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성경의 기원과 구조
성경의 기원과 구조는 다음과 같다.
성경의 처음 5권인 모세 오경은 전통적으로 모세의 저작으로 인정되어 왔다. 그러나 학자들에 따르면 창세기도 야훼(J) 문서, 엘로힘(E) 문서, 사제(P) 문서 등 3가지 문서 전승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각각의 전승은 1권의 책으로 작성되기 훨씬 이전의 자료들을 보존하고 있기 때문에 창세기는 아주 오래된 구전전승과 문서전승을 담고 있다. J문서는 BC 950년경에, E문서는 BC 900~700년경에, 그리고 P문서는 BC 5세기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처럼 창세기는 서로 다른 문서 전승들이 하나의 책으로 편집된 작품이다. 각 전승은 자신의 관점과 신학적 강조점이 있으며, 이들이 종합되어 창세기의 풍성한 내용이 형성되었다. 이는 창세기가 하나의 통일된 작품이 아니라 여러 층위의 역사와 전승을 담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창세기는 오랜 구전 전승과 문서 전승을 통해 형성되어 왔으며, 이 과정에서 편집자의 의도적인 편집 작업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창세기는 전통적으로 성경의 처음 5권을 일컫는 토라(오경)의 첫 번째 책이다. 토라는 모세 오경이라고도 불리며, 창세기에서부터 신명기까지 연결되어 있다. 이처럼 창세기는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창세기의 내용은 후속 책들의 사건들을 배경으로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창세기의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들의 이야기는 출애굽기 이하의 역사적 배경이 된다."
1.2. 구약 역사서의 이해
구약성경의 역사서는 구약시대 하나님의 구속사를 기술하고 있다. 특히 출애굽기, 여호수아기, 사사기, 사무엘기, 열왕기, 역대기 등은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를 기록한 것으로,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백성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구원의 역사를 보여준다.
이러한 구약 역사서들은 일차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자신들의 역사에 대한 기억과 정체성을 일깨워주기 위해 기록되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을 근거로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그들을 애굽에서 구출하여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신 과정을 생생하게 기록함으로써,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소명과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하였다.
또한 구약 역사서들은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 아래에서 역사가 전개되며, 하나님의 언약 백성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져 가는 과정을 생생하게 전해준다. 특히 출애굽기부터 열왕기에 이르는 역사서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인도하시고 보호하시며, 그들을 징계하시고 회복시키시는 구속사의 발자취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나아가 구약 역사서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과거의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교훈과 위로를 제공함으로써, 당시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처한 현실 상황을 극복하고 하나님께 신실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있다. 즉 과거 역사에서 드러난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와 구원의 역사를 통해, 현재 처한 고난과 위기 속에서도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가지고 인내하며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처럼 구약 역사서들은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를 기록한 책으로,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구속사의 흐름을 보여줌으로써 이스라엘 백성들의 정체성과 신앙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였다고 할 수 있다.
1.3. 연구의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구약성경 중에서도 가장 근본이 되는 창세기의 내용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그것이 이스라엘 민족과 전 인류 구원의 역사에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구약성경 창세기는 천지창조와 인류의 기원, 가정과 민족의 시작,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시작을 다루는 책이다. 이 책은 성경 전체를 관류하는 핵심 주제인 '죄와 구원'의 문제를 다룬다. 창세기는 죄의 기원과 그것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창세기의 내용과 메시지를 면밀히 검토하고, 창세기가 이스라엘 역사와 전 인류 구원 역사에서 차지하는 근본적인 위상과 의의를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 족장들의 이야기와 그들을 통해 전개되는 하나님의 구속 역사에 주목할 것이다.
또한 창세기에 나타난 죄와 심판, 그리고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이후 신약에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밝혀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창세기가 성경 전체의 근간을 이루는 근본적인 책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창세기의 내용과 메시지, 역사적 배경과 신학적 의의, 그리고 신구약의 연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2. 본론
2.1. 역사의 시작
2.1.1. 창조와 언약
창세기 1장 1절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로 시작된다. 이 말씀은 우주와 인류의 시작이 하나님께 있음을 선언한다. 성경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신 하나님께서 무(無)로부터 천지를 창조하셨다고 증언한다.
창조 사역은 하나님의 능력과 지혜를 드러내며, 이는 성경 전체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속성이자 구속사적 의미를 함축한다. 즉,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역사의 주관자로서 자신의 목적을 이루어 가시며, 이를 위해 인간을 선택하고 부르신다는 것이다.
특별히 하나님은 인간을 자신의 형상대로 창조하시고 피조세계를 다스릴 청지기 역할을 부여하셨다. 이를 통해 하나님과 인간의 친밀한 관계를 드러내시고자 했다. 그러나 인간은 선악과 사건을 통해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를 깨뜨렸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새로운 언약을 세우신다. 대표적으로 노아와 맺으신 언약(창 9장)과 아브라함에게 주신 언약(창 12장)이 있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백성들이 선택받아 나가는 구속사의 방향을 제시하신다.
언약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규정하며, 하나님의 구원 역사의 근간을 이룬다. 이 언약이 역사 속에서 어떻게 성취되어 가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구약 성경의 핵심 내용이라 할 수 있다.""
2.1.2.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의 역사
아브라함과 이삭, 야곱의 역사는 창세기에 기록된 구약의 족장들에 대한 이야기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어떻게 전개되어 갔는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부분이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 12:2)라고 약속하셨다. 이로써 하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