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조사 연구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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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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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조사 연구의 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과학적 연구의 개념
1.1. 과학의 특징
1.1.1. 논리성
1.1.2. 인과성
1.1.3. 일반성
1.1.4. 간결성
1.1.5. 구체성
1.1.6. 경험적 검증 가능성
1.1.7. 상호 주관성
1.1.8. 수정 가능성
1.1.9. 효용성
1.2. 과학적 방법론
1.2.1. 연역법
1.2.2. 귀납법
1.2.3. 연역법과 귀납법의 상호 관계
1.3. 과학적 조사방법론과 타 연구방법 비교
1.3.1. 전통에 의한 지식 형성 방법
1.3.2. 권위에 의한 지식 형성 방법
1.3.3. 직관에 의한 지식 형성 방법

2.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및 특징
2.1. 사회복지조사의 개념
2.2. 사회복지조사의 특징
2.2.1. 사회개량적 성격
2.2.2. 사회적 필요성 이해와 성격
2.2.3. 사회복지방법의 기초
2.2.4. 사회사업의 효과측정
2.2.5. 사회사업의 과학화

3. 사회복지조사의 형태
3.1. 조사연구의 목적
3.1.1. 탐색적 조사
3.1.2. 기술적(실태) 조사
3.1.3. 설명적 조사
3.2. 지식의 과학적 정도
3.3. 조사상황 및 장소
3.4. 관찰의 시간 및 차원
3.4.1. 횡단적 조사
3.4.2. 종단적 조사
3.5. 관찰대상의 범위
3.6. 독립변수의 통제 정도
3.7. 실용성의 정도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과학적 연구의 개념
1.1. 과학의 특징
1.1.1. 논리성

논리성은 과학적 연구에서 합리적인 사고활동으로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과학적 설명은 이치에 맞아야 하며 논리적인 사고에 의존한다. 과학의 논리성이란 원인과 결과가 있을 때 결과가 원인을 시간적으로 앞설 수 없음을 말한다. 또한, 과학의 논리에 있어서는 모순이 없어야 한다. 즉, 두 개의 서로 배타적인 상태가 동시에 일어날 수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논리성을 지니기 위한 방법으로는 연역법과 귀납법이 있다. 연역법은 일반적인 사실로부터 개별 현상들에 대한 이론을 도출해 내는 과정이며 귀납법은 개별 현상들로부터 일반적인 사실을 추론해 내는 과정을 말한다. 이처럼 과학적 연구는 논리적 체계성을 갖추어야 하며, 경험적 실증성과 상호 주관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보편적인 공통원리를 제안하고 미래의 사실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1.1.2. 인과성

과학적 연구에 있어 인과성이란 모든 현상이 자연발생적인 것이 아니라 어떠한 원인에 의해 나타난 결과로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즉, 연구자들이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모든 현상의 원인을 완벽하게 알아내기는 어렵다. 오히려 하나의 현상에 여러 가지 원인이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과학적 방법은 단순한 인과관계뿐만 아니라 확률적 결정론을 포함한다. 즉, 하나의 원인이 주어졌을 때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률로써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과학적 연구에서의 인과성은 현상과 그 원인 간의 논리적 설명가능성과 확률적 관계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3. 일반성

일반성이란 경험을 통해 얻은 구체적인 사실들을 바탕으로 보편적인 원리를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즉, 개별적인 현상 하나 하나를 설명하기보다는 여러 현상을 함께 설명할 수 있는 일반적인 원리를 추구한다. 여기서 일반적이라는 개념은 확률적 결정론과 관련된다. 더 좋은 과학적 연구 결과라고 하는 것은 어느 연구 결과가 다른 연구 결과에 비해 더 많은 현상을 설명하거나 예측할 수 있을 때를 말한다. 이러한 일반성은 모든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자연과학에 비해 완벽한 통제가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는 사회 과학에서 추구하기 더욱 어렵다고 할 수 있다.


1.1.4. 간결성

과학자들은 현상의 유형별로 공통요소를 찾아내고 이를 일반적으로 이해하려고 함과 동시에 현상의 유형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요소들을 찾아내고 그러한 요소를 일반화된 이론에서 배제하려 한다. 즉, 과학자들은 어떤 현상을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최소한의 설명 변수만을 사용하여 가능한 최대의 설명력을 얻으려고 한다. 일반화한 이론이 다양한 현실 상황에서 적용이 많이 될수록 설명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1.1.5. 구체성

대부분 과학적 방법에서 사용되는 개념들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따라서, 좋은 과학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연구자가 사용하고자 하는 개념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정의내려야 하고 이러한 정의가 다른 연구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이러한 개념의 정의를 부여하는 과정을 개념의 조작화라고 한다. 하나의 개념에 대해 여러 가지의 조작화가 가능하다. 이 조작화 과정을 통해 연구자들은 개념을 어떻게 측정하였는가를 정확히 밝힐 수 있게 된다.


1.1.6. 경험적 검증 가능성

경험적 검증 가능성이란 다양한 전제를 바탕으로 나온 상황들이 현실세계에서도 경험이 가능한 것이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연구자가 제시한 이론들이 현실 세계에서 검증을 통해 검증이 될 수 있어야만 이론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연구자가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는 이론이 반증되는 조건을 지적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연구자가 주장하고 있는 이론과 반대되는 이론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자신의 이론이나 주장을 더욱 명확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과학적 지식이 경험적 자료에 기반하여 검증된 것이어야 한다는 과학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1.7. 상호 주관성

상호 주관성은 과학적 방법의 특징 중 하나로, 다른 연구자가 서로 다른 동기를 가지고 연구를 하더라도 동일한 방법과 과정을 통해 검증할 경우 동일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학적 방법은 경험을 통해 검증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수준에서도 인정을 받아야 한다. 여기서 객관적이라는 단어에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객관성을 논할 때에는 어느 정도의 관련자들이 동의해야 객관적이다고 얘기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엄밀히 말하면 모든 연구자들로부터 동의를 얻기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다. 이에 대한 적절한 용어로써 상호 주관성을 말할 수 있다. 상호 주관성이란 다른 연구자가 서로 다른 동기를 가지고 연구를 하더라도 동일한 방법과 과정을 통해 검증할 경우 동일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과학적 방법에서는 연구자들의 주관적 동기가 달라도 실험 조건과 과정이 같으면 결과가 동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과학적 지식이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수준에서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1.1.8. 수정 가능성

과학은 수정 가능한 것이다. 과거에 과학적이라고 인정받던 이론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잘못된 것으로 확인되거나 다른 이론들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다. 마찬가지로 현재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이론들 역시 이후 새로운 이론에 의해 대체될 수 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모든 이론들이 새로운 이론으로 대체될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과학적 지식은 영구불변의 절대진리가 아니며, 과학적 이론은 수정 가능하고 상대적인 것이다. 과학적 이론은 계속해서 다른 것으로 대체된다. 이러한 수정 가능성은 과학의 특성 중 하나로, 과학이 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1.1.9. 효용성

과학은 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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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성 저, 사회복지조사론, 청목출판사 2012
채구묵 저,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양서원 2013
고수현, 박성복 저, 사회복지조사론, 정민사 2013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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