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외식콘셉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나만의 콘셉트 만들기
1.1. 서론
1.2. 본론
1.2.1. 콘셉트 개발
1.2.2. 비슷한 콘셉트의 타 업장 사례
1.2.3. 차별화 전략
1.3. 결론
1.4. 참고문헌
2. 외식 트렌드 사례 조사
2.1. 서론
2.2. 본론
2.2.1. 사회 흐름에 맞게 변화하는 카페 트렌드
2.2.2. 다양한 콘셉트를 가진 이색카페
2.2.3. 레드오션에 진입한 커피 전문점
2.3. 결론
3. 대를 이어 외식사업을 영위하는 사례
3.1. 업소 소개
3.2. 성공 요인
3.2.1. 리더십
3.2.2. 사업 콘셉트
3.2.3. 상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나만의 콘셉트 만들기
1.1. 서론
최근 다양한 콘셉트를 활용한 사업장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사람들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유행의 변화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다 보니 사업에서도 다양성이 중요시된 탓이다. 예를 들어 단순한 카페가 아닌 메이드 카페, 공부하는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한 스터디카페 등 새로운 콘셉트의 카페가 생겨나고 있다. 이렇게 최근에는 많은 사업가가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더 참신하면서도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외식업에서 더 도드라지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의 식품 및 외식 시장규모는 약 200조로 알려져 있으며, 그 성장세가 가파른 탓에 매력적인 업종이다. 게다가 사업주들의 입장에서 다른 산업보다 진입장벽이 낮은 탓에 공급이 많아지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최근 방영되는 SBS 프로그램 골목식당은 그 실태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업장은 야심 차게 외식업에 뛰어들었지만, 생각과는 달리 장사가 잘 안되는 곳이 많다. 그러면 백종원 대표가 그 식당에 맞는 적절한 콘셉트와 메뉴 등의 진단을 내려준다. 이처럼 골목식당 프로그램은 외식업에서 콘셉트가 중요한 이유를 알려준다. 이처럼 콘셉트의 중요성은 최근 커지고 있으며, 다양성이 중요시되는 사회에서 앞으로도 그 중요성이 계속 강조될 것이다. 본 글에서는 이에 따라 '나만의 콘셉트 만들기'를 주제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1.2. 본론
1.2.1. 콘셉트 개발
본 레포트에서는 희망하고자 하는 카페의 콘셉트를 구상하기 위해 콘셉트 트리를 활용하였다. 콘셉트 트리는 콘셉트를 나무의 모양으로 정리한다고 하여 이 같은 이름으로 불린다. 콘셉트 트리를 활용하는 기본적인 목적은 각각의 요소를 정리하는 것이다. 만일 다소 누락이나 중복되는 사항이 있더라도 이와는 관계없이 다양한 요소를 체계화하고 아이디어를 정리 및 압축하는 데 사용한다.
이번 레포트에서 카페 이미지를 구상하는 과정에서 트리에 들어가는 항목은 고객의 이미지와 고객이 희망하는 이익, 서비스를 포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카페 콘셉트의 옵션을 도출하였다. 고객으로는 20대 여성,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은 20·30대 남녀, 재택근무를 위해 업무 공간이 필요한 30대 남성, 육아에서 벗어나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고자 하는 30대 여성 등을 선정하였다. 이들이 희망하는 이익으로는 맛있는 커피, 독특한 장소, 공부 공간, 나만의 공간, 적절한 작업환경, 힐링 등이 있었다. 또한 서비스로는 프리미엄 커피, 무선 인터넷, 독립된 테이블, 편안한 분위기 등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이와 같은 고객 이미지, 희망 이익, 서비스에 대한 종합적 고려를 통해 '예쁜 인테리어에 맛있는 커피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카페', '공부와 자기계발, 사색을 즐길 수 있는 카페', '조용한 분위기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카페', '휴식에 도움이 되는 편안한 분위기의 카페' 등의 콘셉트 옵션을 도출하였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사업장의 모태 콘셉트를 구상하였다.
1.2.2. 비슷한 콘셉트의 타 업장 사례
비슷한 콘셉트의 타 업장 사례로는 최근 프리미엄 독서실에서 스터디카페로 업종을 확대한 '플랜에이'와 스타벅스 카페를 들 수 있다.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기존의 독서실에서 벗어나 카페처럼 편안한 공간을 추구한다. 카페에서 흘러나오는 백색소음과 함께 휴식을 취하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기본적으로 '스터디카페'라는 목적이 있기 때문에 이용객들이 조용하게 개인적인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무선인터넷과 담요, 개별 좌석마다 조명을 설치하여 독립된 공간이라는 느낌을 들게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실제로 플랜에이를 방문하는 이용객들은 승진 시험, 자격증 시험 등 주요 시험을 준비하는 성인 이용자에 해당한다.
'스타벅스 카페' 또한 비슷한 콘셉트의 카페에 해당한다. 스타벅스는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맛있는 커피,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이용객들의 만족을 얻고 있다. 좌석의 종류가 다양하며, 무선 인터넷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공간이 협소해서 눈치 보이는 개인 카페와는 달리 카페 공간 자체도 넓고 화장실이나 냅킨 등 다른 시설도 편리하게 되어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는 앞서 추구하고자 하는 콘셉트와 일치한다. 이처럼 감각적인 인테리어와 편안한 분위기, 다양한 좌석과 편의시설 등이 특징이다.
1.2.3. 차별화 전략
다양한 차별화 전략이 ...
참고 자료
이미연 기자(매일경제), “스타벅스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수 500만명 돌파"”, 2019-04-11,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4/224377/
강석오 기자(데이터넷), “프리미엄독서실·무인스터디카페 ‘플랜에이’, 건물주 직접 운영으로 주목”, 2019-02-02, http://www.datane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0809
이하나 기자(여성신문), “스타벅스 15년의 핵심 키워드는 ‘고급화·차별화’”, 2014-07-29, http://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4211
HR연구소, 『컨셉』, 거름, 2003
안병익, “[안병익의 식신 맛집] 천상의 맛, 인생 중국집을 만나다! 중국요리 신흥강자 맛집 BEST 5”, <이뉴스투데이>, 2020.09.12.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14179 )
박수호, “[슈퍼리치 체험기] 1억짜리 샹들리에 달린 최고급 중식당 `더원` 가보니”, <매일경제>, 2020.01.17.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20/01/58503/ )
이승민, “대대손손 이어갈 중식당”, <행복이가득한집>, 2019.12
(http://happy.designhouse.co.kr/magazine/magazine_view/00010003/7014 )
박현주, “'브래드 피트도 반한'...아트퍼니처 도예가 이헌정 '서핑'”, <뉴시
스>, 2019.01.17 (https://newsis.com/view/?id=NISX20190117_0000532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