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오피스텔 주문형 세탁서비스 창업 마케팅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세탁업 시장 현황
3. 새로운 형태의 방문수거 세탁업
3.1. 세탁 서비스
3.2. 가격
3.3. 입지전략
3.4. 홍보 및 광고
4. 가격 및 유통
4.1. 24시간 편의점을 이용한 비용 절감
4.2. 경쟁상대인 코인세탁소와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판촉전략
4.3. 경쟁상대인 세탁소와 차별성을 위한 시간제약 없는 배달서비스
5. 판촉 전략
5.1. 커뮤니티의 복권으로 욕구 충족 - 주문/배달형 세탁서비스
5.2. 생활화, 편리함의 체험제공 - 구독서비스 할인
5.3. 자연스러운 성적어필을 통한 판촉전략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원룸촌이나 대학가 또는 1인 직장인 거주지역등의 1인 가구의 형태가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서 세탁업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동전 빨래방, 프렌차이즈 세탁소 등등 새로운 형태의 세탁업 서비스가 새로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과 더불어 현재 가장 화두되는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코로나 시대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오프라인만을 고집하던 기업들 또한 온라인 시장에 발을 뻗고 있다. 온라인 시장에서의 입지를 탄탄하게 다진 기업들은 현 코로나 상황속에서도 엄청난 성장 속도를 보여주고있어 온라인으로의 확장이 가능한 사업인 경우 온라인 사업 확장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정도 이다. 특히 요번 과제의 주제인 세탁업 또한 이러한 코로나 시대에 맞춰 서 온라인시장을 대비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세탁업은 현재까지 온라인을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배달 세탁 사업이 전무하며 온라인 시장의 확장성 또한 뛰어난 사업이기 때문에 이런 온라인 배달 세탁업 서비스 창업에 대해 서술해보려고 한다.
2. 세탁업 시장 현황
세탁업 시장 현황은 다음과 같다.
세탁업은 다른 카페나 음식점을 창업하는 비용보다는 상대적으로 매우 적은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한 편이다. 가령 일반적인 프랜차이즈 세탁소의 경우에도 가게 임대료나 인테리어 비용 등의 부가적인 지출이 있지만, 개인이 개업하는 세탁 전문점 같은 경우 이런 비용들을 최소화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또한 세탁전문점과 같은 경우 타 사업에 비해 제한적인 구역에서 사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신체가 불편한 사람들 또한 창업하기에 무리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3. 새로운 형태의 방문수거 세탁업
3.1. 세탁 서비스
새로운 형태의 방문수거 세탁업에서 '세탁 서비스'는 기존 세탁업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의 세탁업은 고객이 세탁전문점을 직접 방문하여 세탁물을 맡기고 수령하는 형태였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배달 서비스가 빠르게 발달함에 따라 세탁물 역시 수거와 배달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된다. 따라서 온라인 주문 접수를 통해 세탁업체에서 직접 소비자의 세탁물을 수거하고, 세탁 후 다시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소비자에게 매력적이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가 될 것이다.
특히 일반적인 의류뿐만 아니라 가방, 신발 등 다양한 제품군으로 세탁 서비스 카테고리를 세분화하여 전문성을 강화한다. 또한 특수한 상황에서 긴급한 세탁이 필요한 경우 추가 비용을 지불하면 신속하게 세탁 및 배달해주는 '로켓 세탁'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아가 세탁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여 등급별 할인 혜택을 제공하거나, 정기적인 구독 서비스를 통해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방문수거 세탁업은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
참고 자료
전수환,「전수환 경영학」, 밀더북, 2020
마케팅원론 교안, 메가원격평생교육원
동네 세탁소와 빨래방으로 프랜차이즈를 만든다, 권명관
대한민국 창업 보물지도, 이형석
늪어나는 1-2인 가구 주목 받는 오피스텔들, 최진혁, 조선일보, 2018.08.31
최신 소비 트렌드 ‘편리미엄’… 오피스텔 분양에도 영향, 이경운, 국토일보, 2019.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