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자료 분석론에 관한 서술형, 단답형 문제 출제 답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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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자료 분석론에 관한 서술형, 단답형 문제 출제 답안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실천론
1.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1.2. 사례관리의 개념

2. 설문지법의 이해
2.1. 설문지법의 의의
2.2. 설문지의 구성요소
2.3. 설문지법의 장단점
2.4. 설문지 작성과정
2.5. 객관적인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지 작성방법

3. IELTS 시험 분석
3.1. IELTS 시험 소개
3.2. 실용성
3.3. 신뢰도
3.4. 타당도
3.5. 진정성
3.6. 역류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론
1.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사회복지실천이란 개인의 사회적 기능향상과 사회정의 실현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환경 속의 인간과 그들을 둘러싼 사회환경 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욕구와 문제들을 함께 해결해나가는 구체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개념은 어의적인 측면에서 '사회', '복지', '실천'이라는 개념들의 합성어로 이해할 수 있다. '사회'란 사람과 사람과의 인간관계, 즉 인간의 공동체적인 행위체계를 의미하며, '복지'란 안락하고 만족한 생활상태 또는 인간의 건강과 번영, 안녕의 상태를 말한다. 또한 '실천'이라는 개념은 인간의 의식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으로 이론이나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거나 실행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사회복지 개념에서는 인간생활의 이상적인 상태를 의미하는 이념적 측면과 이러한 이상적 상태를 지향하는 구체적인 실천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해 사회복지는 사회구성원의 안녕한 상태와 이를 위한 사회의 총체적 노력과 제도로써, 생활안정과 공중위생, 사회보장제도 등을 통해 복리를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이란 이러한 사회복지의 목적과 이념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구체적으로는 여러 이유로 가족이나 시장기능으로부터 소외·배제된 사람들이 사회적 기능을 회복하고 정상적인 사회활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보다 대상과 내용 측면에서 제한적인 경향을 보이며, 메리 리치몬드가 케이스워크라는 개념을 제시하며 미시적·치료적 접근을 시도한 것이 사회복지실천의 고전적인 정의로 여겨지고 있다. 국내 학자들은 사회복지실천이 인간의 문제와 욕구에 관심을 가진다는 점, 사람들의 능력 신장과 생활과업 수행, 사회적 기능의 향상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 중요시한다는 점,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서비스 단위의 대상으로 한다는 점, 전문적 지식과 이론에 근거한 전문적 원조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1.2.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라는 개념은 1970년대에 처음 등장하여, 1990년대 이후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주목받아 온 실천방법 중 하나이다. 사례관리는 1970년대 중반부터 사회인구학적 변화, 복지국가 재정위기, 탈시설화와 정상화 이념의 대두, 서비스의 단편화 현상,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인식의 증대를 배경으로 하여 등장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비용절감을 위한 프로그램을 도입할 필요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도입되기 시작한 사례관리는 현재 사회복지 현장에서 아동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사례관리의 초창기 정의로서 바일과 카알스는 효과성과 비용절감이라는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사례관리가 만성적이고 복합적인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관심을 바탕으로 발전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처음 계획했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와 관련된 효과성 측면과, 시설이 아닌 기존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연계하여 비용을 절감하려는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여기서의 사례관리의 개념은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효과적, 효율적, 비용효과적인 방법으로 제공하는 일련의 논리적 단계이자 서비스 관계망 내에서의 상호과정으로 이야기된다.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에 있어 많이 언급되는 학자 중 하나인 목슬레이는 사례관리를 기능중심적으로 정의내리고 있다. 사례관리가 복합적이고 만성적인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연속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측면에 초점을 두고 사정, 계획, 개입, 모니터링, 평가, 옹호라는 맥락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로스만은 지역사회기반서비스로 사례관리 개념을 설명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간접적 서비스뿐 아니라 직접적 서비스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다. 바커는 목슬레이가 설명한 6가지 기능과 더불어 전문간들과의 팀 작업(협업)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사례관...


참고 자료

사회복지실천론 강의자료
설문지 작성과 결과처리 방법 –2005, 김진규, 미래창조과학부, 사회과학-
사회복지사가 '마을 만들기' 사업에 적합한 5가지 이유
-2013.02.21., 프레시안-
IELTS 공식 사이트, IELTS Home of the IELTS English Language Test, (2021-05-0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P4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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