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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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주제 개요
1.2. 연구 목적

2.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2.1. 국내 프랜차이즈 역사 및 특징
2.2. 국내 프랜차이즈 업종별 현황

3.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3.1. 외식업 중심의 편중
3.2. 모방성 문제
3.3.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신뢰도 저하
3.4. 해외시장 진출의 어려움
3.5. 프랜차이즈 이미지와 매출의 상관관계
3.6. 경영관리 시스템의 미흡
3.7. 자금 지원 및 조세 혜택의 부족

4.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 방안
4.1. 정부의 교육 및 지원 정책
4.2. 가맹 사업의 제도적 보완
4.3.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4.4. 가맹본부의 체계적인 경영관리

5. 국내 독립 커피 가게의 문제점 및 해결 방안
5.1. 코로나19로 인한 문제점
5.2. 법률, 제도 및 사회적 문제점
5.3. 서비스 품질 분석
5.4. 마케팅 역량 분석
5.5. 비대면 배달 서비스의 문제점

6. 국내 패스트푸드 기업의 전략과 분석
6.1. 롯데리아의 마케팅 전략
6.2.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
6.3. 버거킹의 마케팅 전략
6.4. SWOT 분석

7. 국내 패스트푸드 시장의 향후 전망
7.1.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점포 수 확장
7.2. 웰빙 트렌드와 수제 햄버거의 부상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개요

주제 개요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발전방안을 분석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은 30년 가량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나 아직 선진국 수준에 비해 효율성이 낮은 편이다. 외식업 중심의 편중, 모방성 문제,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도 저하, 해외시장 진출의 어려움 등 다양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 제도적 보완, 가맹본부의 체계적인 경영관리 등 다각도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독립 커피 가게와 패스트푸드 기업의 사례 분석을 통해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1.2. 연구 목적

프랜차이즈 산업의 연구 목적은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역사와 특징, 업종별 현황을 파악하여 프랜차이즈 산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프랜차이즈 산업이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왔는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둘째,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외식업 중심의 편중, 모방성 문제,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신뢰도 저하, 해외시장 진출의 어려움, 프랜차이즈 이미지와 매출의 상관관계, 경영관리 시스템의 미흡, 자금 지원 및 조세 혜택의 부족 등 다양한 문제점을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정부의 교육 및 지원 정책, 가맹 사업의 제도적 보완,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 가맹본부의 체계적인 경영관리 등 다각도로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재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직면한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2.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2.1. 국내 프랜차이즈 역사 및 특징

국내 프랜차이즈의 역사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역사는 약 30년 정도로 비교적 짧은 편이다. 1970년대 후반부터 일부 외식업체를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도입되기 시작했으며, 1980년대 들어 본격화되었다. 특히 1980년대 말부터 외식업을 중심으로 가맹본부의 수가 크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후 1990년대에는 다양한 업종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확대되었고, 2000년대에는 프랜차이즈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현재는 외식업뿐만 아니라 소매, 편의점, 서비스업 등 다양한 업종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활성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업 중심의 편중 현상이 두드러진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약 60%가 외식업 분야에 집중되어 있으며, 외식업의 프랜차이즈화가 가장 활발하다. 둘째, 가맹본부의 평균 업력이 매우 짧다. 가맹본부의 평균 업력은 5.4년 수준으로, 60% 이상이 5년 미만의 영업기간을 가지고 있다. 이는 프랜차이즈 산업의 성숙도가 아직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신뢰도가 낮다. 정보공개, 가맹금 반환 등의 문제로 인해 갈등과 분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넷째, 해외시장 진출이 부진하다. 일부 대형 프랜차이즈가 해외에 진출했지만, 전체적으로는 미미한 수준이다. 다섯째, 프랜차이즈 이미지와 매출의 상관성이 높다. 대표자의 이미지 실추나 브랜드 이슈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은 짧은 역사 속에서 빠른 성장을 이루어 왔지만, 여전히 다양한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있다. 향후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 그리고 소비자 간의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2. 국내 프랜차이즈 업종별 현황

