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병리학적 관점과 강점관점의 대조
역사적으로 사회복지전문직은 결점, 문제, 잘못된 것 혹은 실패 등에 관심을 두어왔고 대부분의 전통적인 실천모델, 사회복지이론 그리고 교육자료 등은 병리적·의료적 혹은 가학적 패러다임을 적용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살펴봤을 때 진단, 사정 그리고 치료를 표방하고 있는 전통적인 모델은 의료과학에서 사용 되왔던 문제중심적이고 병리적인인 패러다임을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 클라이언트를 바라보는 접근법과 관점의 기초로 적용하여 왔다는 점에서 병리학적 관점이 지배적이었다.
반면, 다른 한편으로 사회복지 실천이론은 전통적 접근법을 중심으로 발전하면서도 병리적 관점과 문제에서 벗어나면서 클라이언트의 자원과 강점을 보고자 하는 노력 또한 지속되어왔다. 이러한 강점관점은 1980년대 후반 Weick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활동을 통해 제시되었는데, 그는 그동안 병리적 관점과 문제를 가지고 일하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오히려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거나 다른 문제를 양산해 내는 것을 지적하며 병리학적 관점을 문제로 제기했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강점관점을 제시하게 된 것이다. 강점관점은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문제, 클라이언트, 전문성에 관한 개념규정, 개인적 진술에 관한 반응, 치료적인 활동, 가능성, 자원의 개념규정, 원조의 내용 등에서 병리적 관점과 대조적인 관점을 취하고 있다.
1.2. 청소년 문제의 증가와 사회적 관심
최근 우리사회는 경제, 정치, 문화 및 사회적인 측면에서 급격하고 빠른 변화를 경험함과 동시에 많은 발전을 이룸으로서 사회구조의 변화를 이루었고 핵가족화, 가족해체, 취업모 등의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결국 가족의 기능을 더욱 약화시켜 일부 가정의 청소년, 아동 양육에 문제를 발생 시키고 있고, 이로 인하여 오늘날의 청소년 비행이나 범죄는 기존의 사회구조와 질서를 송두리째 파괴할 수 있을 만큼 우리 모두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고 있다. 청소년문제는 비단 과거,현재의 일이라고 할 수 없지만 특히 청소년 비행 같은 경우 그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부분에서 우려되는 점이 적지 않다. 또한 소위 문제아라고 낙인찍혀있는 청소년 외에도 일반적이고 평범한 중?고등학생들의 반사회적 행동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청소년 비행의 양상에 있어 성인 범죄 못지 않게 과격하고 다양해졌기 때문에 최근 더 크게 주목이 되고 있다. 이런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최근 우리나라에선 청소년이 저지르는 문제행동이 양적으로 크게 증가함을 보이고 있고 질적으로도 조직화, 집단화, 저연령화 및 지능화 되고 있기 때문에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주목받고 있다"이다.
1.3. 강점관점의 필요성
강점관점의 필요성은 청소년 문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접근방식의 필요성에서 찾을 수 있다. 그동안 사회복지실천은 주로 병리학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결핍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법은 오히려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거나 다른 문제를 양산하는 한계를 보여왔다.
강점관점은 이러한 병리학적 관점에서 벗어나 청소년이 가진 잠재력과 강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청소년은 자신이 인정받기를 원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문제를 일으키는 청소년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강점과 가능성을 인정해주는 것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구시대적이고 강압적인 교육방법으로는 요즘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 강점관점은 청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