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씨전이 현재적 새로운 가치와 의미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박씨전이 현재적 새로운 가치와 의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소설의 개념과 특징
1.1. 고소설의 개념
1.2. 고소설의 특징
1.2.1. 형식적 특징
1.2.2. 내용상의 특징

2. 고소설의 주제의식

3. 고전소설 작품 분석
3.1. 사씨남정기
3.1.1. 작자 김만중의 생애 및 문학관
3.1.2. 작품 줄거리
3.1.3. 작품 이해와 감상
3.2. 호질
3.2.1. 작자 박지원의 문학관
3.2.2. 작품 줄거리
3.2.3. 작품 이해와 감상

4. 고소설 속 역사읽기
4.1. 설공찬전의 금서화 배경
4.2. 박씨전을 통해 본 조선시대 여성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소설의 개념과 특징
1.1. 고소설의 개념

고소설은 조선시대에 창작되어진 옛 이야기들을 칭하는 것이며, 갑오경장 이후의 개화사상을 담은 신소설이 등장함에 따라 그 대응개념으로 나온 것이라 할 수 있다. 동양에서의 소설은 '중요하지 않은 잡사'의 기록을 말하며 '백운소설'에서도 이런 뜻에서 소설이라 하였다. 오늘날 소설이라 하면 서사문학의 한 장르로 인물 사건 배경을 갖춘 이야기를 말하는데, 산문으로 기록되어있다는 점에서 무가, 서사민요, 설화와 구별된다. 설화와 소설을 구별지어주는 최소한의 요건은 구비와 기록의 차이지만 소설은 설화보다 생활이나 사회관계를 구체적으로 다룬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소설의 문학적 의의는 생활이나 사회관계에 구체적 관심이 나타난 시기에 발생한 장르라 하겠다. 고소설은 현대소설에 비해 현실적 의식이 약하고 환상적이거나 관념적이며 사건이 기이한 전개로 이루어져 서구의 로망스와 같다고 보고, 노벨에 해당하는 현대소설과 구별하기도 하지만 조선후기의 고소설에는 현실적 경향도 강한 작품이 있어 고소설이 로망스와 같다는 의견이 옳다고는 할 수 없다. 소설의 시작은 15세기 김시습의 '금오신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데 설화와 상당히 유사하나 소설로써의 요건을 갖추었고 주제의식이 분명하다. 19세기 말 신소설이 등장하면서 고소설의 시대는 끝이 나는데 금오신화는 한문소설의, 홍길동전은 국문소설의 효시라고 보며, 고소설은 한문과 국문소설이 병행하여 발전하였다.


1.2. 고소설의 특징
1.2.1. 형식적 특징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고소설의 서술방법은 주인공의 출생 - 결연 - 고행 - 시련극복 - 행복과 같은 일대기를 서술하는 단순구성과 사건진행의 평면적 구도, 해피엔딩의 결말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표현은 3·4조 내지 4·4조를 기본으로 하는 율문체에 가까운 산문체를 사용하며, 고사나 격언 등을 많이 인용하고 판소리계 소설인 경우는 민요, 잡가, 한시, 시조 등을 많이 사용한다. 국문소설인 경우도 한자나 한문을 많이 사용한다. 문체상으로는 과장법, 부연법과 함께 화려체, 우아체, 부연체를 주로 사용하고 현대소설처럼 사건의 진행형이 아닌 과거를 서술하는 형식을 취한다.

형태상의 특징은 표현문장의 공식성이다. 서두는 '~년 간 ~땅에 일위명관이 있으니 성은 ~이요 이름은 ~니라'식이며 화두에는 화설, 장면이 바뀌는 부분에는 각셜, 재셜, 차셜, 이때, 차시 등의 말을 사용하고 자기만의 문체가 없기 때문에 기존소설의 문체를 모방하여 표현문장이 공식적인 양상을 띤다. 이외에도 선인과 악인의 용모나 심성에 대한 묘사나 인물의 감정 묘사에는 과장법이 많이 쓰이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주체가 작자만이 아닌 서술자와 인물도 다양한 시각을 드러내며 과장법을 쓰고 있다는 점이다.


1.2.2. 내용상의 특징

내용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고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은 평면적이어서 시종일관 변화성이 없는 인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설명으로 일관된다. 근대와 현대소설이 인물의 행위 위주로 사건이 전개되고 주인공의 행동에 따른 복잡한 플롯이 형성되는 데 반해, 고소설은 사건 중심의 이야기로 일관된다. 따라서 고소설에서는 사건 자체에서 유래하는 발견이 중시되며 선조적인 전개과정을 보여줘 비현실적이다. 예를 들어 장화홍련전, 숙영낭자전 등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현실적 갈등을 현실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낭만적인 태도로 초월하고자 하는 것이며 필연적인 계기로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 우연의 남발과 환상적인 세계를 묘사하는 등의 구성은 고소설의 공통적인 한계이다.

고소설의 배경은 주로 중국이다. 이는 작자의 중국에 대한 이상향적인 동경심의 발로이고 독자들이 중국의 인문과 지리에 약한 점을 이용하여 이국정취로 호기심을 유발하려는 의도도 있다. 또한 궁중생활과 귀족 사대부들의 횡포와 진상을 폭로 고발하기 위하여 중국의 문화와 지명을 차용하는 것이 유리했기 때문이다. 영웅소설의 경우 명, 송대의 배경이 많은 것은 사대부들의 기호에 맞추기 위한 것이다....


참고 자료

소재영․장홍재, 《임진록․박씨전》, 정음사, 1986.
김창식, 『대중문학을 넘어서』, 청동거울, 2000.
정상진, 박씨전의 주제 재고, 한국고전소설연구, 삼지원, 2000.
최운식, 고소설의 이해와 교육, 설화고소설 교육론, 민속원, 2002.
정미영, 박씨전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김현주, 『대중소설의 문화론적 접근』, 한국학술정보, 2005.
김미란, 박씨전의 형성과 의미 , 고전소설의 이해, 문학과 비평, 1991.
김선영, <박씨전>의 교육 방안 연구 –작품 구조와 주인공을 중심으로- ,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이상용, 박씨전에 나타난 여성의식과 교육방법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