 특징
학교폭력 피해자들은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