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정부의 홍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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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정부의 홍보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공공외교법과 한국 공공외교의 비전 및 목표
1.1. 공공외교법의 주요 내용
1.2. 한국 공공외교의 비전과 목표
1.3. 한국 공공외교의 추진전략

2. 국가 브랜드 제고와 문화를 통한 지역재생
2.1. 국가 브랜드 제고를 통한 국민 자긍심 고취
2.2. 문화를 통한 지역재생
2.3. 해외 주요국의 국가 브랜드 관리 사례

3. K-pop의 성공 요인
3.1. K-pop의 정의
3.2. 후크송적 면모와 트렌디한 특성
3.3. 마케팅 전략
3.4. 혹독한 훈련과 완성도
3.5. 정부의 정책적 지원
3.6. 팬덤의 영향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공공외교법과 한국 공공외교의 비전 및 목표
1.1. 공공외교법의 주요 내용

공공외교법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공공외교법은 법률 제13951호이며, 2016년 2월 3일 제정되었다. 총 13개조와 부칙으로 구성되어있다. 공공외교법은 공공외교 활동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공공외교 강화 및 효율성 제고의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국가이미지 및 위상을 제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법에서 "공공외교"는 국가가 직접 또는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과 협력하여 문화, 지식, 정책 등을 통해 대한민국에 대한 외국 국민들의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키는 외교활동으로 정의된다.

공공외교법에서는 공공외교의 3가지 기본원칙을 지정하고 있다. 첫째, 공공외교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대한민국 고유의 특성을 조화롭게 반영하여 추진되어야 한다. 둘째, 공공외교 정책은 국제사회와의 지속가능한 우호협력 증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셋째, 공공외교 활동은 특정 지역이나 국가에 편중되지 않아야 한다.

또한, 공공외교법에서 지정하고 있는 국가의 4가지 책무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외교 강화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략과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는 것이다. 둘째, 첫 번째 책무에 따른 전략과 정책의 효율적 수립 및 수행에 필요한 행정적ㆍ재정적 지원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셋째, 공공외교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부문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필요한 노력을 해야 한다. 넷째, 공공외교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민의 참여를 증진하기 위하여 교육 및 홍보 등 필요한 노력을 해야 한다.

공공외교법 시행령은 대통령령 제 28211호 이며, 2017년 7월 26일에 시행되었다. 총 11개조와 부칙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공공외교법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1.2. 한국 공공외교의 비전과 목표

한국 공공외교의 비전은 "국민과 함께, 세계와 소통하는 매력 한국"이다. 이는 한국이 문화, 지식, 정책, 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외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한국에 대한 이해와 호감을 높이고자 하는 것을 보여준다.

구체적인 목표로는 첫째, 풍부한 문화자산을 활용하여 국가 이미지와 위상을 제고하는 것이다. 둘째, 한국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이해를 확산시키고자 한다. 셋째, 우호적인 정책 환경을 조성하여 한국 정책에 대한 지지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넷째, 공공외교 주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은 국제사회에서 국가 위상을 높이고, 국민들의 자부심을 고취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 한국 공공외교의 추진전략

한국의 공공외교 추진전략은 문화 공공외교, 지식 공공외교, 정책 공공외교,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외교, 공공외교 인프라 등 5가지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

먼저, 문화 공공외교의 추진 전략은 선진문화국가로서의 매력 확산과 한국의 풍부한 문화자산을 활용한 호감도 증진, 쌍방향 문화 교류를 통한 소통강화이다. 이를 위해 한국 대중문화를 활용한 해외 문화행사 및 경연대회 개최, 국내 문화기관·단체의 활동 지원, KF글로벌센터를 통한 외국 문화의 국내 소개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식 공공외교의 추진전략은 한국의 역사, 전통, 발전상 등에 대한 이해 제고와 한국학 진흥 및 한국어 보급 확대이다. 이에 따라 외국 교과서의 한국 관련 오류 시정, 한국어 말하기 대회 및 한국어능력시험(TOPIK) 확대 실시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정책 공공외교의 추진전략은 주요국 대상 우리 정책에 대한 이해도 제고, 정책 공공외교 외연확대, 국내 외국인 대상 정책 공공외교 활동 강화이다. 이를 위해 중앙부처, 지자체, 민간 간 협의 메커니즘 구축, 아시아·유럽 등 거점국가 확대, 정책공공외교 자문그룹 발족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


참고 자료

김성진, 「유휴자원의 관광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추진방안」,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07, p.121
김홍규, 이상열,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4
박신의, 「폐 산업시설 활용 문화 예술 공간 정책의 구도와 방향」, 문화정책논총 제 26집 1호, 2012, p.12
신철호, 강민정, 최영진, 「해외 주요국의 국가 브랜드 관리 사례 연구」, 여성과 경영 제2권 제 2호, 2010.06, p.12~19
지영호, 민지은, 「문화예술 향유권 확대를 위한 ‘문화매개’ 및 ‘문화매개자’에 관한 연구-프랑스문화정책을 중심으로」, 문화정책논총 제 29집 1호, 2015.1
김유진, 김윤강, 허은정, 「국가브랜드 가치평가 연구자료」, IPS(산업정책연구원), 2013, p.6
국가브랜드진흥원: http://www.nbp.or.kr/
도시재생사업단: http://kourc.or.kr/tb/jsp/intro/intro01.jsp?lCnt=m1&mCnt=m1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main.jsp
2014년 산업단지․ 폐 산업시설 문화재생 사업 공모(2차):
http://www.mcst.go.kr/web/s_open/realnmPolicy/realnmPolicyView.jsp?pSeq=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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