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 기업 전략분석 및 경쟁사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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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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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코프로 기업 전략분석 및 경쟁사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 소개
1.1. 한국타이어
1.2. 넥센타이어

2. 타이어 산업 분석
2.1. 타이어 산업의 정의 및 특징
2.2. 타이어 산업의 구조
2.3. 타이어 산업의 전망
2.4. 타이어 산업의 수급 분석
2.5. 타이어 산업의 생산 위험
2.6. 타이어 산업의 산업구조 분석

3. 영업 분석
3.1. 사업구성 및 시장구조
3.2. 시장점유율
3.3. 매출창출력
3.4. 내부경쟁력 원천
3.5. 사업전략
3.6. 리스크관리
3.7. SWOT 분석

4. 경영관리 분석
4.1. 지분구조
4.2. 감사구조
4.3. 신용분석

5. 재무 분석
5.1. 표준재무제표
5.2. 손익계산서
5.3. 유동비율
5.4. 자산활용도를 나타내는 기간
5.5. 수익성 분석
5.6. 생산성 분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 소개
1.1. 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는 1941년 '조선다이야공업'이라는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 타이어 회사로 시작했다. 1953년 조선다이야 공업주식회사가 한국다이야로 상호를 변경했고, 1958년 공장을 정상 가동시켰다. 한국타이어는 1962년에 파키스탄에 처음으로 타이어를 수출했으며, 1976년에는 쿠웨이트에 첫 중동지사를 오픈했다. 1985년에는 국내 최초로 타이어 주행 시험장을 건설했다.

한국타이어의 경영전략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모든 업무과정에 혁신을 실천하며, 지구환경의 미래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는 것이다. 한국타이어는 전 세계에 30여개의 지법인과 5개의 연구소, 7개의 대규모 생산기지와 임직원 수는 21,000여명이다. 수출 지역은 전 세계 180여 개국에 판매하고 있으며, 생산량은 9,200만개이고 매출액은 2013년 기준으로 7조 6,692억원이다.

한국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3사 중 타이어 가격이 가장 높은데, 이는 고품질, 고가의 전략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외에서도 이 같은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 이는 Michelin, Bridgestone, Goodyear같은 세계를 주름잡고 있는 외국 브랜드와 맞서기 위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고품질에는 UHP, 친환경, 품질경영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타이어는 국내 타이어 3사 중 1등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타이어 기업에서 7번째로 규모가 크다. 한국타이어는 국내보다 해외에서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며, 특히 중국에서 가장 큰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는 중국에 3개의 생산 공장을 통한 막강한 생산력, 철저한 현지화 정책, 높은 기술력 등을 바탕으로 이루어냈다. 한국타이어는 중국 내에서 15% 가량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미국에서도 5%내외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15%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테네시 주에 새로운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세계 7위 타이어 기업에서 5위까지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그러나 타이어 업체 간 기술력이 점차 좁혀지고 있고 타이어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모든 원자재가 해외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위험도 존재한다. 하지만 타이어 산업이 점차적으로 높은 기술력과 자본이 필요한 산업이 되어가면서 신규 경쟁자의 유입은 적을 것으로 판단되며, 한국타이어의 높은 기술력은 이미 인정을 받은 만큼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된다.


1.2. 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는 1942년 흥아고무공업(주)로 설립되었고, 1952년 흥아타이어(주로)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1956년에는 국내 최초로 자동차타이어를 생산하였다. 1994년에는 우성타이어(주)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2000년에는 넥센타이어(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2008년에는 세계최초로 15시리즈 UHP타이어를 개발하였다.

넥센타이어는 고객들의 요구사항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환경안전보건 경영시스템구축, 유지 및 지속적인 개선으로 환경을 생각하고, 수출입 안전방침을 위해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 및 지속적인개선을 하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글로벌 TOP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Global기술력을 확보하고, Global 브랜드 입지구축, 기억문화를 혁신하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29개 지법인과 10개의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전 세계 130여 개국에 250여개의 딜러를 보유하고 있고 매출액은 2013년 기준으로 1조 7282억 이다.


2. 타이어 산업 분석
2.1. 타이어 산업의 정의 및 특징

타이어 산업은 각종 재료를 혼합하여 타이어를 제조, 유통하는 산업으로 자본집약적, 기술집약적 장치 산업이며 원재료 등의 해외 의존도가 높아 환율변동 및 해외시장 변화에 민감한 산업이다.

타이어 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동차공업의 전방산업이다. 신차용 타이어 수요는 자동차 생산대수에, 교환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등록 대수에 종속적인 관계를 갖고 있다. 둘째, 비 가격 경쟁력이 주요 변수이다. 타이어 수요는 가격과 소득에 대한 탄력성이 낮고, 상표와 유명도에 따라 제품의 차별적인 수요가 크다. 셋째, 자본집약적 산업이다. 최소 경제규모의 공장건설에 1500억 원 이상의 초기 투자비가 소요되는 등 막대한 자본이 필요하다. 넷째,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자동화에 한계가 있어 상당 부분 인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다섯째, 기술집약적 산업이다. 타이어는 차량주행시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만족시켜야 하므로 고도의 기술이 요구된다. 여섯째, 원료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다. 타이어의 주원료인 생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은 국내 생산이 어려워 대부분 수입에 의존한다.


