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현대 문화를 '소셜' 문화로 규정하면, 이것은 문명사적으로 현재의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 양식, 즉 교호 양식이 어떠한지, 그리고 이전의 양식과 어떻게 구별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는 것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현재 급속히 확산, 활용되고 있는 SNS를 기존의 연구들처럼 미시적으로 분석하기보다는 문명사적 관점에서 통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해 소셜문화가 급속도로 확장되고 그 영향력이 커지면서 우리는 소셜문화에 대한 인식과 소셜문화에 대한 통찰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따라서 본 과제는 소셜미디어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과 대책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노인 교육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2.1. 노인 교육전문가에게 필요한 역량
노인 교육전문가에게 필요한 역량은 문제해결능력, 소통, 공감, 창의 융합적 사고능력과 그 바탕 위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역량, 디지털 기술활용 능력,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 역량이다.
첫째, 문제해결능력, 소통, 공감, 창의 융합적 사고능력과 그 바탕 위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역량이 필요하다. 이는 노인 교육 대상자들의 특성상 소득, 교육 수준이 높아 주입식, 일방적인 강의 방식으로는 흥미를 끌기 어려우므로, 질의응답, 토론, 발표와 같은 열린 사고와 소통을 통해 교육내용과 방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노인 교육전문가는 노인분들이 쉽게 접하실 수 있는 일상 생활주제에서부터 시작하여 직업, 전문교육 분야까지 교육내용을 다양하게 확장하고, 이를 통해 교육 대상자들의 공감과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디지털 기술활용 능력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대면 교육의 확산으로 Zoom, 유튜브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노인 교육전문가는 이러한 기술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인지능력과 집중력이 약한 노인 학습자들을 위해 실시간 양질의 교육 영상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 역량이 필요하다. 노인 교육 대상자들의 연령, 학력, 생활환경, 성별, 학습 능력, 사전이수 프로그램, 자격증 취득, 인지 신체적 특성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맞춤형, 적응형 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특히 노인 개인별 수준을 파악하여 야외, 현장 수업 프로그램이나 수업 내용 외 추가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노인 교육전문가에게는 문제해결능력, 소통, 공감, 창의 융합적 사고능력과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 디지털 기술활용 능력,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 역량이 필요하다.
2.2. 노인 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내용
노인 교육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노인 교육전문가 양성과정에서는 노인교육전문가로서 필요한 핵심 역량을 길러야 한다. 첫째, 문제해결능력, 소통, 공감, 창의 융합적 사고능력과 그 바탕 위의 교육과정 재구성 능력이다. 현대 노인교육은 단순 주입식, 일방적 강의가 아닌 개인의 특성과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열린 사고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존중하며 자신의 의식을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또한 노인의 일상생활주제에서부터 전문교육 분야까지 폭넓은 교육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