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을 마치고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 실습을 마치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역아동센터 실습 개요
1.1. 지역아동센터 기관 현황
1.1.1. 조직구조
1.1.2. 설립목적
1.1.3. 주요사업 및 세부사업내용
1.2. 실습 진행 내용
1.2.1. 실습 목표
1.2.2. 실습 일정
1.3. 실습에 대한 평가
1.3.1. 실습 종합 평가
1.3.2. 실습 후기

2. 실습생 프로필
2.1. 인적사항
2.2. 이수 전공과목
2.3. 경력
2.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2.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2.6.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2.7. 목표달성 정도 파악 기준
2.8. 사회복지 실천 강점과 약점
2.9. 취미 및 특기
2.10.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에 대한 요구사항

3. 기관 기초조사
3.1.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3.2. 실습 기관 선택 이유
3.3.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3.4. 목표달성 정도 파악 기준
3.5. 사회복지 실천 강점과 약점
3.6. 취미 및 특기
3.7.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실습지도교수에 대한 요구사항

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실습 개요
1.1. 지역아동센터 기관 현황
1.1.1. 조직구조

00지역아동센터의 조직구조는 대표/센터장 산하에 생활복지사, 아동복자교사(미술), 급식보조 인력이 배치되어 있으며, 운영위원회가 센터 전반의 운영을 관리하고 있다. 대표/센터장이 전반적인 운영을 총괄하며, 생활복지사와 아동복자교사(미술)가 아동들의 일상생활 관리와 교육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급식보조 인력이 급식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운영위원회는 센터의 주요 사항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은 조직구조를 통해 00지역아동센터는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을 도모하고 있다.


1.1.2. 설립목적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 내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 18세 미만 아동(수급자,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맞벌이 가정)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하여 학업성취 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고 안전한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 및 가족전체와 지역사회의 연계등 아동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종합적인 아동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그 설립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1.3. 주요사업 및 세부사업내용

00지역아동센터의 주요사업 및 세부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동관리 부문에서는 지역 내 요보호 아동을 발굴하기 위해 지역 내 학교, 읍사무소, 어린이집과 연계하고 있다. 아동이용 시 이용신청서, 돌보미서비스제공신청서 등의 관련 서류를 작성하며, 아동의 기본 자료 외에도 월 1회 아동관리 기록 및 아동 자료를 보관하고 있다.

운영 및 행정 부문에서는 연간 사업계획서 수립, 프로젝트 사업 기획, 서류 및 일지 작성, 업무회의, 운영위원회 개최, 예산관리 및 행정업무, 종사자 관리, 자원봉사자 관리, 후원자 관리, 보험관리 및 시설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시설관리 부문에서는 안전관련 시설 정기 점검 및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00지역아동센터는 아동관리, 운영 및 행정, 시설관리 등의 다양한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내 보호가 필요한 만 18세 미만 아동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1.2. 실습 진행 내용
1.2.1. 실습 목표

센터 내의 아동들과 상담, 적절한 학습지도를 통한 실력향상과 센터 운영의 개선방안을 모색하였으며, 많은 아동들이 눈높이에 맞는 학습지도 부족으로 인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되지 못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고 눈높이와 수준에 맞는 학습지도를 하고자 하였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실습생이 아동들의 요구에 적합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아동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것을 실습 목표로 삼았음을 알 수 있다.


1.2.2. 실습 일정

실습 일정은 2019년 10월 21일부터 11월 11일까지 총 3주 4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1회차에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기관 및 사업 소개, 실습 안내, 개별면담 등을 진행하였다. 2회차에는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 안내와 프로그램 및 일과 참관이 이루어졌다. 3회차에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절차 및 신청서류 작성,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아동관리" 등록, 전화통화 일지 및 결석/조퇴 일지 작성, 학습지도와 자유놀이 지도,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위생/식사/귀가 지도 등이 진행되었다.

4회차와 5회차에는 아동 안전교육 자료 수집 및 정리, 물품 및 비품 관리, 학습지도와 자유놀이 지도,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위생/식사/귀가 지도 등의 활동이 있었다. 6회차와 7회차에는 도서관 책 분류, 도서라벨 작업, 도서대장 정리 및 작성, 자원봉사자 관리, 시군구 보고 공문 작성 등의 과제가 진행되었다.

8회차에는 지역사회 연계 자료 분류 및 정리, 후원자 관리와 후원물품/후원금 수입 및 사용내역 등록이 있었고, 9회차와 10회차, 11회차, 12회차에는 프로그램 계획서/일지/평가서 작성, 아동 관찰기록 및 상담일지 작성 등의 업무가 진행되었다.

마지막 13회차와 14회차에는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 안내, 회계 업무(영수증 정리, 수입/지출결의서 등록, 운영일지 및 차량운행일지 작성) 등이 이루어졌으며, 마지막 15회차에는 전반적인 실습 내용을 정리 및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다.


1.3. 실습에 대한 평가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