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실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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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실무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통합교육의 현황과 논의점
1.1. 개요
1.2. 통합교육의 역사와 현황
1.2.1. 제1차 계획(97~01)
1.2.2. 제2차 계획(03~07)
1.2.3. 제3차 계획(08~12)
1.2.4. 제4차 계획(13~17)
1.2.5. 제5차 계획(18~22)
1.3. 한국 통합교육의 논의점
1.3.1. 통합교육의 저조한 실적
1.3.2. 통합교육 운영을 위한 교수자 문제
1.4. 결론
1.5. 참고문헌

2. 무너져 가는 공교육의 현실
2.1. 서론
2.2. 공교육의 문제점
2.2.1. 단방향적 수업
2.2.2. 수업 연구의 부족
2.2.3. 교사들의 무사안일주의
2.3. 공교육을 살리기 위해 실시했던 여러가지 정책
2.3.1. 영어절대평가
2.3.2. 학원 심야영업 규제
2.3.3. 학생부 종합 전형 확대
2.4. 해결방안
2.5. 결론

3. 매슬로우 욕구발달단계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적용
3.1. 매슬로우 욕구발달단계
3.2.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연관성 및 중요성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통합교육의 현황과 논의점
1.1. 개요

한국의 특수교육은 1970년대 특수교육진흥법의 제정을 통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미국의 특수교육 동향에 크게 영향을 받았던 한국 특수교육은 장애학생들을 일반 학생들과 함께 교육하는 통합교육을 지향해왔다. 이에 따라 정부 주도하에 통합교육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어 왔다. 이 개요에서는 한국 통합교육의 역사와 현황, 그리고 이에 대한 논의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1.2. 통합교육의 역사와 현황
1.2.1. 제1차 계획(97~01)

제1차 계획(97~01)은 미국 특수교육의 기조를 따르며 국내 실정에 맞게 특수교육을 받아들이며 시작되었다. 당시 특수교육에서는 장애아와 같은 특수한 환경에 놓인 학생을 분리해서 가르치기보다는 통합된 환경에서 가르쳐야한다는 통합교육론이 현장에서 받아들여졌다. 다만 통합교육을 바로 실시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따라서 당시의 중점과제는 장애유형, 장애정도, 환경 등 장애아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모형의 정립이었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이 교육 수혜를 받게끔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1.2.2. 제2차 계획(03~07)

제2차 계획(03~07)의 비전은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책무성 공유에 의한 모든 학생의 교육성과 최대화였다" 이다. 1차 계획이 학생들의 복지를 위한 기초를 다졌다면 2차 계획은 실제 교육의 최대성과를 얻고자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통합교육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다양한 학생들을 일반학교에 포용하기 위해 일반학교 내에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이 이루어졌다. 또한 인식 개선을 위해 학생들에게 장애이해교육 실시, 운영 보완 등 다양한 부분에서 학생들의 교육 환경을 통합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1.2.3. 제3차 계획(08~12)

제3차 계획(08~12)은 장애유형ㆍ정도를 고려한 교육지원으로 모든 장애인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 기여를 목표로 삼았다. 이 시기에는 장애인을 위한 학습 지원을 학령기 내에 국한시키지 않고 인생 전주기에 걸쳐 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특수교육지원센터 설치와 관련 인력이 확대되었으며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이 시기부터 통합교육의 범위를 학급 차원을 넘어 사회 수준으로 보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당시 미국의 통합교육이 지양하는 사회 완전참여를 목적으로 두는 것과 같은 맥락이었다.


1.2.4. 제4차 계획(13~17)

제4차 계획(13~17)은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특수교육'으로 장애학생의 행복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장애학생을 상대로 음악, 체육 순회 강의가 시행되었으며, 교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와 프로그램, 연구팀 운영 등이 이루어졌다""

또한 장애학생들의 안정적인 사회 참여를 위해 일자리 사업, 교육 지원 등이 진행되었다"" 서울에서는 전국 최초 발달장애인훈련센터가 설치되어 학생들에게 적합한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1.2.5. 제5차 계획(18~22)

제5차 계획(18~22)은 장애·비장애 모두가 행복한 혁신 미래교육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기본적으로는 3, 4차 계획을 이어받아 시설 확충, 장애학생을 위한 진로 및 직업교육 지원 강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였다. 특히 장애학생의 평생교육 및 자립생활 지원을 강화하고, 장애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장애·비장애 학생 모두가 행복한 교육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


1.3. 한국 통합교육의 논의점
1.3.1. 통합교육의 저조한 실적

통합교육의 저조한 실적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취업한 장애인 학생은 29%에 불과했다. 대학교 진학률도 39%로 절반도 대학교에 진학하지 못했다.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취업난이 가중된 요인도 있지만, 일반인들에 비해 현저히 낮은 편이다. 정부는 통합교육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시행해왔지만, 장애인 학생들의 사회 참여와 자립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통합교육이 단순히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을 함께 가르치는 것이 아닌, 궁극적으로 장애학생의 사회 참여...


참고 자료

학생생활교육과, 제5차 서울특수교육발전 5개년(’18~’22) 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 2018.
전병운, 특수교육 교육과정 실행의 문제점 및 실천 과제. 한국특수교육학회, 2018.
손영화. 통합교육 문제점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특수아동학회. 2012.

이현림 外, 인간발달과 교육, 교육과학사, 2016.
정옥분, 발달심리학: 전생에 인간발달, 학지사, 2014.
고명수 外,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8.
도복늠,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담미디어,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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