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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방송배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위성방송의 개념과 발전배경
1.1. 위성방송의 개념
1.2. 국내 위성방송 도입 배경
1.3. 위성방송 도입 과정
2. 국내 위성방송 정책 및 현황
2.1. 위성방송 도입 초기 정책목표
2.2. 위성방송 사업자 선정 과정
2.3. 위성방송 정책의 문제점
2.4. 위성방송 정책 대안
3. 위성방송 서비스 특성 및 기술발전
3.1. 위성방송의 기술적 특성
3.2. 디지털 위성방송의 기술적 진보
3.3. 위성방송의 장단점
4. 해외 위성방송 사례
4.1. 미국의 위성방송 현황과 정책
4.2. 유럽 주요국의 위성방송 발전
4.3. 위성방송 정책상의 국제 동향
5. 위성방송의 경쟁전략 및 사업화 요인
5.1. 기존 매체 대비 차별화 전략
5.2.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5.3. 효율적인 재원 운영
6. 위성방송 활성화 방안
6.1. 소유 및 경영구조의 개선
6.2. 채널 및 편성정책의 혁신
6.3. 수용자 선택권 확대
6.4. 영상산업 투자 지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위성방송의 개념과 발전배경
1.1. 위성방송의 개념
위성방송(Satellite Broadcasting)은 지상파방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방식으로, 지구에서 쏘아 올린 적도 상공 약 3만 6000㎞ 궤도상에 위치한 방송위성을 이용해 제작된 프로그램을 지구국(earth station)을 경유하여 위성으로 보내면 위성중계기(transponder)가 이를 수신하여 증폭시킨 후 다시 지상으로 보내는 방송을 말한다. 즉, 위성을 통해 직접 가정으로 방송프로그램을 전송하는 방식이다.
1.2. 국내 위성방송 도입 배경
우리나라의 위성방송은 1977년 세계무선통신주관청회의(WARC-BC)에서 동경 110도의 정지궤도와 11.7~12.2 GHz 주파수대의 6개 채널을 배정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980년대 후반부터 3단계로 나눠 위성방송 시행 정책을 펼치게 되었다. 이 3단계 정책은 1989년 8월, 통신방송위성산업추진위원회 규정이 공포되면서 통신방송 위성사업이 병국가적 사업으로 잡으면서 시작되었다. 첫 번째 단계인 1989년부터 1994년까지는 사업 기반조성단계였다. 두 번째 단계인 1995년부터 1998년까지는 위성 도입단계를 거쳤다. 마지막으로 1999년부터 현재까지 3단계인 위성방송 활성화 단계를 지니고 있다.
2단계에서 정부는 방송언론정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시된 방송산업을 육성하고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질서를 재편성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1989년 8월부터 추진되어온 통신방송복합위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1995년 8월 무궁화위성 1호 발사로 그 결실을 맺게 되었다. 무궁화위성 1호는 우리나라 최초의 실용위성이었다. 이어 1996년 1월 14일에 무궁화 2호 위성을, 1999년 9월 5일에는 무궁화 3호 위성을 발사함으로써 초고속 위성 멀티미디어 인터넷 다채널 디지털 위성방송과 기업 통신 네트워크 등에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1996년 7월 1일, 한국방송공사가 위성방송 시험 방송을 실시하면서 국내에서도 위성방송시대가 개막되었다. 정부는 당시 무궁화위성의 제한된 수명을 감안하여 일찍부터 위성방송사업자를 선정하였으며, 민간기업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한 위성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1.3. 위성방송 도입 과정
우리나라의 위성방송은 1977년 세계무선통신주관청회의(WARC-BC)에서 동경 110도의 정지궤도와 11.7~12.2 GHz 주파수대의 6개 채널을 배정 받으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980년대 후반부터 3단계로 나눠 위성방송 시행 정책을 펼쳤다.
1989년 8월, 통신방송위성산업추진위원회 규정이 공포되면서 통신방송 위성사업이 국가적 사업으로 잡히면서 사업 1단계인 기반조성단계가 시작되었다. 이때부터 1994년까지가 이 단계에 해당한다.
