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정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계모형 가정소설의 특징과 의미
1.1. 계모형 가정소설의 출현과 그 사회적 의미
1.1.1. 유교 이념의 강화
1.1.2. 장화홍련전에 반영된 남성 지배 질서
1.2. 장화홍련전에서 보이는 계모형 가정소설의 성격
1.2.1. 서사구조
1.2.2. 갈등구도
1.3. 계모형 가정소설의 소설사적 위치
1.3.1. 다른 설화와의 연관성 ; 아랑형/신원형 전설
1.3.2. 신소설로의 계승
1.3.3. 장화홍련전의 소설사적 위상
2. 사씨남정기의 특징과 작품 분석
2.1. 작품 줄거리
2.2. 작품 주요 인물
2.3. 작품 주제와 교훈
2.4. 사씨남정기의 교육적 활용
3. 고전소설의 교육적 활용 방안
3.1. 장화홍련전의 교육 방안
3.1.1. 인물 관계와 갈등 중심의 이해
3.1.2. 모의법정 활동을 통한 다양한 해석
3.2. 사씨남정기의 교육 방안
3.2.1. 역사적 배경과 소설의 연관성 이해
3.2.2. 시점 변화를 통한 인물의 삶 이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계모형 가정소설의 특징과 의미
1.1. 계모형 가정소설의 출현과 그 사회적 의미
1.1.1. 유교 이념의 강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많은 군담소설, 영웅소설이 출현했다. 전쟁 체험을 바탕으로 한 설화가 탄생했고, 「임진록」과 같이 실사를 소재로 한 소설과 더불어 허구적인 군담/영웅 소설도 창작되었다. 영웅 소설의 주인공들은 위기에 처한 국가를 구하고 가문을 빛내는 인물로 그려진다. 이는 양반 중심의 기존 체제를 재정립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석된다.
전쟁 이후, 조선사회에서는 양반에 대한 불신이 팽배하고 기존 질서에 대한 비판의식이 고조되었다. 그 가운데 기존의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충과 효에 대한 의식이 고취될 필요가 있었는데, 그것이 영웅 소설이 출현하게 된 사회적 유인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기존 체제의 강화를 위한 집단적 이념의 고취라는 가치에 비해 개인적이고 현실적인 문제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이 약할 수밖에 없었다.
집단이 강조되던 시기에 개인은 집단에 봉사해야 했고, 집단의 유지를 위해 희생해야 했다. 그러나 개인이 단지 집단의 소모품으로서의 위치를 거부하고 주체적인 인식을 발현하여 집단의 의사에 거스르게 되면 집단의 결속력은 위기를 맞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 집단을 '가정'으로 국한시켜 본다면, 계모형 가정소설의 출현은 가정 결속력의 위기에 대한 대응이라고 해석된다.
이처럼 조선시대에는 집단적 이데올로기로서 유교 이념이 강조되었고, 이를 교육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계모-전처 자식, 처-첩 갈등 등 가정 내 문제들이 소설의 소재로 등장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1.2. 장화홍련전에 반영된 남성 지배 질서
장화홍련전에 반영된 남성 지배 질서는 다음과 같다.
먼저, 악독한 계모의 형상은 남성 중심적 사고를 드러낸다. 계모의 외모를 "그 형용은 참아 견ㄷㆍl여 보기 어려온 ?에 그 마ㅇㆍㅁ 쓰ㄴㆍㄴ 법이 더욱 망측ㅎㆍ야"라고 묘사하여 그녀를 명백한 악인으로 규정한다. 이는 계모가 가정 내에서 일으킨 갈등 상황을 계모의 인성 문제로 환원시키며, 문제의 책임을 악녀에게 전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책임 전가"는 사대부 남성에 의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며, 가부장제의 위기에 대응한 결과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배좌수의 무능함과 면책은 남성 중심의 지배 질서를 보여준다. 계모에 의해 자녀가 학대받음에도 불구하고, 배좌수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 오히려 장화홍련이 아버지를 거역하지 못하고 죽음을 받아들이는 모습에서 수직적으로 위계화된 사회 내에서 지배적인 도덕적 이념을 내면화한 모습이 드러난다.
또한 장화홍련의 현숙한 '요조숙녀'의 형상은 당대 사회가 요구했던 이상적인 여성상을 반영한다. 장화홍련은 가부장제 아래에서 순종적인 모습을 보이며, 자기실현보다는 가문의 번창에 기여함으로써 그 가치를 인정받는다. 이는 남성 중심 지배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위치가 견고하게 설정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신원설화의 활용은 남성 중심적 가정 질서와 남성 지배체제의 유지를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장화홍련은 아버지를 거역하지 않고 죽음을 받아들이며, 복수의 방식도 여성에게 강요된 한계를 수동적으로 따른다. 이는 기존 질서 외에 다른 해결책을 주체적으로 실행하지 못하고, 지배 인식을 내면화한 모습이다.
