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 고전 문학을 찾아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전문학 콘텐츠화의 바람직한 방향
1.1. 서론
1.2. 고전문학 콘텐츠화의 의의
1.2.1. 교육적 흥미와 동기 유발
1.2.2. 고전문학의 대중화
1.2.3. 콘텐츠 제작의 새로운 가치
1.2.4. 인문학 연구 확대
1.3. 콘텐츠화에 좋은 고전문학의 조건
1.3.1. 보편적인 조건
1.3.2. 매체별 조건
1.4. 고전문학 콘텐츠화의 방향
1.5. 결론
2. 고전문학을 현대에 이용할 수 있는 사례나 방안
2.1. 고전문학의 개념
2.2. 고전문학과 영화
2.2.1. 쌍화점
2.2.2. 장화홍련
2.3. 고전문학과 드라마
2.3.1. 서동요
2.4. 고전문학과 축제
2.4.1. 심청전
3. 한국문학개론
3.1. 서론
3.2. 대표적인 한국 문학
3.3. 나의 견해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전문학 콘텐츠화의 바람직한 방향
1.1. 서론
대중매체에 이어 각종 플랫폼이 발달하고, 창작자들이 대중에게 자신의 창작물을 선보일 기회가 늘어남에 따라 더욱 다양한 색을 가진 창작물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아예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기도 하고, 이전에는 구현해낼 수 없던 판타지 영화나 드라마를 발전한 과학기술을 통해 만들어내기도 한다. 반면에 원래 있던 작품을 오마주하거나 모티프로 쓰는 경우, 더 나아가서 아주 옛날에 창작된 고전문학 작품들을 각색하여 창작물로 만들어내는 경우도 있다. 특히 고전문학을 콘텐츠화한 작품은 익숙한 이름으로 대중의 눈길을 끌기도 한다."
1.2. 고전문학 콘텐츠화의 의의
1.2.1. 교육적 흥미와 동기 유발
짧은 영상물이나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고전문학 콘텐츠는 학생들에게 더욱 흥미로운 학습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의 학습 측면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교육 방식은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스토리텔링(storytelling), 하브루타(havruta)와 같은 새로운 교육 트렌드가 시작되며 더욱 중요한 가치가 되었다. 이때까지 교육자들은 '무엇'을 가르치느냐에만 집중했으나, 이제는 '어떻게' 가르치느냐가 더욱 중요하게 된 것이다. 고전문학의 콘텐츠화는 어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에 특히나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고전문학 원문을 학습할 수준이 되지 않은 어린 학생들에게 고전문학을 쉽게 풀어 해석한 문화 콘텐츠를 통해 그 내용을 접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생소한 고전문학을 어렵게 느끼지 않고 받아들이게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스스로 흥미를 갖게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보통 학교에서는 고전문학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 관람을 하도록 하거나, 영화를 틀어주거나 간단한 게임을 하게 하는 방식이 사용된다.
1.2.2. 고전문학의 대중화
시간이 지날수록 고전의 가치를 경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심지어 최근의 어리거나 젊다고 부를 수 있는 세대는 아날로그적인 방법으로 전달되는 정보를 잘 받아들이지 못하기까지 한다. 고전문학의 가치가 후대에게 계속해서 이어지지 못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위기에 놓여있는 것이다. 이런 때에 고전문학을 콘텐츠화 하는 것은 대중이 더 쉽고 일상적인 방법으로 작품을 접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일례로 이날치 밴드가 2020년 발매한 정규 1집 앨범 '아름다운 강산'이 있다. 앨범 '아름다운 강산'은 총 11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많이 알려진 노래는 타이틀곡인 '범 내려온다'이다. 이 노래는 판소리계 소설 '심청전'의 일부를 재해석하여 만든 것이라고 한다. 작품에서 길짐승들이 모여 자신을 자랑하는 내용 중에 호랑이가 숲속에서 나오는 것을 묘사한 대목인데, '범 내려온다'라는 가사가 독특한 목소리로 반복된다. 노래가 엄청난 흥행을 거두면서 사람들에게 고전소설 원작 '심청전'의 내용, 더하여 고전문학의 새로운 가능성이 알려졌다. 더하여 이날치 밴드는 문학 분야에만 그치지 않고 이와 연계한 활동을 계속 이어나가며 한국의 다른 고전적인 가치를 알릴 수 있었다.
1.2.3. 콘텐츠 제작의 새로운 가치
고전문학 콘텐츠화는 콘텐츠 생산 업계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먼저 대중의 관심을 더 쉽게 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중들이 익숙해져 있는 서사, 제목, 인물 등을 바탕으로 사용함으로써 쉽게 독자를 확보할 수 있다. 실제로 드라마 "도깨비"가 도깨비 설화를 모티프로 했다는 점을 홍보에 사용해 관심을 끌었던 것이 그 예이다.
또한 각색된 작품을 원작과 다른 방향으로 연출했을 때 원작과 비교할 수 있게 되어 새로운 창작물이 더욱 부각되고 흥미를 끌 수 있다. 이 외에도 고전문학을 각색했다는 것 자체에서 얻을 수 있는 의미부여가 크다.
이처럼 고전문학의 콘텐츠화는 콘텐츠 생산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어느 작품과 비슷하다거나 식상하다는 평을 받고 있는 콘텐츠 생산 업계의 새로운 원동력이 될 수 있다.
1.2.4. 인문학 연구 확대
고전문학의 콘텐츠화는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이 쓰일 경우가 많아지고 나아가 자체적 연구가 늘어난다면 인문학 연구 분야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콘텐츠 제작에서는 그 서사의 흐름만 볼 것이 아니라, 제작자가 작품을 얼마나 깊게 이해했는지, 얼마나 좋은 질의 자료를 찾았는지, 그 배경을 얼마나 잘 고증하고 이질감을 없게 할 수 있는지 등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고전문학을 콘텐츠화 할 때도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이 쓰일 경우가 많아지고, 더 질 좋고 다양한 작품들이 만들어지려면 그만큼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처럼 고전문학의 콘텐츠화는 인문학 연구 분야의 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
1.3. 콘텐츠화에 좋은 고전문학의 조건
1.3.1. 보편적인 조건
고전문학 작품의 보편적인 조건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치적이거나 역사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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