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기-도시와 극장. 셰익스피어 연극, 음악성 추구, 무대 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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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와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기-도시와 극장. 셰익스피어 연극, 음악성 추구, 무대 동작"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극의 역사
1.1. 그리스 시대의 연극
1.1.1. 배경
1.1.2. 배우
1.2. 로마 시대 연극의 연기
1.3. 중세 시대의 연극
1.3.1. 예례극
1.3.2. 순환극
1.4. 르네상스 연극의 연기양식
1.4.1. 콤메디아 델라르테
1.4.2. 셰익스피어 연극의 연기
1.5. 낭만주의 연기 양식
1.6. 사실주의 연기

2. 연극 배우의 연기 변화
2.1. 그리스 시대
2.2. 로마 시대
2.3. 중세 시대
2.4. 르네상스 시대
2.5. 낭만주의 시대
2.6. 사실주의 시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연극의 역사
1.1. 그리스 시대의 연극
1.1.1. 배경

그리스 시대의 연극은 기원전 5세기부터 디오니소스에게 바쳐지는 종교의식에서 시작되었다. 디오니소스 축제는 1년에 4번 약 일주일간 포도의 수확을 기념하여 개최되었고 장엄한 신화적 주제로 봄에 열린 제전은 비극으로, 익살스런 토속적 이야기를 주제로 겨울에 연 제전은 희극으로 발전되었다. 그리스의 연극은 합창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1만 8천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그리스의 극장에서 합창은 관객들을 동원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리스의 연극에는 코러스가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또한 그리스의 연극은 경쟁적이었는데 국가의 규제하에 연극을 심판하는 사람과 승자가 되는 사람을 가린다. B.C. 535년에 디오니시아 도시 축제의 비극 경연에서 '데스피스'가 수상했다는 기록이 남아있는데 이로써 데스피스는 최초의 배우이자 극작가로 기록되었다.


1.1.2. 배우

그리스 시대의 배우는 가면을 착용하고, 코러스를 많이 활용했다. 각 작품 당 3명의 말하는 배우가 있었고, 같은 배우가 여러 역을 연기하는 1인 다역이 일반적이었다. 특히 비극작가는 최대 3명의 배우만 이용할 수 있었다. 또한 배우, 합창단은 모두 남성이었으며 많은 여자 등장인물을 남자배우들이 소화했다. 연극은 코러스와 배우의 문답으로 진행되었는데, 합창대는 피리 반주에 맞추어 노래하고 춤을 추었고, 이야기는 배우의 연기로 진행되었다. 이 당시 배우의 연기는 뛰기, 울기, 넘어지기 등의 단순한 행동 연기로 보여졌으며, 여성 인물을 연기하기 위해 적절한 감정이 실린 음성을 발산하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또한 그리스의 연극은 배우에게 대사뿐만 아니라 노래도 요구했으므로 배우들은 오늘날의 오페라 가수처럼 음성을 많이 훈련했을 것이다.


1.2. 로마 시대 연극의 연기

로마시대의 연극은 오락적 희곡에 일상적인 가정문제를 다루었기 때문에 사회적 지위가 높지 않았다. 주로 자식문제로 고민하는 노인, 영민한 하인 등의 유형화된 등장인물들을 등장시켰고, 가면과 가발을 사용하였다. 평균 10명의 말하는 남자 배우와 엑스트라가 등장하였고 그리스 시대와 마찬가지로 모든 역할을 남자가 연기하였다. 이때의 배우들은 감정의 폭이 넓은 정교한 인물 묘사를 구사하지 않았고, 대신 몸의 움직임으로 보여주는 결투, 만취 등의 장면을 묘사하기 위해 육체적 민첩성이 요구되었다.


1.3. 중세 시대의 연극
1.3.1. 예례극

중세 시대에는 5세기경 교회에 의해 연극이 탄압되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10세기 경 교회연극 즉, 성직자가 성경을 알리기 위해 배우로 나서 연극을 하는 예례극의 형태로 다시 등장하게 된다. 예례극은 등장인물이 시제 행동을 통해서 역할을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중심으로 형식적이고 도식적인 움직임에 의해 극의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공연되었다. 이 때문에 배우들의 연기는 사실성 보다는 음악에 기반을 둔 낭독성과 상징적인 행위를 보여주는 형식을 띠었을 것이다."


1.3.2. 순환극

예례극이 전 유럽에 확산되다가 12세기 말에 이르면 인물의 정서를 드러내는 연극적 재현이 이루어졌다. 형식적인 연극에서 사실성을 추가되면서 교회의연극은 점차 교회밖의 일반인의 공연으로 이행되었다. 이러한 순환극은 대부분의 문맹관객들에게 성서의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특수효과에 관심을 쏟아 더 사실적으로 보이는 무대장치들을 만들고 정교한 무대 기계들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연극에서 이런 시각적 처리를 중요시했다는 것은 배우들...


참고 자료

연극의 역사 |저자 오스카 G.브로켓, 프랭클린 J., Hildy, Franklin J|역자 전준택, 홍창수|연극과인간 |2005.03.15
연극<넓은 하늘의 무지개를 보면 내 마음은 춤춘다> - 프로그램북
네이버 지식백과 - 그리스 연극, 로마 연극, 르네상스, 사실주의, 르네상스 연극, 사실주의 연극, 낭만주의
김선옥(2013). 연극사 각 시대별 연기 양식 비교 연구 : 음악적 대사의 연극적 재현의 역사. 음악논단 29집, 215-236.
최문희(2018). 현대 연극의 ‘양식화’를 통한 ‘연극성’에 관한 연구.
https://blog.naver.com/letheatre/220977021720 연극의 역사, 로마
https://blog.naver.com/goon35/221515188737 그리스와 로마의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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