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원 사회복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의 개념과 필요성
1.1. 리더십의 정의
1.2. 리더십의 필요성
2. 리더십의 고전적 접근법
2.1. 특성론적 접근법
2.2. 행태론적 접근법
2.3. 상황론적 접근법
3. 리더십의 현대적 접근법
3.1. 경쟁적 가치 리더십
4. 노인 복지관의 교육프로그램 제공 방안
4.1. 코로나19로 인한 영향
4.2. 노인들의 교육프로그램 참여 의향
4.3. 필요한 교육프로그램 제안
5.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면접 기술
5.1. 분위기 조성기술
5.2. 경청기술
5.3. 관찰기술
5.4. 해석기술
5.5. 질문기술
5.6. 표현촉진기술
5.7. 초점제공기술
5.8. 직면기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의 개념과 필요성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의 정의는 연구자들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다. 1948년 리더십을 연구한 스톡딜은 리더십을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집단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고, 1990년 바스는 "비전을 제시하여 부하를 변화시키고 부하들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2012년 리더십을 연구한 이상철은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조직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가 가지는 일련의 기술, 능력, 행위"로 정의하였다. 이를 종합하면, 리더십은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적극적인 행동을 하도록 동기부여하고 영향력을 미치는 관리자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1.2. 리더십의 필요성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자발적 동기를 이끌어 내어 조직 목표 달성에 이바지하는 데 필요하다. 또한, 급변하는 환경적 조건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혁신지향적인 리더십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 전문가의 자율성과 조직의 통제성 사이에서의 갈등 사이에 구성원들의 조직의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게끔 동기부여 하기 위해 필요하다. 둘째, 사회복지 조직과 관련 있는 많은 이익 집단이나 지역사회의 다변화하는 환경적 압력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필요하다. 셋째 사회복지 서비스 분야에 있어 새로운 기술, 새로운 구조적인 변화가 조직에 통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넷째 사회복지조직의 구성원과 전문적 목표가 다를 때 더 많은 부분을 일치 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2. 리더십의 고전적 접근법
2.1. 특성론적 접근법
특성론적 접근법은 리더십 초기의 연구 경향으로, 성공한 리더는 보통 사람들과 다른 자질이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가정 하에 성공한 리더의 자질과 특성을 탐구하고 측정한 것이다. 1974년 스토그딜은 리더는 고유한 개인적인 특성만 가지고 있으면 그가 처한 상황이나 환경에 관계없이 리더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스토그딜은 성공적인 리더의 특성을 신체적 특성, 사회적 배경, 지능, 성격, 과업 관련 특성, 사회적 특성에 따라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육체적 특성은 활동성, 연령, 몸무게 키, 외모 등을 말하고 사회적 배경은 교육의 정도, 사회적 지위, 기동성을 뜻한다. 지능은 지식 학습, 판단 등을 말하며 성격은 공격성, 지배성, 정서적 안정, 통제력, 창조성, 자신감을 나타낸다. 과업 특성은 성취 욕구, 책임 욕구, 과업 지향, 안전 욕구를 의미하며 사회적 특성은 관리능력, 사회성, 대인관계 기술, 권력욕을 의미한다. 특성론적 접근법은 리더의 특성을 밝히는 데 많은 공헌을 하였지만 모든 리더에 특성이 있다는 보편성이 없어도 하위 조직 구성원들의 욕구를 무시하고 상황적 요소를 무시하였다는 한계를 가졌다. 또한 하위 구성원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유형을 알려주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2.2. 행태론적 접근법
행태론적 접근법은 리더십의 관찰 가능한 과정과 행동에 초점을 두었다. 리더가 무엇을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개인의 성과 혹은 집단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리더의 행동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가를 연구하였다.
오하이오 대학 리더십 이론은 두 가지 유형 기준을 두고 구분하였는데 자원적, 우호적, 개방적 자세로 부하를 생각하고 대변해 주는 리더의 행동과 부하의 이해관계인 배려와 부하에게 지시하는 행동, 역할을 규정해주는 행동, 문제해결, 직무성과가 저조한 부하를 질책하고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독려해주는 구조를 기준으로 구분하였다. 이 기준에 따르면 높은 구조 주도와 낮은 배려는 부하에게 업무구조를 높게 강조하지만, 부하의 욕구 만족에는 관심을 적게 두는 유형을 나타내고 높은 구조 주도와 높은 배려는 부하에게 업무구조를 높게 강조하고 부하의 욕구 만족에도 높은 관심을 두는 유형을 나타낸다. 낮은 구조 주도와 낮은 배려는 부하의 업무 고조를 적게 강조하고 욕구 만족에도 관심을 적게 두는 유형이며 마지막으로 낮은 구조 주도와 높은 배려는 부하에게 업무구조를 적게 강조하는 반면 부하의 욕구 만족에는 높은 관심을 두는 유형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행태론적 접근법의 연구 결과는 구조 주도와 배려행동이 모두 높을 때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을 제시하였다. 반면 리더십 효과성에 미치는 상황적 요소들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고 리더 행동 차원에 대한 리더 자신의 측정과 추종자들의 측정이 일반적으로 높은 관련을 맺고 있지 않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리더 행동의 차원들을 찾아 규명하려는 구체적인 노력과 리더십에 관한 오늘날 지식적인 기초를 마련해 주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
2.3. 상황론적 접근법
상황론적 접근법은 리더의 효과성은 상황에 의해 결정된다는 전제하에, 어떤 상황에서 어떤 리더가 효과적인지를 설명한다. 주요 상황변수...
참고 자료
[KCS-MG]한국 CS마인드 교육센터, “[리더십][KCS-MG 박정민강사] 가치경쟁리더십”, 2015. 04. 18, https://m.blog.naver.com/parkstwo/220333996251
바른 뿌리(정(正根), “14. 리더십의 개념 및 필요성”, 2020. 08. 27., https://m.blog.naver.com/singsong628/222072896896
EDU사보영(사회복지,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사회복지행정론] 리더십”, 2011. 05. 15., https://blog.daum.net/nkck79/2684
경제초보의 직업상담사 공부, “[사회복지행정론] 리더십의 고전적 접근법”, 2019. 07. 23, https://blog.naver.com/rhkrtjdaks1/221593099656
서경석의 신 노년 문화운동, "노인문화와 노인 복지관의 역할", 2012.03.14., https://blog.daum.net/kshope/7254645
임진섭(2021), 코로나19에 따른 노인 복지관의 교육프로그램 제공 방안에 관한 연구 : 대전광역시 노인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rovision of educational programs at senior welfare centers according to COVID-19: Focusing on the elderly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배제대학교 자연과학 저널』 32호, p.41~47.
진흥원격평생교육원(2019), 사회복지실천론수업자료
블로그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IohG&articleno=4661978&categoryId=206133®dt=20101222195107
블로그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TQQ7&articleno=89&_bloghome_menu=recenttext
ppt 자료 https://prezi.com/5q0ptinu2ewc/presentation/
인터넷 자료 http://egloos.zum.com/oongsoo/v/9613519
질문기술 http://m.blog.daum.net/nkck79/308?tp_nil_a=1
https://romanticgrace.tistory.com/entry/%EC%82%AC%ED%9A%8C%EB%B3%B5%EC%A7%80%EC%8B%A4%EC%B2%9C%EB%A1%A0111%EC%82%AC%ED%9A%8C%EB%B3%B5%EC%A7%80%EC%8B%A4%EC%B2%9C-%EB%A9%B4%EB%8B%B4%EC%9D%98-%EA%B8%B0%EC%88%A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