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일지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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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상담일지 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일지 소개 및 작성 팁
1.1. 실습일지 작성 TIP
1.2. 실습생 서약서 및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2. 사회복지현장실습 의뢰 및 실습기관 소개
2.1.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2.2.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3. 실습일지 작성 사례
3.1. 실습일지 (1일차)
3.2. 실습일지 (2일차)
3.3. 실습일지 (3일차)
3.4. 실습일지 (4일차)
3.5. 실습일지 (5일차)
3.6. 실습일지 (6일차)
3.7. 실습일지 (7일차)
3.8. 실습일지 (8일차)
3.9. 실습일지 (9일차)
3.10. 실습일지 (10일차)

4. 실습 관련 평가서
4.1. 실습 중간평가서
4.2. 실습 최종평가서

5. 별첨자료
5.1. 관찰아동일지

본문내용

1. 실습일지 소개 및 작성 팁
1.1. 실습일지 작성 TIP

실습일지 작성 TIP은 다음과 같다.

실습일지는 형식에 맞춰 책 한 권 분량으로 만들어지는 결과물로 읽을 때는 쉽게 읽힐지 모르지만 막상 백지상태에서 익숙하지 않은 첨부서류를 챙기고 일지와 평가서를 작성하는 것이 어려웠다. 실습과정을 거치며 실습일지 작성 팁을 정리하여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첫째, 오리엔테이션 때 실습관련 스캐줄 사전협의를 한다. 슈퍼바이저는 실습생 관리 외 평소 업무를 하시면서 슈퍼비전을 겸하므로 업무에 방해되지 않도록 스캐줄 사전협의를 해두면 좋다.

둘째,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첨부할 서류 항목과 프로그램 스캐줄을 미리 정리해 놓고 준비한다. 일지에 들어갈 서류항목을 적어놓고 누락 없이 준비한다. 실습 중 프로그램을 진행하시는 실습생이면 프로그램 계획서, 일지, 평가서 양식을 준비하고 계획서를 미리 구상해 놓으시길 바란다.

셋째, 실습기관 분석자료는 센터 내 연혁 및 자료가 있는지 미리 알아보시고 참고하시면 도움이 된다.

넷째, 매일 기록하는 일지는 일기같이 자신의 감정으로 나열되지 않도록 하며 실습에 내한 사실 내용과 현상을 기재한다.

다섯째, 당일 실습일지의 날짜와 시간 오타는 미리 체크한다. 시간을 24시로 기재하는 부분에서 헷갈릴 수 있고 한꺼번에 확인하는 것보다 그날그날 날짜와 시간을 꼼꼼하게 체크 해두는 것을 권해드린다.

여섯째, 평가서는 5점척도 평가도를 만드시기 바란다. 중간평가는 서술형이고 종결평가는 5점척도평가도로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일곱째,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센터 아동 실명표기를 금지하고 성도 쓰지 말고 ○○○로 표기하도록 한다. 첨부되는 사진에 실습생과 센터장 얼굴은 보여야 하며 외 타인과 아동얼굴은 모자이크 한다.

여덟째, 지도교수님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보세요. 실습 중간평가 전에 작성된 파일을 공유하고 피드백 받는 시간이 필요하다.

아홉째, 학습기관의 공지사항을 잘 체크하세요. 제출양식이 변경되어 다시 서류를 프린트해야 하는 상황이 있었다.

이상과 같은 팁을 통해 실습일지 작성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1.2. 실습생 서약서 및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실습생은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있어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첫째,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므로 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둘째,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한다. 실습교육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하도록 한다. 실습 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넷째,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도록 한다.

다섯째,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여 실습효과를 최대화 해야 한다.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여섯째,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일곱째,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한다.

여덟째,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키며 복장,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취하되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검소하며 단정한 것으로 착용하도록 한다.

아홉째,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하도록 한다.

열째,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는다.

열한번째, 과제와 관련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는다.

열두번째,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는다.

열셋째,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친다.

열넷째,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킨다.

열다섯째,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한다.

이상과 같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함께 사회복지현장실습생으로서 지켜야 할 자세와 행동규범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2. 사회복지현장실습 의뢰 및 실습기관 소개
2.1.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은 실습기관이 실습생에게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실습생이 실습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정보와 안내를 제공하는 과정이다. 실습기관은 실습생에게 실습기관의 목적,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실습 일정과 내용, 실습생의 역할 등 실습에 필요한 정보를 상세히 전달한다. 또한 실습생의 실습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들, 예를 들어 실습생 서약서, 실습생의 자세와 규칙 등을 명시하여 실습생이 실습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실습생이 실습기관에서 효과적으로 실습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은 실습기관과 실습생 사이의 원활한 소통과 상호작용을 위한 기반이 되므로, 실습 과정에서 실습생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실습의 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한다.


2.2.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지역아동센터는 아동, 청소년들에게 자신에게 숨겨진 잠재력을 발견하도록 학습교육을 지원하여 스스로 삶의 방향성을 찾아갈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가정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각종 프로그램과 여러 지역연계사업을 통해 효율적인 운영과 합리적 사고 및 스스로 자립능력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지역아동센터는 2002년 1월 ○○초등부 수업을 시작으로 설립되어 2002년 8월 여름 봉사활동, 2003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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