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창의적 아이디어와 발명적 사고
1.1. 닫힌 세계와 질적 변화의 조건
닫힌 세계의 조건이란 문제 해결을 위해 외부자원을 투입하지 않고 기존 가용자원만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충족시키는 좋은 예가 적정기술이다. 적정기술이란 그 기술을 사용할 사회가 부담없이 수용할 수 있고 유지관리가 쉬운 기술을 말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필리핀 빈민가에서 시작된 "빛 1리터" 프로젝트를 들 수 있는데, 이는 집 지붕에 구멍을 뚫고 물이 든 페트병을 끼워 넣어 햇빛을 받아 실내를 밝혀주는 아이디어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돈이나 다른 외부자원이 투입되지 않았다.
질적 변화의 조건은 기술적 모순 자체를 해소하는 발명적 해결책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몽의 군대가 사용한 칼이 한나라의 칼에 비해 강도가 낮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몽은 주철과 연철을 사용하여 강도와 유연성을 동시에 높이는 방법을 찾았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질적 변화의 조건이 충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닫힌 세계의 조건은 외부자원을 배제하고 기존 자원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고, 질적 변화의 조건은 기술적 모순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발명적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면 탁월한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1.2. 창의성의 핵심 요소: 참신성과 효과성
창의성의 핵심 요소인 참신성과 효과성은 다음과 같다.
창의성의 참신성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 서비스 등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기존의 지식과 정보를 재조합하거나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것을 생성해내는 것을 포함한다. 창의성이 높은 사람들은 흔하지 않은 독특한 발상을 할 수 있으며,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않은 아이디어나 해법을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참신성은 특히 예술 분야나 혁신적인 기술 개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창의성의 효과성은 창출된 산출물이나 해결책이 실제로 유용하고 가치 있는지를 평가하는 요소이다. 참신성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실용성과 가치가 인정되어야 진정한 창의성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제품이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으로 적절하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창의적 산출물은 대상 분야의 지식과 기술, 사회적 규범과 가치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즉, 참신성과 효과성은 창의성의 핵심 요소로,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내는 동시에 그것이 실제로 유용하고 가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두 가지 요소가 균형을 이루어야 창의성이 발휘될 수 있다.
1.3.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아이디어 영역 찾기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아이디어 영역 찾기에는 중요한 두 가지 조건이 있다"" 첫째, 닫힌 세계의 조건이다. 닫힌 세계의 조건이란 문제해결을 위해 외부자원을 투입하지 말고 기존 가용자원만 이용하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적정기술은 이러한 닫힌 세계의 조건을 충족시키는 좋은 사례이다. 적정기술이란 해당 기술을 사용할 사회가 부담없이 수용할 수 있고 유지관리가 쉬운 기술을 말한다"" 둘째, 질적 변화의 조건이다. 질적 변화의 조건은 해결책이 기술적 모순 자체를 해소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강도가 약한 주몽의 칼이 강도가 강한 한나라의 칼보다 부러지기 쉬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몽이 사용한 방법은 강도와 인성의 조합이라는 점에서 질적 변화의 조건을 충족한다고 볼 수 있다""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영역을 찾는 데 있어서는 이러한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며, 이 두 조건이 동시에 만족되어야 혁신적이고 발명적인 해결책이 나올 수 있다"" 즉, 창의적 해결책이 되기 위해서는 외부자원을 배제하고 기존 자원만을 활용함과 동시에 기술적 모순을 해소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1.4. 체계적 발명사고(SIT)의 개요
체계적 발명사고(SIT)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SIT는 이스라엘의 로니 호로위츠와 제이컵 골든버그가 TRIZ를 간소화해 누구라도 쉽게 배우고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매우 유용한 사고도구이다. 박사과정 학생이던 호로위츠는 동료인 골든버그와 함께 TRIZ의 창시자인 알트슐러의 제자였던 필콥스키의 교육에 참석했다. 이후 TRIZ가 개선할 점이 있다고 판단해 4단계를 거쳐 SIT를 개발했다.
첫째, TRIZ에서는 이상적 해결책에서 닫힌 세계 조건을 도출하였다. 이는 문제해결을 위해 외부자원을 투입하지 말고 기존 가용자원만 이용하라는 것이다. 이를 충족시키는 좋은 예가 적정기술이다.
둘째, TRIZ의 핵심은 발명적 해결책을 개념적으로만 기술했으나 호로위츠는 질적 변화라는 것으로 명확히 정의했다. 이는 기술적 모순 자체를 해소하는 발명적 해결책이 나왔을 때 충족된다는 것이다.
셋째, TRIZ의 40가지 발명원리에서 호로위츠는 5가지 사고도구를 도출했다. 제거, 용도통합, 복제, 분리, 속성의존의 5가지 사고도구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중 일부, 핵심적 요소를 변화시켜 창의적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넷째, TRIZ에 있던 발명원리, 모순행렬 외에도 표준해결책, 물리효과, 기술진화의 법칙, SLP와 같은 요소들을 모두 배제했다. 이에 따라 SIT는 보다 간소화되어 누구나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SIT는 TRIZ의 단점을 개선하여 사고도구의 핵심만을 추출함으로써 누구나 쉽게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SIT를 통해 기존의 기능적 고착과 구조적 고착을 극복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5. SIT 사고도구: 제거, 용도통합, 복제, 분리, 속성의존
체계적 발명사고(Systematic Inventive Thinking, SIT)의 사고도구에는 제거, 용도통합, 복제, 분리, 속성의존의 5가지가 있다.
제거란 시스템을 구성하는 특정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