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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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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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 규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인 미디어의 개념과 규제 필요성
1.1. 1인 미디어의 정의 및 특성
1.2. 1인 미디어 시장의 성장과 영향력 증대
1.3. 1인 미디어 관련 규제의 필요성

2. 국내 1인 미디어 플랫폼의 현황과 문제점
2.1. 유튜브의 수익구조와 광고 정책
2.2. MCN 산업의 등장과 불공정 계약 문제
2.3. 유해콘텐츠 양산과 청소년 접근 문제

3. 1인 미디어 규제를 위한 정책 방안
3.1. 과세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제안
3.2. MCN 불공정계약 개선을 위한 정책
3.3. 유해콘텐츠 규제와 표현의 자유 보장
3.3.1. 자율규제와 행정규제의 협력 모델
3.3.2.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확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1인 미디어의 개념과 규제 필요성
1.1. 1인 미디어의 정의 및 특성

'1인 미디어'는 1인 크리에이터가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것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수의 이용자와 공유하는 것을 일컫는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빠른 확산에 따라 1인 미디어가 각광받고 있고 나이와 성별을 막론하고 전 세계를 연결시키고 있다. 콘텐츠의 유연성, 양방향 소통과 같은 특징과 스타 크리에이터의 등장에 따라 1인 크리에이터의 공급과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해진 편성 시간에 맞춰 TV 앞에 앉아 방송을 시청하는 것 보다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영상을 시청하고 소비하는 것을 선호한다. 1인 미디어가 현대 사회의 중심에 스며든 이유 중 하나는 장소와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영상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2. 1인 미디어 시장의 성장과 영향력 증대

1인 미디어 시장의 성장과 영향력 증대는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빠른 확산에 따라 날로 늘어나고 있다. 2015년 미국의 연예매체 '버라이어티'의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에게 영향력이 있는 인물 상위 10위 중 8명이 유튜브 스타일만큼,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중국 등 전 세계적으로 1인 미디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콘텐츠의 유연성, 양방향 소통과 같은 특징과 스타 크리에이터의 등장에 따라 1인 크리에이터의 공급과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해진 편성 시간에 맞춰 TV 앞에 앉아 방송을 시청하는 것보다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으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영상을 시청하고 소비하는 것을 선호하는 등 1인 미디어가 현대 사회의 중심에 깊이 파고들고 있다. 장소와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영상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1인 미디어의 특징이 주된 이유 중 하나이다.

이처럼 급성장하고 있는 1인 미디어 시장은 기존 미디어에 위협을 가할 만큼 그 영향력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1인 미디어는 법적인 부분에서 다른 매체에 비해 비교적 자유로운 상태이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1인 미디어에 대한 윤리규범 제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를 통해 1인 미디어의 순기능을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볼 수 있다.


1.3. 1인 미디어 관련 규제의 필요성

1인 미디어 관련 규제의 필요성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가짜 뉴스로 인한 피해의 증가이다. 1인 미디어는 언론사와 같은 규제를 받지 않으면서도 언론사보다 더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이에 악의적인 1인 미디어 제작자들이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 검증되지 않은 사실과 자극적인 편집을 동원하여 가짜 뉴스를 생산하고 있다. 가짜 뉴스는 대중의 혼란을 야기하고 민주주의 이념을 훼손하는 등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둘째, 청소년에 대한 악영향이다. 1인 미디어에는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내용의 영상이 다수 존재하며, 이는 아직 판단력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직접적인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유튜브 키즈 채널의 사례에서 보듯이, 미성숙한 아동이 부모에 의해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셋째, 1인 미디어 산업 종사자와 소비자에 대한 보호장치 부족이다. 1인 미디어 분야에서는 기존 언론이나 방송에 적용되는 법적 규제가 미비하여, 불공정한 계약, 저작권 침해, 스토킹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1인 미디어 종사자와 소비자 모두 피해를 입고 있다.

넷째, 과세 사각지대의 문제이다. 1인 미디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과세는 여전히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특히 해외 기업인 구글이 운영하는 유튜브의 경우, 국내에서 발생한 수익의 송금과 관련하여 세금 납부를 회피하는 사례가 적발되고 있다.

이처럼 1인 미디어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1인 미디어에 대한 체계적인 규제 마련이 필요하다. 단순히 자율규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정부와 민간의 협력을 통한 균형 잡힌 규제 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2. 국내 1인 미디어 플랫폼의 현황과 문제점
2.1. 유튜브의 수익구조와 광고 정책

유튜브의 수익구조와 광고 정책"은 다...


참고 자료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18/10/658528/
https://www.ajunews.com/view/20191118150952314
https://m.lawtimes.co.kr/Content/Article?serial=156737
file:///C:/Users/user/Downloads/2017+%EC%82%B0%EC%97%85%EA%B2%BD%EC%A0%9C+4%EC%9B%94_%EC%82%B0%EC%97%85%EA%B2%BD%EC%A0%9C%EB%B6%84%EC%84%9D2.pdf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9639939&memberNo=48234685&searchKeyword=%EB%AF%B8%EB%94%94%EC%96%B4%20%EB%85%BC%EB%9E%80&searchRank=9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8809
http://www.inh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8256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4073386&code=61121111&cp=zu
https://www.ajunews.com/view/20190726170230246

멀티미디어시대 “인터넷 방송”의 규범형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Formation Of Norms for 'Personal Internet Broadcasting' in Era of Multimedia 지성우 성균관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신유형 1인 미디어 콘텐츠 소비 실태조사 - 인터넷 개인방송을 중심으로 - 한국소비자원
국내 1인 미디어, MCN 콘텐츠 산업 현황과 진흥 및 규제 정책 연구 (동명대학교대학원 언론영상광고학과 김효정)
인터넷개인방송의 규제 필요성과 입법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Necessity of Internet Personal Broadcasting Regulation and the Legislative Direction (숭실대학교 대학원 IT정책경영학과 김 해 웅)
개인방송 규제에 관한 공법적 연구
방송법에 기초한 규제론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행정법 전공 권 은 정)
해외 인터넷 자율규제의 동향 및 시사점.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PO)저널 제 23호 (김유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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