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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간호와 국제보건
1.1. 국제간호의 이해
국제간호는 국제보건 전문가에 의해 인류의 지속가능한 건강과 평등을 위한 근거기반 간호과정을 활용하는 것이다. 국제간호는 건강의 사회적 결정인자에 주목하며, 개인, 간호실무, 연구, 교육, 리더십, 옹호와 정책구상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윤리적, 인간 존엄성, 인권,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실무를 제공한다.
국제간호의 배경은 다음과 같다. 간호사를 포함한 21세기 보건의료인 교육에서 국제보건역량개발을 위한 교육과정과 훈련의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이에 미래를 위한 보건의료인력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또한 ganes는 국제보건 향상을 위한 전 세계 간호인력 교육의 투자를 강조하였고, hegyvary는 전 세계 국가 간의 건강격차 감소를 위한 간호사의 역할 확대를 주장하였다.
간호사의 역할은 생애주기에 걸쳐 대상자의 건강요구에 대응하는 직접간호제공자에서 건강 환경을 개선하는 역할로 확대되었다. 인간은 누구나 적정 수준의 돌봄을 받아 건강한 삶을 살아가야 할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건강은 인간의 기본적인 인권이다. 이에 국제간호협의회(ICN)는 2017년 국제간호사의 날 주제를 SDGs 지지, 간호사의 적극적인 활동 추구, 간호전문직의 파트너십과 참여 중시로 정하였다. 이는 간호사가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적 결정인자들을 고려하고 건강이라는 기본권과도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간호사는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옹호 등 사회적 책무를 가진 전문직 종사자이며, 빈곤, 폭력 등의 사회문제해결에도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적용할 수 있으므로 SDGs에 핵심인물이다. 이처럼 간호전문직은 참여를 통해 건강과 안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
1.2. 국제간호 역량
1.2.1. 국제간호 역량의 필요성
국제간호 역량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국제간호는 세계화에 따른 인구이동과 문화교류가 증가하고 경제, 정치, 사회 등 전 분야에서 국가 간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보건분야에서도 건강불평등과 의료인력 강화 등 국제사회의 공동노력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간호사와 같은 의료인 양성을 위한 정규교육과정과 의료인 계속교육과정에서 국제화 역량 개발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나오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2009년에 새천년개발목표 MDGs 달성을 위해 간호사와 조산사 교육의 국제적 표준을 제시하였다. 간호교육과정을 통해 문화적인 역량을 지니고 다른 나라의 보건의료체계를 이해하며 인구집단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다문화 증가, 보건분야 사업의 확대, 의료기관 해외진출 등의 변화로 인해 의료인의 역할이 확대되었다. 매년 외국인 환자가 증가하면서 보건의료서비스의 주체인 간호사의 국제보건 역량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되었다. 따라서 국내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제사회의 질병부담, 건강의 사회적·환경적 결정인자, 건강과 보건의료의 세계화 등의 국제간호 역량을 함양시킬 필요가 있다.""
1.2.2. 국내 간호대학생의 국제간호 역량
국내 간호대학생의 국제간호 역량은 다음과 같다.
국내 간호대학생들에게 필요한 국제보건 영역과 역량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제사회의 질병부담에 대한 이해이다.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질병과 사망의 주요 원인을 알고, 지역별 질병 위험의 차이를 기술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국제보건에서 건강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공중보건활동을 설명할 줄 알아야 한다. 둘째, 이민, 여행, 이동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이다. 해외여행이나 국외 출산이 건강에 미치는 위험을 설명하고 인식할 수 있어야 하며, 문화적 맥락이 건강과 질병 인지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건강의 사회적·환경적 결정인자에 대한 이해이다. 빈곤, 교육, 생활습관 등의 사회경제적 요인이 건강과 보건의료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식수, 위생, 음식, 공기 등의 요소와 개인 및 인구집단의 건강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보건의료의 세계화에 대한 이해이다. 보건의료실무, 산업과 문화, 다국적 협약 등이 보건의료의 질과 이용에 미치는 지역적/국제적 영향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해외여행이나 무역이 전염성 및 만성 질환 확산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의 보건의료에 대한 이해이다. 국내외적 자원이 부족한 현장에서 건강과 보건의료혜택의 장애요인을 설명하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실무에서 문화적, 윤리적 쟁점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 진단검사 시행이 어려울 경우 질환의 증상과 징후를 확인하고 치료를 위한 중재와 전략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국내 간호대학생들에게는 전 세계적인 질병 부담과 건강불평등, 이민과 여행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사회경제적·환경적 건강 결정요인, 보건의료의 세계화,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의 보건의료 등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역량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국제보건 분야에서 간호사의 역할과 기여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3. 전문직 간 국제보건 역량
전문직 간 국제보건 역량은 국제보건의 속성상 다학제적 협력을 포함한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전세계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보건의료 각 전공별 다학제적 접근을 기반으로 한 교과목 및 비교과 활동 개발을 위한 통합적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에서도 2000년 이후 대학 차원의 교과목 개발, 연구와 사회봉사 기구 설립이 증가하고 있다. 간호학, 의학, 치의학, 약학, 법, 사회복지 전공의 교육과정개발을 위해 대학 차원의 다학제적 협력 역량 개발과 기반 조성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문직 간 국제보건 역량의 단계는 CUGH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첫 단계는 국제시민 단계로 국제보건 관련 분야를 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이다. 다음 단계인 탐색단계는 미래에 건강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