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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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 교육제도의 역사적 변천 과정
1.1. 일제 강점기 하의 식민지 교육
1.1.1. 동화주의 교육
1.1.2. 우민화 교육
1.1.3. 민족 말살정책
1.2. 미군정기 하의 교육제도 개혁
1.2.1. 복선형 학제의 단선형 학제로의 전환
1.2.2. 6.3.3.4 학제의 도입

2. 이주민 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제안
2.1. 기초 한국어 과정
2.2. 상담 프로그램
2.3. 아동의 문화예술활동
2.4. 가족단위의 생활체육활동
2.5. 포용적 교육과 양성평등교육
2.6. 이중언어인재 양성사업

3. 지역사회의 다문화교육 추진
3.1. 지역사회 미디어 교육·체험 지원
3.2. 다문화 지원센터의 사회통합 교육프로그램
3.3. 범죄예방 프로그램 제공
3.4. 이민자의 경제적 자립 지원 프로그램
3.5. 이민자의 의료지원 프로그램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 교육제도의 역사적 변천 과정
1.1. 일제 강점기 하의 식민지 교육
1.1.1. 동화주의 교육

일제 강점기 시기 일본은 한국인에게 '동화주의 교육'을 실시하였다. 동화정책이란 일제 강점기 식민 통치 정책이자, 해방 이후 재일 한인을 일본 사회로 동화, 편입시키려는 정책이다. 일제는 위대하고 우수한 민족이라 가르치며 우리나라 국민들에게는 자국의 문화에 대하여 열등감을 갖게 유도시키며 일본 문화는 수준 높은 문화라고 인식하게끔 세뇌시키며 교육하였다. 이는 모두 한국인을 일본인화하는 동화교육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일제는 학교를 보통, 고등 보통, 실업, 전문학교로 나누어 한국인을 일본의 충실한 신민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다.


1.1.2. 우민화 교육

'우민화 교육'이란 국가 정권이 국민들을 정치와 국정에 관심도 없고, 판단할 능력도 없는 우민으로 전락시키는 정책을 뜻한다. 일제는 한국을 일본의 완전한 식민지로 삼기 위해 우민화 교육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순진한 국민을 교육을 통해 일본은 위대하고 조선이라는 나라는 미개하다는 것을 가르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가 못난 민족이니 똑똑한 일본에게 배워 일본의 노예로 만들고자 하였다. 이른바 황국신민화 교육이 그것이다. 독재자들은 똑똑하기는 하지만 비판능력을 소거된 순종형 인간을 기르려고 했다. 그래서 일제의 영향을 받은 학교는 '정직, 근면, 성실'한 인간을 길러내려고 했던 것이다.


1.1.3. 민족 말살정책

일본은 1911년에 조선교육령을 공포하였는데 이러한 조선 교육령의 목적은 "충량한 구민을 육성하는 것을 본의로 한다."이며 일본의 식민지 정책에 잘 순응하는 일본의 충성스러운 신민으로 만들고 저급한 수준의 생산 노동자를 양성하기 위해 고등교육을 억제하고 저급한 수준의 실업 교육을 실시하겠다는 목적을 가졌다. 이는 일제가 조선을 식민지로 만든 후 가장 먼저 한 일이 교육이었다. 순진한 국민을 교육을 통해 일본은 위대하고 조선이라는 나라는 미개하다는 것을 가르칠 필요가 있어서이다. 이른바 우민화 교육이다. 우리가 못난 민족이니 똑똑한 일본에게 배워 일본의 노예로 만들기 위한 황국신민화 교육이 그것이다. 독재자들은 똑똑하기는 하지만 비판능력을 소거된 순종형 인간을 기르려고 했다. 그래서 일제의 영향을 받은 학교는 '정직, 근면, 성실'한 인간을 길러내려고 했던 것이다. 이를 통해 일제는 한국 민족을 말살하려 하였다.


1.2. 미군정기 하의 교육제도 개혁
1.2.1. 복선형 학제의 단선형 학제로의 전환

미군정기 하에서는 일제 강점기의 복선형 학제가 미국식의 단선형 학제로 개편되었다. 복선형 학제는 지도계층의 학교계통과 서민계층의 학교계통이 분리되어 있는 제도였다. 이에 반해 단선형 학제는 전 국민에게 단일학교 제도가 적용되었다.

미군정은 한반도에서 미국의 입지를 강화하고자 미국식 교육을 한국에 이식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교육제도의 민주화를 추진하여 복선형 학제를 단선형 학제로 전환하였다. 이는 모든 우리나라 사람에게 동일한 교육기회를 주기 위한 것으로, 학생들의 종교, 사회적 지위, 경제적 능력, 성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동일한 교육기회를 주었다.

이를 통해 기존의 지도계층과 서민계층의 교육 기회 차이가 해소되고 민주교육의 이념이 보급될 수 있었다. 또한 미군정기에 도입된 6.3.3.4의 학제는 미국의 민주주의 교육 원칙에 기초한 것으로, 학생 수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한국인들은 자연스레 미국의 교육과 이념 사상에 지배를 받게 되었고, 이러한 미군정의 교육개혁은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큰 교육 변혁이 되어 오늘날까지 우리나라 교육제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1.2.2. 6.3.3.4 학제의 도입

미군정기에 이뤄진 큰 제도적 변화 중 하나는 일제 강점기의 복선형 학제를 미국식의 단선형 학제로 개편하여 현행 학제의 기초를 형성한 것이다. 복선형 학제는 지도계층의 학교계통과 서민계층의 학교 계통이 분리되어 있는 제도이며, 단선형 학제는 전 국민에게 단일학교 제도가 적용되었다. 이러한 체제 아래 6.3.3.4의 학제를 택하였는데 이는 미국의 민주주의 교육원칙에 기초하였고 이는 학생 수를 증가시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한국인들은 자연스레 미국의 교육과 이념 사상에 지배를 받게 된 것이며 이러한 미군정의 교육개혁이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큰 교육 변혁이 되어 오늘날까지 우리나라 교육제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이주민 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제안
2.1. 기초 한국어 과정

아프가니스탄 이주민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과 교과 학습을 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이 함께 요구된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대화하며 학습할 수 있고 교과 수업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이해하고 구사하기 위해서는 교과 학습에 필요한 언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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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 교육정책의 기본성격, 우리역사넷
http://contents.history.go.kr/mobile/nh/view.do?levelId=nh_051_0020_0010_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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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2030 인천선언과실행계획, 2020.
김상희, 놀이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정서조절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8.
김현아‧이자영, 다문화상담자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2013.
농촌진흥청, 농협 다문화여성대학 운영프로그램 개발 및 발전방안 연구, 2008.
류지호, 난민 수용의 경제적 효과와 난민 정착을 위한 정책 제언,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논문, 2019.
박솔잎, 정부, 아프간 특별기여자 '정착·자립 지원' 교육프로그램 운영, 법률뉴스, 2021.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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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브리핑, 아프간 특별기여자 본격 사회정착 교육 시작,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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