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과제주제] 기업은 자신이 개발한 제품의 개념을 고객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고객을 분류하고 그들의 욕구를 반영한 제품을 만들어 냅니다. 우리 주변에서 시장세분화를 통한 타겟마케팅의 성공사례라고 생각되는 제품을 선정하고, STP전략 관점에서 분석/설명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시장세분화
2.1. 시장세분화의 정의
2.2. 시장세분화의 목적
2.3. 시장세분화에 사용되는 변수의 종류
3. 시장세분화를 통한 타겟마케팅 성공사례
3.1. 다이소의 시장세분화 전략
3.1.1. 시장세분화
3.1.2. 표적시장 선정
3.1.3. 포지셔닝
3.1.4. 성공요인
3.2. 코카콜라 제로의 STP전략 분석
3.2.1. 시장세분화
3.2.2. 표적시장 선정
3.2.3. 포지셔닝
4. 파타고니아의 시장세분화 전략
5. ZARA의 시장세분화 전략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의 소비자들은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노출이 되어있다. 기업에 있어 마케팅은 타겟팅 선정과 이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을 세우는 중요한 과정이 된다. 고객의 욕구를 명확히 이해하고 포지셔닝이 분명해지며 과정에 차별화된 시장의 기회를 포착해 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차별화된 시장기회에 집중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을 가능해지도록 만든 것이 바로 시장세분화이다. 따라서 시장세분화를 통한 타겟팅은 STP 전략에서 핵심이 되는 분석 과정으로 기업이 그들의 제품을 시장세분화로 정해진 타겟팅에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여러 변수를 활용해 접근 전략을 세우게 된다.
2. 시장세분화
2.1. 시장세분화의 정의
시장세분화는 기업들이 전체 시장을 공략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사가 가장 자신 있게 공략할 수 있는 세분시장으로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시장세분화는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의 단계를 거치는데 단계별로 세부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세분화를 위한 세분화 기준변수를 파악한다. 둘째, 각 세분시장의 프로파일을 개발한다. 셋째, 세분시장 매력도 평가를 위해 측정변수를 개발한다. 넷째, 표적시장을 선점한다. 다섯째, 표적시장 별로 포지셔닝을 위한 위치를 파악한다. 여섯째, 표적시장 별로 마케팅 믹스를 개발한다. 시장세분화는 소비자들을 집단 내에서 제품에 대한 욕구와 구매 행동이 서로 유사하며 집단 간에 다르도록 소비자 집단들로 군집화하는 방법이며 이를 통해 개별 시장들에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2. 시장세분화의 목적
시장세분화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시장기회를 탐색하고 파악할 수 있다. 각각의 세분시장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의 욕구가 있지만 해당하는 제품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때 소비자 욕구에 맞는 적절한 제품을 개발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쉽게 시장을 장악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자사와 경쟁사의 강점, 약점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시장을 세분화했기 때문에 경쟁 회사와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쉽고 자사 제품과의 비교우위를 평가할 수 있어 필요한 개발 정도를 알 수 있으며 유리한 시장 선택이 가능하다.
셋째, 변화하는 시장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전체시장에서는 고객의 욕구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어 수요의 변화에 빠르게 파악하기가 어려우나, 고객의 선호도가 비슷한 세분시장에서는 비교적 수요의 변화가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대처가 빠르다.
넷째, 적합한 촉진 매체와 기술을 선택할 수 있다. 선택한 세분시장에 주력함으로써 그 집단에 맞는 촉진 매체와 기술의 적합성을 판단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다섯째,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정확하게 충족시킬 수 있다. 세분시장의 욕구를 중점으로 둠으로써 제품 홍보 내용을 일관성 있게 조화시킬 수 있다.
여섯째, 경쟁사와 다른 세분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경쟁을 줄일 수 있다. 고객이 제품에 대해 분명하게 각인시킴으로써 경쟁사의 제품과 구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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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네이버지식백과 – 시장세분화
네이버 블로그 - 니즈와 원트의 이해 https://blog.naver.com/ffwangu85/223343549152
네이버 블로그 – 마켓팅의 시작_포지셔닝을 위한 시장세분화
https://blog.naver.com/voicec/222192923131
네이버 블로그 - 새로운 트렌드 '디토 소비'로 떠오르는 다이소, 올리브영
https://blog.naver.com/lifehealthaj/223350408037
K뷰티에 다이소 참전···가격경쟁력으로 CJ올리브영에 응수-시사저널e
https://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304378
“5000원의 기적”...다이소, ‘新뷰티 채널‘로 급부상-스포츠한국
https://sports.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6840822
브랜드 STP 전략론 손영석, 나운봉 저 | 비앤엠북스 | 2006.02.01.
방용태. (2017). 마케팅관리론. 초아출판사.
시장지향적 비즈니스 마케팅전략 안광호(대학교수), 김동훈 외 1명 저 | 학현사 | 2011.09.05.
마케팅원론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8.02.10
서비스 마케팅 이유재(대학교수) 저 | 학현사 | 2019.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