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리학의 기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병리학의 기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병리학적 관점과 강점관점의 대조
1.2. 청소년 문제의 증가와 사회적 관심
1.3. 강점관점의 필요성

2. 본론
2.1. 병리학적 관점
2.1.1. 문제중심적 접근
2.1.2. 전통적 사회복지실천모델의 한계
2.2. 강점관점
2.2.1. 강점관점의 등장
2.2.2. 강점관점과 병리적 관점의 차이
2.3. 청소년 문제에 대한 강점관점의 실천방법
2.3.1. 청소년의 다양성과 독특성 인정
2.3.2. 청소년 강점 및 자원 활용
2.3.3. 청소년 역량 실현
2.4. 강점관점의 장점
2.4.1. 문제의 근본 해결
2.4.2. 청소년의 동기부여 및 자존감 향상
2.4.3. 포괄적이고 예방적인 접근

3. 결론
3.1.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접근
3.2. 강점관점의 보편적 적용 필요성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병리학적 관점과 강점관점의 대조

역사적으로 사회복지전문직은 결점, 문제, 잘못된 것 혹은 실패 등에 관심을 두어왔고 대부분의 전통적인 실천모델, 사회복지이론 그리고 교육자료 등은 병리적·의료적 혹은 가학적 패러다임을 적용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를 살펴봤을 때 진단, 사정 그리고 치료를 표방하고 있는 전통적인 모델은 의료과학에서 사용 되왔던 문제중심적이고 병리적인인 패러다임을 사회복지실천영역에서 클라이언트를 바라보는 접근법과 관점의 기초로 적용하여 왔다는 점에서 병리학적 관점이 지배적이었다.

반면, 다른 한편으로 사회복지 실천이론은 전통적 접근법을 중심으로 발전하면서도 병리적 관점과 문제에서 벗어나면서 클라이언트의 자원과 강점을 보고자 하는 노력 또한 지속되어왔다. 이러한 강점관점은 1980년대 후반 Weick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활동을 통해 제시되었는데, 그는 그동안 병리적 관점과 문제를 가지고 일하는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오히려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거나 다른 문제를 양산해 내는 것을 지적하며 병리학적 관점을 문제로 제기했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강점관점을 제시하게 된 것이다. 강점관점은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문제, 클라이언트, 전문성에 관한 개념규정, 개인적 진술에 관한 반응, 치료적인 활동, 가능성, 자원의 개념규정, 원조의 내용 등에서 병리적 관점과 대조적인 관점을 취하고 있다.


1.2. 청소년 문제의 증가와 사회적 관심

최근 우리사회는 경제, 정치, 문화 및 사회적인 측면에서 급격하고 빠른 변화를 경험함과 동시에 많은 발전을 이룸으로서 사회구조의 변화를 이루었고 핵가족화, 가족해체, 취업모 등의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결국 가족의 기능을 더욱 약화시켜 일부 가정의 청소년, 아동 양육에 문제를 발생 시키고 있고, 이로 인하여 오늘날의 청소년 비행이나 범죄는 기존의 사회구조와 질서를 송두리째 파괴할 수 있을 만큼 우리 모두에게 엄청난 충격을 주고 있다. 청소년문제는 비단 과거,현재의 일이라고 할 수 없지만 특히 청소년 비행 같은 경우 그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는 부분에서 우려되는 점이 적지 않다. 또한 소위 문제아라고 낙인찍혀있는 청소년 외에도 일반적이고 평범한 중?고등학생들의 반사회적 행동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청소년 비행의 양상에 있어 성인 범죄 못지 않게 과격하고 다양해졌기 때문에 최근 더 크게 주목이 되고 있다. 이런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최근 우리나라에선 청소년이 저지르는 문제행동이 양적으로 크게 증가함을 보이고 있고 질적으로도 조직화, 집단화, 저연령화 및 지능화 되고 있기 때문에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주목받고 있다"이다.


1.3. 강점관점의 필요성

강점관점의 필요성은 청소년 문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접근방식의 필요성에서 찾을 수 있다. 그동안 사회복지실천은 주로 병리학적 관점에서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결핍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법은 오히려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거나 다른 문제를 양산하는 한계를 보여왔다.

강점관점은 이러한 병리학적 관점에서 벗어나 청소년이 가진 잠재력과 강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청소년은 자신이 인정받기를 원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문제를 일으키는 청소년에게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청소년의 강점과 가능성을 인정해주는 것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구시대적이고 강압적인 교육방법으로는 요즘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 강점관점은 청소...


참고 자료

한상철, 김혜원 <청소년 문제행동>, 학지사, 2003
모경환, 이미리 <청소년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2014
김향초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