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선정 이유
정신질환자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장기 입원치료를 받고 있는 상황이며, 환자의 권리옹호가 중요해진 최근에도 환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입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일상적인 환경과 매우 다른 정신과 병동에 입원하는 환자들을 위해 간호사는 입원 스트레스 요인을 명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간호를 제공해야한다. 하지만 간호사가 환자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간호 내용이 환자의 간호요구가 아닐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정신과 간호사가 치료적 의사소통을 얼마나 사용하고 있으며 치료적 의사소통의 효과에 대해 알고자 이 논문을 선택하였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정신간호사의 치료적 의사소통 실무 경험 탐색에 따르면, 간호는 간호사와 만남의 장에서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 치료적 관계, 치료 동맹이 대상자의 건강과 회복을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특히 정신건강 간호 분야에서 치료적 의사소통은 대상자에게 요구를 탐색하게 하고, 새로운 대처 기술 획득, 기능 증강 및 생의 의미 발견을 촉진시켜 안녕 상태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간호의 목표이며, 간호사가 전문직으로 자리매김하는 데에 주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간호 실무에서 치료적 의사소통은 분명한 이론적 정의에 의한 인식보다는 함축적, 규범적 개념으로 실재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간호 실무와 연구 양쪽 모두에서 치료적 의사소통은 그 중요성에 비해 심도 있게 탐구되지 않았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치료적 의사소통에 대한 경험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2. 연구방법
2.1. 연구설계
본 연구는 정신간호사가 대상자와의 만남에서 경험한 치료적 의사소통을 탐색하기 위해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내용분석을 이용한 질적 서술적 연구이다"이다. 연구참여자는 상급종합병원 2곳, 2차 의료기관의 정신건강의학과 병동에서 1년 이상 근무한 간호사 9명이다"이다. 참여자 선정 방법은 정신과 병동에서의 치료적 의사소통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있으며, 연구의 목적에 동의하고 자발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힌 간호사를 의도적 표집방법으로 모집한 후, 의미 있는 진술이 새롭게 나오지 않는 포화상태까지 눈덩이 표출법으로 추가의 참여자를 소개받았으며, 대상자 선정 시 간호사 직군 내 성별에 대한 고려는 하지 않고 모집하였다"이다.
2.2. 연구대상
2.2.1. 참여자 선정
참여자 선정은 정신과 병동에서의 치료적 의사소통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있으며, 연구의 목적에 동의하고 자발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힌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상급종합병원 2곳, 2차 의료기관의 정신건강의학과 병동에서 1년 이상 근무한 간호사 9명이 참여하였다. 참여자 선정 시 성별에 대한 고려는 하지 않고 의도적 표집방법으로 모집하였다. 추가로 의미 있는 진술이 새롭게 나오지 않는 포화상태까지 눈덩이 표출법으로 참여자를 소개받아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참여자 선정은 정신과 병동에서의 치료적 의사소통에 대한 깊이 있는 경험을 가진 대상자를 확보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