2.2. 타이어 산업의 구조

타이어 산업의 구조는 신차용 타이어(OE)와 교체용 타이어(RE)로 구분된다.

신차용 타이어는 신차 제조 시 완성차 생산업체에 납품하는 형태로 타이어 업체들은 낮은 마진율에 타이어를 공급하게 된다. 신차 제조에 타이어를 납품하는 형태이므로 신차용 타이어 시장의 규모는 신차 판매량의 영향을 받게 된다.

교체용 타이어는 완성차 구매 시 장착되어있던 신차용 타이어의 수명이 다 할 경우 차주가 구매하게 되는 대체 타이어이다. 타이어 생산업체는 신차용 타이어 시장에 비해 2~3배 높은 마진율에 교체용 타이어를 판매한다. 타이어의 교체 주기는 보통 3~4년이지만 자동차 주행거리의 증감에 따라 주기가 단축, 연장되기도 한다. 따라서 교체용 타이어 시장의 규모는 평균 자동차 주행거리, 자동차등록대수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시장규모는 신차용 타이어 시장규모의 2배이다.

신차용 타이어와 교체용 타이어 매출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신차용 타이어 납품은 기술력 입증, 인지도 향상 등의 시금석이 되며, 교체용 타이어 구매 시 50%의 차주들이 신차용 타이어와 동일한 브랜드를 구매하는 등 높은 연관성을 보인다. 이에 일반적으로 신차용, 교체용 타이어의 매출 비중을 2:8 또는 3:7로 적절하다고 보고 있다.


2.3. 타이어 산업의 전망

타이어 산업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구매업자 분석 및 전망에 따르면, 타이어 산업의 전방 산업인 자동차 산업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서브프라임 이후 미국과 유럽의 신차 생산판매가 급감했으나 2012년 4.2%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신차용 타이어 시장 또한 4.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교체용 타이어 시장 또한 3% 정도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업자 분석 및 전망에서도 긍정적인 요인을 찾을 수 있다. 천연고무와 합성고무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타이어 산업으로서는 좋은 전망이 기대된다. 2010년부터 2011년까지 상승하던 천연고무와 합성고무의 가격이 2013년부터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시장 동향 분석에 따르면, 기술력과 원가경쟁력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초고성능타이어(UHP)의 적용 범위가 중대형 차종에서 중소형 차량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유럽과 국내에서 타이어 에너지 효율 등급제도가 도입되면서 타이어의 품질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는 진입장벽을 강화하는 요인이 된다.

한편 중국 업체의 빠른 성장세도 주목할 만하다. 기존 메이저 업체 이외에 한국 업체가 해외시장에 진출할 때 중국 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타이어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회복, 원자재 가격의 안정세, 기술 경쟁력의 중요성 증대 등 긍정적인 요인들이 작용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된다고 할 수 있다."


2.4. 타이어 산업의 수급 분석

국내 타이어 업계는 금융위기 이후 국내외 타이어산업의 성장이 정체된 상황에서도 공격적인 사업을 통해 글로벌 타이어시장에서의 생산능력과 영업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국내업체들의 주력 수출시장인 북미와 유럽의 2013년 교체용 타이어 수요는 금융위기 직후인 2010년 수준에 머물렀고, 내수시장에서의 신차용 및 교체용 타이어 판매도 26백만 본 수준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국내 3사는 국내외 설비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각사별 투자계획을 감안하면 당분간 이와 같은 사업 확장 기조가 지속될 전망이다. 한국타이어는 인도네시아와 중국(중경)에 각각 1,200만 본, 1,150만 본 수준의 신규 생산시설 투자를 진행 중이며, 넥센타이어도 창녕공장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2018년에는 2,100만 본 규모로 생산능력을 늘릴 계획이다.

이처럼 국내 업체들이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 ...


참고 자료

남정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이차전지의 시장 전망>, 2022.11 http://webzine.koita.or.kr/202111-specialissue/%EC%84%B1%EC%9E%A5%EC%9E%A0%EC%9E%AC%EB%A0%A5%EC%9D%B4-%EB%A7%A4%EC%9A%B0-%ED%81%B0-%EC%9D%B4%EC%B0%A8%EC%A0%84%EC%A7%80%EC%9D%98-%EC%8B%9C%EC%9E%A5-%EC%A0%84%EB%A7%9D
송병훈 기자, 에너지데일리, <2030년 세계 車 시장 전기차 비중 30% 전망>, 2022.04 https://www.energy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7020
이세영 기자, 굿모닝경제, <[K-배터리 톺아보기/②전구체] '양극재 밸류체인 강화' LG·포스코·에코프로, 전구체 국산화 박차>, 2023.05 http://www.good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06612
이재용. "2차전지 혁신생태계 조성 및 상생협력 적극 추진." Electric Power 11.10 (2017): 54-55.
이용곤. "한국과 주요국의 미래 에너지 산업 정책 비교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2012.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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