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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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가족치료의 개념

3.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3.1. 부부가족상담 관련 학사 이상 학위 소지자
3.2. 대학원 수료 및 필수과목 이수
3.3. 자격 절차

4. 가족치료자가 수행해야 할 주요 기능

5.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
5.1. 다양한 이론적 모델에 대한 이해
5.2. 관계와 의사소통 기술
5.3. 개인의 자각
5.4. 문화적, 권력관계에 대한 민감성
5.5. 전문적, 윤리적 개념

6. 현행 가족 치료사
6.1. 가족 치료사 현황
6.2. 자격 및 요건
6.3. 전문학회 요구 자질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가족 상담과 가족치료라는 용어는 최근 가족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가족은 다양한 사건, 가족 간의 갈등, 의견 불일치를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 이처럼 가족 상담과 치료는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가족의 성장을 돕기 위해 생겨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가족 상담과 치료는 가족 구성원의 잘못된 적응, 대인관계 문제, 가족 간의 갈등, 그리고 기능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 시스템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는 직접적인 개입으로 생각되며, 또한 가족 상담과 가족치료인 가족치료에도 가장 중요한 존재이다. 가족치료사들은 심리치료와 가족시스템 이론을 훈련시키는 전문가들로 결혼, 부부 그리고 가족시스템의 맥락에서 그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치료할 자격이 있다.


2. 가족치료의 개념

가족치료의 개념은 "가족 시스템의 일부분이 바뀌면 다른 모든 부분에서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다중적인 시스템'이라고 생각된다."" 가족 중 한 명이 중독과 같은 행동성 건강 질환을 앓고 있다면 그것은 또 다른 모든 가족이 고통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가족의 기능이 불건전한 방향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지금 필요한 것은 가족 치료이다. 가족 요법은 현재 온 가족을 회복시키고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족요법은 회복의 변화를 경험한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가족 구성원 모두가 구체적이고 긍정적으로 변화하도록 돕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모든 가족 구성원에게 중독성 외상을 치료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가족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인관계 모델로서의 개념을 바꾸는 것이다.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개인적 결함 모델로서 말이다. 게다가 문제의 행동은 가족의 상호작용, 성장의 역사, 그리고 맥락을 반영하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3.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3.1. 부부가족상담 관련 학사 이상 학위 소지자

부부가족상담 관련 학사 이상 학위 소지자는 정신의학, 사회복지학, 가족학, 심리학, 아동학, 교육학, 간호학 등의 전공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부부가족상담과 관련된 학사 이상의 학위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가족치료사가 되기 위한 자격 요건을 충족한다. 다만 학사 학위만으로는 부족하며, 최소 2년 이상의 실무 경험이 있어야 한다. 실무 경험은 가족치료 분야에서 획득한 경험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건을 충족한 사람들은 전문학회의 가족치료사 자격 심사 과정을 거쳐 가족치료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3.2. 대학원 수료 및 필수과목 이수

대학원 수료 및 필수과목 이수는 다음과 같다. 대학원 또는 대학원에서 가족상담(가족치료, 가족학습, 상담심리, 인간발달, 상담윤리)과 관련된 5개 분야에서 각각 최소 3학점 이상을 이수한 사람이 해당된다. 단, 상담윤리 문제의 경우 학부 또는 졸업반에서 최소 3학점 이상 이수했거나 가족치료학회가 주관하는 상담윤리 워크숍에 참여한 사람도 요건을 충족한다.


3.3. 자격 절차

자격 절차는 법인 편입(연간 가입비 및 가입비), 연수 일정 및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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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혜종 외(2005). 한국가족치료 인력양성의 현황과 과제. 한국 가족치료 학회지.
김유숙(2012).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김혜경 외(2014). 가족복지론, 고양: 공동체.
전영주, & 최연실. (2005). 가족치료에서의 자격제도화: 현황과 과제. 가족과 가족치료, 13(2), 61-88.
Huber, C. H. (1994). Ethical, legal, and professional issues in the practice of marriage and family therapy(2nd ed.) NY: Merrill Publishing Company.
김성이(1995). 가족치료의 교육과 훈련. 이화여대 사회사업학과 편. 가족치료총론(pp.533-554). 서울: 동인.
재석봉, 김춘경, 천성문, 이영순, 김미애, 이지민(2014). 가족치료. 정민사
이영분, 김유순, 신영화, 전혜성, 최선령(2020). 사례로 배우는 가족상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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