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사회학출석수업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유아의 애착에 대한 이론
2.1. 동물행동학 이론
2.1.1. 로렌츠의 각인 이론
2.1.2. 존 보울비의 애착 이론
2.2. 사회학습이론
2.2.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2.2.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3. COVID-19 사태와 원격교육
3.1. 비대면 원격교육 현황
3.2. 원격수업으로의 전환에 따른 문제점
3.3. 효과적인 원격수업을 위한 대응 방안
4. 프레이리 교육이론
4.1. 교육 불평등 해소에 대한 기여
4.2. 비판적 사고력 향상에 대한 영향
4.3. 사회적 참여 촉진에 대한 역할
5. 결 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유아기는 체중 증가와 신체 운동 발달, 언어 발달이 두드러지는 시기이다. 유아는 사회적 역할과 이동 능력을 배우며, 이 시기에 어떠한 물건을 짚고 걸어가려 한다.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유아들이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아 발달에 대한 이론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론에서는 유아 발달과 관련된 동물행동학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유아의 애착에 대한 이론
2.1. 동물행동학 이론
2.1.1. 로렌츠의 각인 이론
로렌츠의 각인 이론은 모든 종의 개체 발달이 진화과정에 있어 내재가 된 생물학적인 역사와 함께 환경적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어미 청둥오리의 알들을 둘로 구분하여 한쪽은 어미 청둥오리에게 부화를 하게 하고 다른 한쪽은 자신이 부화하였다. 로렌츠에 의해서 부화가 된 청둥오리 새끼들은 로렌츠를 자사의 어미인 것처럼 따라다니는 행동을 보였다.
이를 통하여 로렌츠는 각인의 개념을 주장하였다. 각인이란 새끼가 생후 초기 특정한 시기에 어떠한 대상과 소통하게 되면 그 이후 그 대상에 대하여 애착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각인은 생후 초기 제한이 된 기간 내에 발생하고, 보통의 경우 어미에 해당한다. 로렌츠는 각인을 통하여 아동 발달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의 주요 개념을 도출하였다. 여기서 결정적인 시기란 아동이 적응적인 행동을 획득하게 위하여 생물학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는 특정한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 각인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 이후 그와 같은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로렌츠의 각인 이론은 여러 가지 공헌점이 있다. 첫째, 진화론적인 관점과 동물행동학점인 방법 등을 인간 행동 연구에 접목시켜 새로운 접근방식을 제시하였다. 둘째, 아동연구에 대한 관찰법 적용에 영향을 주었다. 셋째, 각인과 결정적 시기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넷째, 성장의 신호에 대한 적절한 반응의 필요성을 주지시켰다. 다섯째, 애착이 형성되는 결정적인 시기의 관계형성이 인간발달 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인식시켰다. 마지막으로 보울비 등 아동발달을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각인 이론은 고전적 발달이론과 비교하여 아직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검증과 비판이 축적되지 않은 상태이며, 결정적인 시기의 개념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인간 발달에 있어서 학습과 경험 역할과 기능을 배제시켰다는 비판점도 존재한다.
2.1.2. 존 보울비의 애착 이론
존 보울비는 인간의 애착 발달을 정신분석과 연계하여 애착 이론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낸 정신의학자이자 심리분석가이다. 어린 시절 엄마와의 분리로 인한 애착 곤란이 성장하면서 다양한 심리 사회적, 병리적인 문제를 가져온다고 보았다.
보울비는 프로이트와 마찬가지로 엄마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프로이트와 달리 엄마에 대한 아이의 본능적인 애착은 다른 대상으로 대체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보울비에 따르면 애착 관계는 아이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엄마의 역할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엄마는 존재적인 의미로 일차원적이고 근원적이다.
보울비는 인간과 동물들로부터 광범위한 반응을 연구하여 자신의 애착 이론을 체계화했다. 아이에게 양육자는 애착의 대상자이자 안전기지이며, 양육자와의 정서적 유대를 유지하는 것은 기초적인 생존전략이다. 이는 본능적으로 근접성을 유지해 정서적 안정감을 얻으려는 것이다. 즉, 애착과 심리적 안정감은 아기였을 때부터 꾸준히 채워져야 한다는 것이다.
보울비는 로렌츠의 각인 현상과도 연결 지어 설명했다. 신생아의 애착 발달 과...
참고 자료
스키너의 행동주의에 대한 의문점/마이클 브릿/숙명여자대학교/2017
반두라 사회학습이론/네이버 지식백과
동물행동학적 관점에서 본 공격성/이무석/1999
코로나19 학력격차 해소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간담회
BBC NEWS(2020), 코로나19: 달라지는 아이들... ‘잃어버린 세대’될까?
김병성(1996) 한국 사회의 교육격차 결정요인과 연구 과제 – 학력격차와 접근방향- 경기도교육연구원(2020), 코로나19와 교육:학교 구성원의 생활과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일보(2023.3.8.기사) 학력 저하는 GDP도 깎아 먹는다는데... 팬데믹발 학습결손 심각
민주연구원(2021), 코로나발 교육공백 복구 로드맵-미국의 코로나19 학습손실
측정 데이터가 한국에 주는 시사점
변진경, 학교를 왜 가야 하나 답해야 하는 시간, 시사인 기사(2020.6.18.)
사교육걱정없는세상(2020.7.7.) 코로나發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교육격차’문제에
대한 현황진단 및 보완대책 기자회견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