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언장 플랫폼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유언장 플랫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노인 교육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2.1. 노인 교육전문가에게 필요한 역량
2.2. 노인 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내용

3. 죽음 준비 교육 프로그램
3.1. 죽음 준비 교육 내용 분석
3.2. 비대면 죽음 준비 교육 프로그램 개발

4. 소셜미디어 문화와 문제점
4.1. 소셜미디어 문화의 개념과 특성
4.2. 소셜미디어 문화의 폐해 사례

5. 소셜미디어 문화 대응방안
5.1. 소셜미디어 정책 마련
5.2. 소셜미디어 관리체계 구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문화를 '소셜' 문화로 규정하면, 이것은 문명사적으로 현재의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 양식, 즉 교호 양식이 어떠한지, 그리고 이전의 양식과 어떻게 구별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현재 급속히 확산, 활용되고 있는 SNS를 기존의 연구들처럼 미시적으로 분석하기보다는 문명사적 관점에서 통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소셜문화가 급속도로 확장되고 그 영향력이 커지면서 우리는 소셜문화에 대한 인식과 소셜문화에 대한 통찰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따라서 본 과제는 소셜미디어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과 대책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노인 교육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2.1. 노인 교육전문가에게 필요한 역량

노인 교육전문가에게 필요한 역량은 문제해결능력, 소통, 공감, 창의 융합적 사고능력과 그 바탕 위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역량, 디지털 기술활용 능력,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 역량이다.

첫째, 문제해결능력, 소통, 공감, 창의 융합적 사고능력과 그 바탕 위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역량이 필요하다. 이는 노인 교육 대상자들의 특성상 소득, 교육 수준이 높아 주입식, 일방적인 강의 방식으로는 흥미를 끌기 어려우므로, 질의응답, 토론, 발표와 같은 열린 사고와 소통을 통해 교육내용과 방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노인 교육전문가는 노인분들이 쉽게 접하실 수 있는 일상 생활주제에서부터 시작하여 직업, 전문교육 분야까지 교육내용을 다양하게 확장하고, 이를 통해 교육 대상자들의 공감과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디지털 기술활용 능력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교육의 확산으로 Zoom, 유튜브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노인 교육전문가는 이러한 기술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인지능력과 집중력이 약한 노인 학습자들을 위해 실시간 양질의 교육 영상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 역량이 필요하다. 노인 교육 대상자들의 연령, 학력, 생활환경, 성별, 학습 능력, 사전이수 프로그램, 자격증 취득, 인지 신체적 특성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맞춤형, 적응형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노인 개인별 수준을 파악하여 야외, 현장 수업 프로그램이나 수업 내용 외 추가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노인 교육전문가에게는 문제해결능력, 소통, 공감, 창의 융합적 사고능력과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 디지털 기술활용 능력,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 역량이 필요하다.


2.2. 노인 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내용

노인 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노인 교육전문가 양성과정에서는 노인교육전문가로서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길러야 한다. 첫째, 문제해결능력, 소통, 공감, 창의 융합적 사고능력과 그 바탕 위의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이다. 현대 노인교육은 단순 주입식, 일방적 강의가 아닌 개인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열린 사고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의식을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노인의 일상생활주제에서부터 전문교육 분야까지 폭넓은 교육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


참고 자료

노인교육론 2014 정민승 외 한국방통대출판문화원
-「지역사회 노인돌봄 전문인력 역량 및 교육 요구 분석」 배지영 2019년 12월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보건학 박사 학위 논문 「중창 음악요법이 치매 증상에 미치는 영향」 2011년 8월 유혜숙 고신대학교 대학원
유혜림/송인국, 웹 서비스 형태 변화에 따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진화, 한국인터넷정보학회, 2010.09.
이국화, 자기대상경험과 SNS 중독경향성 간 관계 :자기애와 FOMO(Fear Of Missing Out)의 매개효과,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9
조선숙, 공적자의식과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에서 소외에 대한 두려움 (Fear of Missing Out: FoMO)의 매개효과,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20
국회논문_소셜미디어의 활용실패 및 극복사례연구 문병식외 2명
지식백과_쇼셜문화
Augé, M. (1995년) Non-Places: Introduction to an Anthropology of Supermodernity (J. Howe, Trans.). London & New York: Verso.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