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4차 산업혁명의 이해
1.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처음 언급된 개념으로, 디지털 혁명 또는 지식정보혁명으로 정의되는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수학, 물리학, 생물학 등의 기초과학과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지식혁명이다. 인공지능 기술을 중심으로 하는 파괴적 기술들의 등장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유통, 소비 전 과정이 서로 연결되고 지능화되면서 업무의 생산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삶의 편리성이 극대화되는 사회·경제적 현상을 의미한다. 즉, 인간을 위한 현실과 가상의 융합을 통해 초연결, 초지능 사회를 이루게 하는 것이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이다.""
1.2.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드론, 자율주행, IoT(사물인터넷), 블록체인, 핀테크, 공유경제, 웨어러블, 클라우드 컴퓨팅, 3D 프린터,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이 있다.
첫째, 5세대 이동통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5G는 초고속/대용량, 초저지연, 초연결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초고화질 동영상, AR/VR, 자율주행, 드론 등의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머신러닝은 사람이 직접 데이터를 분류하지만 딥러닝은 데이터를 그대로 주고 알고리즘이 스스로 분석하여 답을 내는 방식이다. 딥러닝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와 연산 능력이 높은 하드웨어를 필요로 하지만, 답에 대한 해석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인공지능의 발전은 병렬 컴퓨팅, 딥러닝 알고리즘, 빅데이터가 핵심 요소이다.
셋째, IoT(사물인터넷)는 사물에 센서를 부착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에 정보를 소통하는 기술이다. IoT의 3대 핵심기술은 센서,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 인터페이스 기술이다.
넷째, 지능형 로봇은 지능과 힘을 모두 갖춘 로봇으로, 외부 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를 통해 향상된 지능을 로봇에 결합하는 것이 관건이다.
다섯째, 공유경제는 물건이나 공간, 서비스를 빌리고 나눠 쓰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기반의 사회적 경제 모델로, 유휴 자원을 공유해 사용함으로써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가치를 창출하는 협력적 소비 활동이다.
여섯째, 블록체인은 다수의 거래내역을 묶어 블록을 구성하고 해시를 이용해 체인처럼 연결한 뒤 분산 저장하는 알고리즘으로, 데이터의 위·변조가 불가능하여 안전한 거래와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일곱째, 자율주행차는 IoT 기술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클라우드와 빅데이터로 정보를 분석한 뒤 인공지능으로 주행 방향 및 속도를 자동 조절하는 등 스마트화된다.
마지막으로, 가상현실(VR)은 두 개의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양쪽 눈에 각각 보여줘 입체감을 느끼게 하며, 증강현실(AR)은 현실 세계에 3차원의 가상정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은 사물과 사물, 사람과 사물을 연결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지능화된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1.3. 4차 산업혁명이 초래할 변화
4차 산업혁명이 초래할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전반에 걸쳐 초연결·초지능화가 이루어질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이 발전하면서 사람, 사물, 공간이 서로 연결되고 지능화되어, 업무의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고 삶의 편리성이 극대화될 것이다. 예를 들어 센서와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사람과 도시, 가정, 자동차 등이 연결되어 실시간 상황 파악과 원격 제어가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이 발전하면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의료, 금융, 법률 등 전문 직종에서도 인간의 수행 능력을 넘어서는 지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처럼 사회 전반에 걸친 초연결·초지능화는 업무 효율성 제고와 삶의 편리성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둘째, 산업구조와 비즈니스 모델이 혁신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기존 제품 및 서비스 생산 방식이 크게 변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것이다. 제품 생산에 있어 3D 프린팅, 로봇 등의 기술이 활용되면서 대량생산 체계에서 맞춤형 생산 체계로 전환될 것이며, 제품 판매와 서비스 제공도 온라인과 모바일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또한 공유경제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확산되면서 기존 기업들의 비즈니스 방식이 변화할 것이다. 예를 들어 제품 판매보다는 제품 사용과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추는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것이다. 이러한 산업구조와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은 경쟁 구도를 재편하고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다."
셋째, 고용 구조와 일자리가 크게 변화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자동화와 인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