1995년부터 1998년까지 2단계 사업인 위성도입단계를 거쳐 1999년부터 현재까지 3단계인 위성방송 활성화 단계를 지니고 있다. 2단계에서 정부는 방송언론정책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시된 방송산업을 육성하고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질서를 재편하려는 방향을 세웠다.
1995년 8월 무궁화 위성 1호가 발사됨으로써 추진되어온 통신방송복합위성 확보의 첫 결실을 맺었다. 무궁화 위성 1호는 우리나라 최초의 실용위성이었다. 이어 1996년 1월 14일 무궁화 2호 위성, 1999년 9월 5일 무궁화 3호 위성이 발사되어 초고속 위성 멀티미디어 인터넷 다채널 디지털 위성방송과 기업 통신 네트워크 등에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1996년 7월 1일, 한국방송공사가 시험 방송을 시작하면서 위성방송시대가 개막되었다. 1채널은 뉴스·경제·과학 등 정보 중심의 종합 프로그램을, 2채널은 우리 전통문화와 예술·세계 문화예술 등 고급문화와 스포츠·만화·청소년 음악 등 교양 프로그램을 방송했다.
2. 국내 위성방송 정책 및 현황
2.1. 위성방송 도입 초기 정책목표
위성방송 도입 초기 정책목표는 국내 방송영상산업의 기반을 조기에 구축하고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또한 매체간 공정경쟁을 촉진하고 균형발전을 이루며, 시청자의 채널선택권을 확대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청자 복지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이었다."
2.2. 위성방송 사업자 선정 과정
위성방송 사업자 선정 과정은 다음과 같다""
1999년 12월 28일 통합방송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비로소 위성방송사업의 법적 토대가 마련되었다"" 새로운 방송법에 따르면 위성방송사업자의 선정은 방송위원회가 추진하고, 정보통신부장관이 허가하도록 되어 있었다"" 하지만 입법취지는 방송위원회가 실질적인 허가권한을 행사하도록 한 것이었다""
따라서 정보통신부는 형식적인 허가 업무를 담당할 뿐 실질적인 사업자 선정을 위한 심사과정은 방송위원회 주도로 진행되었다"" 방송위원회는 2000년 5월 8일 위성방송사업자 허가추천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위성방송사업자추천을 위하여 11월 18일까지 신청을 접수했다"" 방송계 안팎의 지대한 관심 속에 12월 19일 위성방송사업자 허가추천 심사 결과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이 허가추천 대상 법인으로 선정되었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한국디지털위성방송이 최종 위성방송사업자로 선정된 것이다"" 이는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여 쏘아올린 무궁화 위성을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본격적인 위성방송시대를 열어가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2.3. 위성방송 정책의 문제점
방송위원회의 위성방송 허가일정과 가이드라인이 발표되면서 불필요한 논쟁이 벌어졌다. 가이드라인에서는 단일그랜드 컨소시엄을 위하여 후보자들의 단일화를 기하며, 이를 위해 비교심사방식을 심사방식을 배제하겠다고 발표하였다. 방송개혁위원회가 천명한 단일그랜드 컨소시엄을 달성하기 위해 방송위원회가 사업자 후보들 간의 자율통합을 강력하게 유도하고, 사업계획서를 통한 심사방식은 지양하겠다고 천명하였다. 이는 매우 용감하지만,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과거보다 심한 시장개입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단일 그랜드 컨소시엄은 단일독과점 사업자이지 사업자후보의 단일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처럼 방송위원회가 무리하게 사업자 후보군들의 자율통합을 강제하고 편파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은 사업비교심사방식에 의한 사업자 선정으로 인한 정치적 부담감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
가이드라인에서는 또한 기간통신사업자와 지상파사업자 독과점 규제, 직영채널 제한 등을 그 토대인 방송법과 시행령보다도 강하게 규제하였다. 위성방송은 방송과 통신의 융합매체이고 지상파 방송 외에 별반 소프트웨어가 없는 우리의 실정에서 통신사업자와 지상파사업자의 플랫폼사업 참여는 가능하다. 방송개혁위원회 보고서에서 밝힌 기본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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