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특수아 통합교육 동향 및 필요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통합교육의 개념과 최근 동향
2.1. 통합교육의 개념
2.2.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3.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
3.1. 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성과와 혜택
3.2.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성과와 혜택
3.3. 학부모에게 미치는 성과와 혜택
3.4. 사회에 미치는 성과와 혜택
4. 통합교육의 필요성
4.1. 법적 측면
4.2. 교육적 측면
4.3. 사회-윤리적 측면
5. 결 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통합교육이라는 용어는 그 적용의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금까지 주로 주류화의 개념으로 통합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해 왔으나, 최근에는 포함의 개념이 반영된 통합교육으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장애 아동도 일반교육 환경에 소속될 동등한 자격과 권리를 지니고 있음을 강조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인식적인 변화로 인하여 장애 아동도 원래부터 일반교육 현장에 포함되어 있다는 개념을 강조하는 의미로 통합교육의 용어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통합교육을 통하여 아동들은 함께 놀고 체험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면서 자신을 알아갈 수 있다. 또한 아동 간에서 상호작용으로 서로가 경험한 것을 내면화하면서 자신의 발달을 촉진하게 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아동들에게 같은 발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 통합교육의 개념과 최근 동향
2.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이란 일반교육 현장에 특수아동을 포함하는 것을 공통적인 핵심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것으로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또한 물리적으로 같은 환경에 배치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동들에게 필요한 교육적·사회적·환경적·복지적 서비스를 최대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 학교에서 장애 유형 및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은 통합된 하나의 교육 현장에서 서로 다른 개성을 지닌 아동들이 모여 친구의 장애를 하나의 개성으로 인정해 서로 함께 지내는 방법을 배우고 이타적인 세계관을 키워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2.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적 변화와 지원 강화이다. 최근 많은 국가에서 통합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법적 제도와 정책이 개정되어 특수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려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법(ESSA)'과 유럽의 '포용적 교육을 위한 유럽 전략'은 모든 학생이 차별 없이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변화는 ...
참고 자료
이소현, 박은혜(2022),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양명희(2021), 장애유아 통합교육, 학지사.
조윤경, 김수진(2011), 유아교사를 위한 특수아동지도, 공동체.
김수미. 특수아통합교육. 경기도: 교문사,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