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요가의 이해
1.1. 요가의 정의와 역사
요가는 "말을 멍에를 매다"라는 뜻을 어근으로 하는 산스크리트어 "yuj"에서 파생된 말로, 마차를 인간의 육체에, 말을 인간의 마음에, 타고 있는 사람을 영혼에 비유하여, 말을 잘 조절하고 통제하여 바른길로 갈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요가는 고대 인도에서 '고행'과 '금욕'으로 육체나 감각기관을 억제하고 마음을 한곳에 모아 집중하는 명상적인 수행을 의미했다. 요가의 성자 중 하나인 빠딴잘리의 「요가수트라」에 의하면, 요가는 심신의 균형과 조화를 추구하는 수행의 방편으로, 진리와의 결합, 초월적 자아와 개별적 자아의 합일을 통하여 마음의 작용을 멈추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즉, 요가란 인도에서 수 천년 전부터 유래된 것으로, 인간의 육체와 정신, 영혼을 발달시키는 수행체계라 할 수 있다.
1.2. 요가의 종류
1.2.1. 만트라 요가
만트라 요가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소리와 진동, 파동의 결과로 '무에서 유를 갖추게 된다' 는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 요가이다. 특정한 소리를 반복함으로써 그 소리가 갖고 있는 힘을 몸과 마음을 통해 발휘하는 일종의 '주문 요가'이다. 즉, 소리를 이용하여 마음을 정화시키는 것이 만트라 요가의 목적이다.
만트라 요가에서는 특정한 음절이나 단어, 문구를 반복하여 발음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만트라는 종교적, 영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발음할 때 발생하는 진동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중요하게 여긴다. 만트라에는 옴(OM), 하리 옴(Hari Om), 게이트리(Gayatri) 만트라 등이 대표적이며, 이러한 만트라를 반복적으로 발음하면서 집중하고 명상하는 것이 만트라 요가의 핵심 수행법이다.
만트라 요가에서는 이러한 만트라 반복을 통해 마음의 산란을 막고 집중력을 높이며, 나아가 자아실현과 해탈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소리를 통해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조절하고 변화시켜 정신적 통일을 이루는 것이 만트라 요가의 핵심 취지인 것이다.
이처럼 만트라 요가는 소리의 진동이 갖는 영향력을 믿고 특정 만트라를 반복하여 마음을 집중시키고 정화하는 수행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2. 박티 요가
박티 요가(Bhakti Yoga)는 '사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는 가장 쉬우면서도 안전한 요가의 수행방법이다. 사랑, 슬픔, 분노, 기쁨 등의 인간의 다양하고 강력한 감정적인 에너지를 보다 높은 차원으로 활용하며 '만물의 하나됨'을 경험하고 깨달음을 얻는 것이 목표이다.
즉, 박티 요가는 감정적인 에너지를 종교적인 신앙심이나 숭배심으로 승화시켜 이를 통해 자아실현에 이르고자 하는 실천법이다. 마음의 집중과 몰입을 통해 개인의 자아가 신과 합일되는 것을 추구한다.
빠딴잘리의 『요가수트라』에서는 박티 요가를 "사랑을 통한 자아 실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모든 존재를 숭배의 대상으로 여기고 이를 통해 신과의 합일을 경험하는 길이 박티 요가이다. 따라서 박티 요가의 대표적 실천방법으로 기도, 예배, 노래, 춤 등이 있다.
이와 같이 박티 요가는 감정과 신앙심을 통해 자아의 실현을 추구하는 요가의 한 방법이다.
1.2.3. 카르마 요가
카르마 요가(Karma Yoga)는 "행동을 통해 자아를 완성하려는 요가"이다. 카르마 요가에서는 외부의 문제를 통해 자신의 행동을 관리함으로써 '참된 자신'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카르마 요가는 이타적 행동을 강조한다. 자신의 이익이나 욕망을 벗어나 타인을 위한 행동을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자신의 해탈을 실현하고자 한다. 이때 행동의 동기는 자신의 욕망이 아니라 보편적 가치나 의무를 실현하는데 있다.
마하트마 간디는 카르마 요가의 대표적인 실천자로 알려져 있다. 간디는 비폭력 저항운동을 통해 영국의 식민지배에 맞섰는데, 이는 자신의 이익이나 욕망이 아닌 인류애와 정의를 실현하고자 하는 카르마 요가의 실천이었다고 평가된다.
요가 철학에서 카르마 요가는 만트라 요가, 박티 요가, 즈나나 요가와 함께 4대 요가 전통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이처럼 카르마 요가는 행동을 통한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요가 전통으로, 이타주의적이고 자기초월적인 삶의 태도를 강조한다.
1.2.4. 즈나나 요가
'즈나나 요가'는 '본성'에 대한 직접적인 연구를 하는 요가이다. 경전공부를 통해 궁극적인 깨달음을 얻는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여러 개념을 부정하면서 본질적인 것이 무엇인가를 깊이 생각하는 자세로부터 수행을 시작한다. 즈나나 요가에서는 자아와 우주의 근원이 동일하다는 인식에 이르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지적 탐구와 명상적 진리 탐구를 병행한다. 즉, 이론적 공부와 더불어 직접적인 깨달음을 통해 자아와 우주의 근원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즈나나 요가는 철학적 요가라고도 불리며, 요가의 여러 갈래 중에서도 가장 지적이고 깊이 있는 요가 전통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1.2.5. 라자 요가
라자 요가(Raja Yoga)는 가장 보편적인 요가 형태이고, 가장 과학적이고 단계적인 수련법이다. 라자 요가는 자신의 마음을 분석하여 망상이 없는 높은 의식 상태에 도달하는 방법이다. 즉, 심리적 요가라고 할 수 있다.
라자 요가는 빠딴잘리의 '요가 수트라'에 잘 나타나 있는데, 8단계의 수행법을 통해 마음을 깨달음의 경지로 이끈다. 이 8단계는 야마(Yamas, 금계), 니야마(Niyamas, 권계), 아사나(Asanas, 자세), 프라나야마(Pranayama, 호흡조절), 프라트야하라(Pratyahara, 감관 내적 통제), 다라나(Dharana, 집중), 디야나(Dhyana, 명상), 삼마디(Samadhi, 삼매)로 구성된다.
야마와 니야마는 도덕적 실천과 내적 순화를 뜻하며, 아사나와 프라나야마는 육체적 수련을 의미한다. 프라트야하라는 감관을 내적으로 돌리는 것이고, 다라나와 디야나는 마음을 한 점에 집중하여 명상하는 것이다. 마지막 단계인 삼마디는 주관과 객관의 구별이 없어지는 최고의 깨달음의 경지를 말한다.
라자 요가는 이와 같이 체계적이고 점진적인 수련을 통해 마음의 본질을 탐구하고 초월적 자아와의 합일을 추구한다. 이 과정에서 수행자는 자아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하게 되며, 점차 고요한 마음의 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수행자는 본래의 자아, 즉 순수한 의식의 본질을 발견하게 된다.
라자 요가는 다른 요가 유파들과는 달리 심리적이고 철학적인 측면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라자 요가는 특히 지적이고 철학적인 성향의 수행자들에게 적합한 요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1.2.6. 하타 요가
하타 요가는 가장 널리 알려지고 수행되고 있는 요가로서 좌법, 조식 등 육체적 수행을 중요시한다. 호흡을 조절하는 기법을 통해서 마음의 상태를 조절하는 것이 하타 요가의 목적이고. 더 나아가 몸의 신경계와 마음의 움직임까지 통제함으로써 마음이 평정된 상태에 도달하기 위한 수행법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