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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뷰티문화 산업 기반 뷰티향장·웰니스 개발 사업의 필요성
뷰티문화 산업에 기반한 뷰티향장·웰니스 개발 사업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이 갖는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의 교육목적을 실현하고, 특히 지역과 뷰티산업의 활성화 및 청년실업의 해소에 일조하고자 하는 점에서 필요성이 있다. 최근 뷰티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일자리 창출효과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특히 여성인력에게 적합한 분야이다. 이에 따라 본 사업은 새로운 직업군의 개발과 산학연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 및 지역 뷰티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둘째, 경쟁의 사회에서 대학 출신의 성공과 번영을 갈망하는 교육자의 책무를 충실히 이행하고자 한다.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명품학과로 성장하기 위해 신입생이 선호하고 재학생이 만족하는 특성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뷰티산업의 신 성장 패턴에 창의적으로 대응하고 대학의 자유로운 조화를 이루고자 한다.
셋째, 뷰티향장·웰니스 전문가 양성과 엘리트 취업을 목표로 하여 21세기 세계화와 지방화 시대의 뷰티 파워 리더(Beauty Power Leader)를 육성·배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융·복합된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에 집중하고 노력함으로써 대학이 가지는 강점을 확산시키고 교육의 비교우위를 확립해 나가고자 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본 사업은 국가와 지역의 뷰티산업 발전, 청년 실업 해소, 대학의 교육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할 수 있다.
1.2. 사업의 목적과 기대 효과
본 사업은 교육목표인 『뷰티향장·웰니스 전문가 양성』과 『엘리트 취업』에 충실하여 21세기 세계화와 지방화시대의 뷰티 파워 리더(Beauty Power Leader)의 육성·배출하는데 기여하고, 융·복합된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에 집중하고 노력함으로써 대학이 가지는 강점을 확산시키고 교육의 비교우위를 확립해 나가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신입생이 선호하고 재학생이 만족하는 학문, 이를 통한 명품학으로 성장하고자 하며, 뷰티산업의 신 성장 패턴에 창조적으로 대비하고 대응하여 산학의 자유로운 조화를 이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뷰티향장 웰니스 전문가, 뷰티웰니스 전문가의 양성 등을 통한 지역과 함께하는 뷰티센터(View-T. Center) 사업의 성공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책무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 본론
2.1. 사업 개요
2.1.1. 사업 내용 총괄
사업 내용 총괄은 실현 가능한 특성화 사업을 기획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교육성과 및 특성화 사업 전반에 대한 적절성과 효율성을 평가하여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실무형 교육과정 개발 사업', '뷰티 웰니스 전문가양성(BWPT)', '뷰티 인큐베이터 프로그램(BIP)', '지역과 함께하는 뷰티 센터(View-T. Center) 사업', '향장창조비타민 프로그램(CVP) 개발 사업' 등의 융·복합된 특성화 사업을 구성하였다.
2.1.2. 사업 특성화 방향
본 사업의 특성화 방향은 "엘리트(Elite) 취업", "뷰티 웰니스 전문가 파견", "View-T. Center 사회 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엘리트(Elite) 취업"은 새로운 직업군을 개발하고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엘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