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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과 사회복지서비스
1.1.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목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사회적 안녕 상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 서비스들을 그 서비스가 요구되는 현장에서 실천에 옮기는 작업이다. 즉,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개인의 문제 해결 및 대처능력 증진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에 초점을 둔 조력자, 변화 촉진자, 상담자, 교사, 지지제공자의 역할을 한다. 둘째, 개인을 자원, 서비스 제공체계와 연결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환경체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중개자 역할을 한다. 셋째, 인간 중심적 자원 및 서비스 제공체계의 효과적 관리, 운영이다. 사회복지사는 환경체계에 초점을 둔 옹호자, 프로그램 개발자, 조사연구자,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넷째, 사회정책의 개발과 개선이다. 사회복지사는 광범위한 사회체계에 초점을 둔 기획자, 정책개발자, 사회행동가의 역할을 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핵심적인 가치체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을 둘러싼 사회환경은 개인의 모든 잠재력과 소망의 최대 실현에 필요한 기회와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각 개인은 자기 자신의 행복, 자기 주변 타인의 복지, 그리고 전체사회의 복지를 위해 효과적으로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개인과 개인 주변 타인과의 교류는 모든 당사자의 존엄, 개성, 자기 결정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2.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이해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가 사회구성원의 사회적 안녕 상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서비스들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는 어떤 활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은 사회복지실천을 적용하는 실천 영역을 말한다. 즉, 클라이언트의 정상적인 사회적 기능수행을 위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기능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사회 및 기업의 지원 등 다양한 자원들을 활용하여 능력 발달을 촉진하는 활동이 이루어지는 영역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현장은 서비스 제공 대상에 따라 다양한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장애인복지, 가족복지, 노인복지, 아동 및 청소년복지, 여성복지 등의 대상별 영역과 교정사회복지, 의료 및 정신건강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산업복지, 군 사회복지, 정부의 공공사회복지 등의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장소나 기관별로 구분할 수 있다.
특히 아동 및 청소년 분야에서 대표적인 사회복지실천현장은 지역아동센터이다.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의 건전한 육성을 위하여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복지시설이다.
지역아동센터는 주로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한부모가정 등이 밀집한 지역에 위치하며, 돌봄이 취약한 아동들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여기에서는 아동의 교육, 사회화, 정서 지원 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일상생활지도, 급식지원, 의료지원, 안전귀가지도 등 보호 서비스와 학습지도, 예체능활동, 인성교육 등의 교육 프로그램, 문화체험, 상담 등의 정서 프로그램, 지역사회 연계 활동 등이 제공된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현장은 다양한 대상과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 현장에 맞는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3.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는 사회복지실천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지식, 가치, 윤리가 상호 관련되어 실천을 이끌어 나간다. 지식은 현상화된 앎이자 객관화된 사실로, 실천의 근거가 되며, 가치는 증명할 수 없는 주관적 선호로 실천의 방향을 제시한다. 윤리는 옳고 그름에 대한 도덕적 지침이자, 실천을 통한 앎이기도 하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정의 가치 실천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인권 문제, 불평등과 차별, 부당한 억압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 및 역량을 발전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 사회정의 가치에 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 사회정의는 사회 구성원들이 사회적 차원에 공평하게 접근할 수 있고, 인권이 보장되며, 평등과 배려 및 관용에 입각한 가치나 신념을 의미한다.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는 개인 존중과 개인적 서비스 윤리,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는 것이 의무라는 전문가의 온정적 개입주의, 공적 책임성의 윤리로 규범적 근거가 평등과 사회정의의 가치에 있다. 사회복지사는 이러한 핵심가치를 지향해야 하며, 실천과정에서 성찰을 통해 끊임없이 전문성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성찰성은 사회복지사가 자신에게 익숙한 지식체계나 전문가로서의 경계를 넘어 다양하고 새로운 관점과 지식을 받아들여 전문성을 넓혀 갈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 성찰적 사회복지사는 기존의 지식체계에 대한 반성과 재작용의 연속적 과정을 통해 문제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실천가가 된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과 실천을 규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사회복지사는 이를 내재화하고 실천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찰하며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1.4. 사회복지 전문 인력의 활동과 성찰적 실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다양한 역할과 활동을 수행한다. 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의 경우, 지역사회 실정과 주민의 욕구를 파악하고 평가하며,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자립을 위한 종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지역사회통합의 매개자로서 역할을 하고, 지역주민을 위한 사회교육을 수행한다.
가족복지 분야에서는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다양한 가족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한다. 모자/부자 가족복지시설과 미혼모 가족복지시설에서는 주거, 생계, 자립 등을 지원하며, 공동생활 가정에서는 보호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회복지사에게 성찰성은 매우 중요한데, 이는 자신에게 익숙한 지식체계나 전문가로서의 경계를 넘어서 다양하고 새로운 관점과 지식을 받아들여 전문성을 계속해서 넓혀가는 역량을 의미한다. 성찰적 사회복지사는 기존의 지식체계에 대한 반성과 재작용의 연속적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실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고, 새로운 관점과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문제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 실천가가 된다.
이러한 성찰적 실천을 통해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특히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지닌 클라이언트들을 만나게 되는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성찰적 실천은 보다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개입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사회복지 전문 인력은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역량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이를 통해 전문성과 전문직업성을 높일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에게 더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사회복지 전문 인력의 다양한 활동과 성찰적 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을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이러한 노력과 전문성은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통합을 실현하는데 필수적이다.
2.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기반과 관점
2.1. 사회복지실천의 준거 틀
사회복지실천의 준거 틀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는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준거 틀은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이론, 모델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패러다임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철학적 인식체계를 의미한다. 패러다임은 실천가의 전반적인 사고체계와 가치관, 세계관 등을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전통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