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의동향과특징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10.14
7,3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방송의동향과특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OTT 서비스 개요
1.1. OTT 서비스의 정의
1.2. OTT 서비스의 발전 현황

2. 국내 OTT 서비스 시장 분석
2.1. 국내 OTT 시장의 현황
2.2. 국내 OTT 시장의 문제점

3. 국내 OTT 사업자의 경쟁력 제고 방안
3.1. 국내 OTT 사업자의 필요 역량
3.2. 정부의 지원 정책

4. OTT 서비스의 언어 분석
4.1. 방송프로그램의 언어 특징
4.2. 방송프로그램의 자막 특징

5. OTT 서비스의 SWOT 분석
5.1. OTT 서비스의 강점
5.2. OTT 서비스의 약점
5.3. OTT 서비스의 기회
5.4. OTT 서비스의 위협

6. OTT 서비스 성공사례 분석: 넷플릭스
6.1. 넷플릭스 서비스 분석
6.2. 넷플릭스의 성공 전략

7. OTT 서비스에 대한 쟁점과 정책 방향
7.1. OTT 서비스에 대한 규제 논쟁
7.2. OTT 서비스의 미래 방향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OTT 서비스 개요
1.1. OTT 서비스의 정의

OTT 서비스는 "Over The Top"의 약어로, 인터넷을 통해 영상 콘텐츠를 볼 수 있게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협의의 OTT 서비스는 "Top", 즉 텔레비전에 연결되는 셋톱박스(Set-Top Box)를 통해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가리키지만, 현재에는 셋톱박스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든 동영상을 볼 수 있게끔 하는 것을 OTT 서비스로 이해하고 있다.


1.2. OTT 서비스의 발전 현황

OTT 서비스의 발전 현황은 다음과 같다. 글로벌 OTT 시장의 경우,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약 27%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주목되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OTT 서비스 시장이 전반적으로 팽창하는 것과 더불어 국내 OTT 서비스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한국 OTT 서비스 시장은 2020년 7,800억원 수준까지 증가하였으며, 한국의 경우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26%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매우 빠르게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2. 국내 OTT 서비스 시장 분석
2.1. 국내 OTT 시장의 현황

국내 OTT 시장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국내 OTT 시장은 전반적으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한국의 OTT 서비스 시장은 2020년 7,800억원 수준까지 증가했으며,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2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글로벌 OTT 시장의 성장과도 맥락을 같이 하는데, 2018년부터 2023년까지 글로벌 OTT 시장이 연평균 약 27%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OTT 서비스의 이용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대표적인 글로벌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의 경우 2020년 1분기 가입자 증가폭이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디즈니플러스도 가입자가 급증하면서 OTT 서비스의 보편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국내 OTT 시장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2. 국내 OTT 시장의 문제점

국내 OTT 시장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국내 OTT 시장의 경우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넷플릭스와 같은 해외 사업자의 성장이 몹시 빠른 반면 국내 기업의 경우 그러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넷플릭스는 전세계 스트리밍 시장의 3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한국 시장에서도 구독자를 꾸준히 증가시키고 있다. 반면 국내 기업들은 이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의 가입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지상파 방송사와 SKT가 협력하여 출시한 서비스인 "웨이브"와 CJ 계열의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티빙", 영화 평점 커뮤니티에서 출발하여 현재에는 영화 중심으로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는 "왓챠" 등 국내 OTT 기업이 있지만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약 740만명)에 비하면 절반 미만의 가입자(웨이브 약 390만명, 티빙 약 390만명, 왓챠 약 90만명 등)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국내 OTT 시장의 경쟁 구도가 해외 OTT 사업자에게 크게 밀리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국내 OTT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경우 몇 개 방송사의 콘텐츠로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해당 방송사의 콘텐츠를 보고자 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구독할 용의가 없어지는 것이 가장 큰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자막/더빙 지원 역시 미미하고 배리어프리 콘텐츠는 거의 ...


참고 자료

곽동균, 국내 주요 OTT 서비스의 동영상 콘텐츠 제공 및 이용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9
PD저널, 넷플릭스에 포획된 시장... "국내 OTT 경쟁력 확보가 우선", 2020.9.22.
장성옥/임장현, 팬데믹 이후 한국 OTT 서비스와 5G 기술 동향, 정보통신기획평가원, 2020
매조미디어, 2019 OTT 서비스 리포트, 방송통신위원회, 20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