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아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2.1. 학교폭력의 정의
2.2. 학교폭력의 유형
2.2.1. 언어폭력
2.2.2. 신체폭력
2.2.3. 집단따돌림
3. 학교폭력의 현황
3.1. 학교폭력의 실태 현황
3.2. 학교폭력의 대처 현황
4.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4.1. 학교폭력의 원인
4.2. 학교폭력의 결과
5. 학교폭력 예방 정책
5.1. 우리나라의 학교폭력 예방 정책
5.2. 다른 나라의 학교폭력 예방 정책
6.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6.1. 가정(부모)의 역할 확대
6.2. 기관(교사 및 원장)의 역할 강화
6.3. 국가(법률 및 체제)의 역할 강화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폭력의 근절에 대한 운동은 과거에 국한되어있지 않고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학교폭력에 대한 문제는 학교 내부의 문제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원인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그에 따른 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꼭 필요한 사회적인 문제로 강조되고 있다.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으로 이루어지는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해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실제로 아동과 청소년은 앞서 언급한 법률 내용대로 다양한 형태의 폭력에 노출되어 있고, 가해자 혹은 피해자가 되어 고통을 주고받고 있다.
2019년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전체인 약 410만 명을 대상으로 교육부에서 실시한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내용에 따르면, 언어폭력(35.6%, 약 146만 명)과 집단따돌림(23.2%, 약 95만 명)이 높게 나타났다. 이 두 유형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에서 58.8%(약 241만 명)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학교폭력은 피해 학생들로 하여금 우울증과 불안, 의욕 상실, 피로와 같은 심리적 상처는 물론이고 등교거부, 조퇴, 자퇴, 더 나아가 극단적인 선택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중요한 사회문제라 할 수 있다. 실제로 학교폭력을 피해자로서 경험한 사람은 학교폭력을 당할 당시뿐만이 아니라 시간이 지난 후에도 심리적, 육체적 등으로 피해자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2.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2.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으로 이루어지는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해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로 정의된다.
이 정의에 따르면, 학교폭력의 개념은 크게 피해자, 가해자, 장소 및 행위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피해자는 일반적으로 학교 내의 학생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교사 또한 피해 대상이 될 수 있다. 가해자 역시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 소속원이 아닌 주변 불량배까지 포함한다. 장소는 학교 내·외를 모두 포함하며, 행위 유형은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 등 다양한 형태를 아우르고 있다.
이처럼 학교폭력의 정의는 과거 학교 내에서의 물리적 폭력 중심에서 벗어나, 정신적 피해와 학교 외부로까지 그 범위가 확장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대응 방식이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변화했음을 보여준다.
2.2. 학교폭력의 유형
2.2.1. 언어폭력
언어폭력의 내용은 크게 명예 훼손, 모욕, 협박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명예 훼손은 자신의 인격에 대한 평가를 침해할 수 있는 행위로 여러 사람 앞에서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의 말을 하거나 그런 내용의 글을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하여 퍼뜨리는 행위를 의미한다. 모욕 또한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로 여러 사람 앞에서 상대방의 외모를 비하하는 표현 또는 바보, 병신 등과 같은 모욕적인 용어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협박은 상대방에게 겁을 주는 행위로 상대방의 신체 혹은 주변에 해를 주겠다는 말과 글 등으로 위협을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2.2.2. 신체폭력
신체폭력은 고의적으로 다른 사람의 신체에 해를 가하는 행위로서, 고의적으로 건드리거나 치는 등 시비를 거는 행위, 때리거나 꼬집는 행위, 목을 조르는 행위, 기합이나 벌을 주는 행위,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는 행위 등이 이에 해당된다. 또한 성폭력 또한 신체적 폭력의 범주로 이해되는데 신체적·성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도 성폭력으로서 신체폭력으로 간주된다.
신체폭력은 학생들의 신체적 피해로 이어져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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