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1.1.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에 대한 이해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은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하며, 과거와 현재, 동양과 서양 모두를 아울러 시공간을 넘나드는 전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목은 특정한 한 분야의 지식이나 과거 혹은 현재에 한정된 시대에 대한 지식을 가르치는 여타 과목과는 다르다. 오늘날의 사회는 매우 입체적이고 복잡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하여 깊이 탐구하는 일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거시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가지는 일이 중요하다. 따라서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은 우리가 세계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들을 가르치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고 중요한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1.2.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에 대한 나의 생각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에 대한 나의 생각은 매우 다양하고 흥미로운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우선 이 과목은 지구와 인류의 역사를 되짚어 봄으로써 현대 문명의 뿌리와 배경을 살펴볼 수 있게 해준다. 현대사회는 과거로부터 발전을 거듭해 왔지만, 인류가 과거에 맞닥뜨렸던 문제들은 여전히 현재의 모습을 바꾸어가며 존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의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역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지속가능발전(SDG)과 UN의 개념을 학습하면서 현시대의 지구 환경과 미래를 연결 짓는 미래지향적 관점을 가질 수 있었다. 나 자신이 속한 작은 사회에서의 태도가 세계시민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세계시민으로서의 태도와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노력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산업에 대한 수업에서는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새로운 세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이 이러한 새로운 산업 기류에 어떻게 대처하여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미래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또한 인간의 존재의식과 마음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통해, 우리 신체의 장 내 환경과 미생물이 지구의 자연환경에 존재하는 미생물과도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이를 통해 지구와 자연의 일부인 인간으로서의 자아를 다시금 인식할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지구 시민으로서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고,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라는 환경과 일상적인 삶이 언제나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은 특정 분야의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는 것보다도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 기존에 의미 없이 지나쳤던 대상이나 경험들을 더욱 섬세하고 의미 있게 바라볼 수 있는 통찰력을 얻게 해준다는 점에서 큰 가치가 있다. 이를 통해 21세기 이후의 지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마인드를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1.3.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이 가져온 변화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은 지금까지 수강한 그 어떤 과목보다도 나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 과목을 통해 나는 세상을 보는 새로운 관점을 얻게 되었으며,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문제들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다.
첫째,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은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크게 전환시켰다. 이 과목을 수강하기 전에는 내가 관심 있는 특정 분야에만 집중하여 세상을 바라보았지만, 이제는 보다 거시적이고 통합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되었다. 과거와 현재, 동양과 서양, 각기 다른 문화와 세대가 공존하는 지구촌 사회를 아우르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었던 것이다. 이를 통해 내가 속한 작은 사회에서의 태도와 행동이 지구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깨닫게 되었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정체성과 책임감을 갖게 되었다.
둘째,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은 미래 사회에 대한 이해와 준비를 할 수 있게 해주었다. 현재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새로운 기술과 산업이 등장하고 있지만, 과거의 관념에 갇혀 있던 나는 이러한 변화를 두려워하고 받아들이기 어려워했다. 하지만 이 과목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과 미래 교육의 방향성을 학습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사회에 대한 이해와 준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은 나의 내면을 성찰하고 인간의 본질에 대해 탐구할 수 있게 해주었다. 현대 사회가 지나치게 과학과 기술에 매몰되어 있다는 문제의식 아래, 이 과목은 인간의 존재와 가치, 그리고 정신적 측면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었다. 특히 뇌과학과 명상에 대한 수업은 나로 하여금 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주었고, 이를 통해 인간이 신체와 정신이 연결된 복합적인 존재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넷째,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은 나 자신과 지구라는 환경의 관계에 대해 성찰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 과목을 통해 지구는 단순히 우리가 살아가는 장소가 아니라 우리 자신의 일부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나는 일상생활 속에서 환경과 지속가능성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작은 실천이라도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다.
종합하자면,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은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변화시키고, 미래 사회에 대한 이해와 준비를 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인간의 본질과 자신과 지구의 관계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나는 지금까지 살아온 삶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삶을 어떻게 살아나가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다. 이처럼 지구경영으로의 초대 과목은 나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2. 지구 경영 학문에 대한 이해와 변화
2.1. 지구 경영 학문에 대한 본인의 느낌
지구 경영 학문에 대한 본인의 느낌은 다음과 같다.
지구 경영 학문은 융합 학문으로서 경제, 정치, 사회, 문화, 인류학 등 다양한 학문과 연관성을 가지는 통합적인 학문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의 현상이 목격되는 지금 지구 경영 학문의 중요성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어떠한 문제이든 지금의 지구에서 벌어지는 것이라면 모두 지구 경영 학문의 관심사가 될 수 있으며, 지구 경영 학문을 공부할 필요가 있는 사람이란 특정한 학문 분야에 국한한 전문성과 관심을 가진 사람보다는 지금의 지구에서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지구 경영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에의 폭넓은 관심이 필요하며, 그 분야와 종류를 막론하고 눈앞에서 전개되는 여러 변화들에 대해 주시하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또한 지구 경영 학문은 세계 시민으로서의 공동체 의식과 연대감 및 책임 의식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학문으로도 여겨진다. 어떠한 문제 상황이 현재 어느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으며 또 적어도 현재에는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차별하지 않고 그 문제를 지구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이 공유해야 할 문제로 접근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지구경영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게 된 배경이 "지구화" 내지 "세계화"의 걷잡을 수 없는 추세에 있고, 국가 간 국경의 개념이 흐려짐에 따라 특정한 지역에서 벌어지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 문제가 해당 지역에만 영향을 미치는 데 그치지 않고 전세계적인 파급 효과를 발휘하게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당장에는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없는 것도 있으며, 마치 먼 우주에서 벌어지는 일처럼 느껴지는 것도 있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시민이라면 현재 지구에서 벌어지는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 되고, 언젠가는 자신 내지 자기의 후세대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로서 인식하며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바로 지구 경영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2.2. 지구 경영 학문을 들은 후 본인의 변화
지구 경영 학문을 들은 후 본인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먼저, 지구 경영 학문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되었다. 기존에는 특정 분야에 국한되어 있던 시각을 벗어나, 지구 전체를 관통하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세계화와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특정 지역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이 다른 지역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이러한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통찰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해졌다. 지구 경영 학문은 이러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구 경영 학문을 배운 후에는 지구인으로서의 정체성과 연대감을 더 강하게 느끼게 되었다. 지구촌 사회에서 우리가 어떠한 책임과 역할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자신의 일상적인 삶이 어떻게 지구 전체와 연결되어 있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일상생활 속에서 지구와 환경을 더욱 세심하게 배려하고 고려하는 태도를 갖추게 되었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거나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등 작은 노력들을 통해 지구를 지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 것이다.
나아가 지구 경영 학문을 통해 인간의 존재와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이해도 얻게 되었다. 과거에는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고 정복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지만, 최근 뇌과학과 생명과학의 발전으로 인간이 자연의 일부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우리 몸속의 미생물이 지구 생태계와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은 인간 존재의 본질을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게 만든다. 이를 통해 인간 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생태중심적인 사고로 나아갈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이처럼 지구 경영 학문을 통해 지구에 대한 거시적 이해, 지구시민의식, 인간에 대한 새로운 관점 등을 얻게 되면서, 개인의 일상적인 삶에서부터 인류 전체의 미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변화를 경험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이러한 변화와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3. 우주산업 및 기술 동향
3.1.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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