국내 프랜차이즈 업종별 현황이다.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식품관련의 업종 특히 외식산업 중심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017년 기준 국내 외식업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수는 3,457개로 전년보다 7.4% 증가했고 브랜드는 4,341개, 전체 점포 수는 11만 8,780개로 조사되었다. 자본과 기술의 진입장벽이 낮고 가맹점의 모집이 용이한 외식업의 비중이 높은 데에 비해서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고부가가치 서비스의 업종은 비중이 매우 낮다. 외식산업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일부 대형의 프랜차이즈를 제외하고 나머지 대부분 업체는 영세하고 사업하고 안정성도 낮은 편이다. 또한 영세 브랜드는 연구개발과 마케팅 투자에 어려움을 겪어서 지속적인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3.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문제점
3.1. 외식업 중심의 편중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외식업 중심으로 편중되어 있다. 2017년 기준으로 전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수 3,457개 중 외식업 분야의 가맹본부가 2,262개로 약 65%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외식업의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아 창업이 용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다른 업종에 비해 외식업은 일정 수준 이상의 자금이나 기술이 필요하지 않아 손쉽게 창업할 수 있다. 또한 직영점 대비 가맹점 운영이 유리하다는 점도 외식업 중심의 프랜차이즈 확산을 가져온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이와 같이 외식업 중심의 프랜차이즈 구조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야기한다. 첫째, 외식업은 유행에 민감하고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많은 수의 가맹본부가 빈번하게 폐업하게 된다. 둘째,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의 프랜차이즈화가 상대적으로 부진하다. 셋째, 전체적으로 영세한 규모의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많아 안정성과 지속성이 낮다.

따라서 정부와 업계는 외식업 중심의 프랜차이즈 편중 현상을 해소하고 다양한 업종으로의 프랜차이즈 확산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구체적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교육과 정보 제공, 세제 혜택과 금융 지원 등을 통해 타 업종의 프랜차이즈화를 촉진하고, 가맹본부의 경영관리 역량 강화를 지원함으로써 프랜차이즈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3.2. 모방성 문제

우리나라의 프랜차이즈 산업은 업종에 따라 아직까지도 효율성 측면에서 선진국에 비해 크게 뒤떨어져 있다. 특히 모방성 문제는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는 특히 유행에 따라 다른 프랜차이즈의 메뉴를 모방하는 것이 심하다. 제일 최근의 예시 중에서는 대만에서 넘어온 '흑당 밀크티'가 최근 국내에서 인기를 휩쓸어 식음료업계를 장악하고 있다. 음료, 과자를 비롯한 여름의 대표 메뉴인 아이스림과 빙수 까지 흑당을 접목한 이색적인 신 메뉴 출시까지 계속하여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 음료를 전문점으로 프랜차이즈를 낼 경우 우리나라는 이렇게 잠깐 인기 있다가 빨리 식는 경우가 대다수이고 하나의 잘못된 오보로 인해 쉽게 망할 수 있다. 이런 사례에 대한 제일 대표적인 예에는 대만 카스텔라, 벌집 아이스크림 등 꽤 많이 있어 왔다.

이러한 모방성은 프랜차이즈의 창의성과 차별성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 된다. 유행에 민감한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경쟁업체의 메뉴를 빠르게 모방하여 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프랜차이즈 간 차별성이 낮아지고 결국에는 가격 경쟁에 몰리게 된다. 또한 모방 제품의 출시가 빨라 실제 상품 개발에 투자할 여력이 줄어들어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 같은 모방성은 법적 규제나 제도적 장치가 부족한 상황에서 비롯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식재산권 보호가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편이며, 창의성 있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아이디어를 보호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 또한 가맹점주들이 가맹본부의 동의 없이 메뉴를 변경할 수 있는 관행이 만연해 있어, 이러한 모방을 막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 가맹 계약 제도 개선 등의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 기업들도 자체적으로 브랜드 차별화와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창의적인 메뉴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3.3.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신뢰도 저하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신뢰도 저하는 프랜차이즈산업이 발전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이다. 현재는 정보공개의 의무가 예전보다는 지켜지고 있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한 상태이다. 또한 가맹 금 반환 등의 문제도 계속 재기되고 있으며,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사업자 간 분쟁이 빨리 조정되지 않는 것도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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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텅텅 비었다”…승리 사태 이후 한산해진 ‘아오리라멘’ 근황https://www.insight.co.kr/news/217397
“우린 승리와 무관”…’승리 라멘집’ 인식 지우기 나선 가맹점주들http://news.donga.com/3/all/20190325/94716721/2
[프랜차이즈 성장통①] 허리띠 죄는 점주들 "실질적 지원책 필요" http://www.newspim.com/news/view/20181217000554
미스터피자 운영하는 MP그룹, 오너리스크로 인한 두 번째 상장폐지 위기http://www.fetv.co.kr/news/article.html?no=26633
'회장 갑질' 미스터피자 MP그룹, 결국 '상장폐지' 위기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042220&plink=ORI&cooper=NAVER
MP그룹, 적자수렁에 상폐위기까지...멀어지는 글로벌 도약의 '꿈' http://www.ceoscoredaily.com/news/article.html?no=54632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3457개…7.4% 증가http://www.food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663
식품소비행태조사, 2018,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성인 1인당 커피소비량, 현대경제연구원
2018 커피 전문점 현황,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정부 사이트), http://ncov.mohw.go.kr/
커피전문점 현황 및 시장여건 분석, 2019, KB금융지주, 김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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