이처럼 장화홍련전은 남성 중심의 지배 질서를 다양한 방식으로 반영하고 있다. 악녀 계모의 형상화, 가부장인 배좌수의 면책, 순종적인 여성상의 제시, 신원설화의 활용 등을 통해 유교적 이념과 남존여비 사상을 옹호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장화홍련전에서 보이는 계모형 가정소설의 성격
1.2.1. 서사구조
장화홍련전의 서사구조는 '영입 - 시련 - 축출 - 죽음 - 원귀 출현 - 복수 - 재생 - 복귀'로 이루어져 있다.
장화와 홍련의 부모인 배좌수와 장 씨 부인 사이에 화목한 가정이 형성되었으나 자식이 없어 고민하던 중 장 씨 부인에게 선녀가 나타나 딸을 낳게 되고, 이들이 장화와 홍련이다. 두 자매가 자라나며 효성과 용모가 뛰어나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하게 된다(영입).
이후 장 씨 부인이 병이 들어 임종을 앞두고 배좌수에게 두 딸들을 잘 돌보아 달라고 부탁한다. 그러나 배좌수는 후처인 허 씨를 맞아들이고, 허 씨는 장화와 홍련에 대한 시기와 질투심을 품게 된다(시련).
계모 허 씨의 모해로 인해 장화는 못에 빠져 죽임을 당하고, 홍련도 자결한다(축출 및 죽음). 그 후 장화홍련의 원혼이 나타나 벼슬아치들을 차례로 죽이면서 사건을 해결하려 한다(원귀 출현).
마침내 철산부사 정동호가 경유해 장화홍련의 사연을 듣고 진실을 밝혀내어 허 씨와 그의 아들을 처형한다(복수). 이후 장화홍련은 윤씨의 몸에 환생하여 부귀영화를 누리며 그의 자손들이 번성하게 된다(재생 및 복귀).
이와 같이 장화홍련전은 가정 내부의 갈등이 극대화되다가 결국 악인이 처벌받고 선한 자가 복귀하는 전형적인 계모형 가정소설의 서사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1.2.2. 갈등구도
은 가정소설의 전형적인 서사구조를 공유하면서도 다른 소설에 비해 갈등구도가 비교적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 아버지 배좌수, 계모 허씨 부인, 전처소생 장화홍련과 후처소생 장쇠가 분쟁에 참여하는데, 이들 간의 복합적인 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먼저 아버지 배좌수와 계모 허씨 부인의 관계를 보면, 이들은 애정이 아닌 현실적 필요에 의해 결합된 계약 관계이다. 배좌수는 허씨 부인을 정식 아내로 인정하지 않고 경우에 따라서는 내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계모로서 허씨 부인이 가정 내에서 가지는 권위를 부...
참고 자료
고영덕, 「계모형 소설 연구 : 「장화홍련전」과 <콩쥐팥쥐전>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김현주, 「조선조 가정소설의 갈등 요인 연구 : 쟁총형·계모형 가정소설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일반대학원, 2005.
김혜정, 「계모형 가정소설 연구 : 「장화홍련전」과 <치악산>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1996.
림호권 외, 겨레고전문학선집 『심청전, 채봉감별곡, 장화홍련전』, ㈜도서출판 보리, 2007.
류준경, 『사씨남정기』, ㈜문학동네, 2014.
민승희, <사씨남정기> 여성 인물의 현실 대응 방식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박미정, 「자기서사기법을 활용한 고전소설 교육방안 연구-「장화홍련전」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유명희, 「「장화홍련전」과 <콩쥐팥쥐전>에 나타난 계모의 성격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이수빈, 「<인현왕후전(仁顯王后傳)>과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의 비교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이세미, 「「사씨남정기」 학습방법연구 : 7차 문학 검정 교과서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2007.
이성균, 「갈래 바꿔 쓰기를 활용한 「사씨남정기」 교수·학습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이혜림, 「계부모·전실자식 갈등의 교육적 활용방안」, 아주대학교, 2008.
이현비, 「문학치료에 기초한 고전문학 교육 방안 연구 : <사씨 남정기>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윤정안, 「<장화홍련전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2009.
정다혜, 「고소설 속 계모의 재해석 : 「장화홍련전」과 <김인향전>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대학원, 2014.
정한진, 「가정소설에 나타난 가장의 역할과 기능 : 가정의 갈등 해결 양상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탁원정, 「17세기 가정소설의 공간 연구 : 「사씨남정기」, <창선감의록>을 대상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5
황태문, 「「사씨남정기」교육론,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대화이론으로 본 계모형 고소설의 변모와 그 사회적 의미] 김재용, 1992
[남성지배와 「장화홍련전」의 여성 형상] 조현설, 1999
[계모형 가정소설의 서사구조적 원리와 존재양상 연구] 이윤경, 2003
[계모형 고소설의 시학] 김재용, 1996
한국민속대백과사전, 「아랑각」
조현설 외, 『고전문학과 여성주의적 시각』, 소명출판, 2003
아랑, 문화원형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762118&cid=49251&categoryId=49251
우쾌제, 「한국 가정소설 연구」, 고대민족문화연구원 출판부, 1988
오윤선, 「신소설 서지 데이터베이스의 분석과 그 의미」, 『우리어문연구』 제 25집, 우리어문학회, 2005
오윤선, 「고소설과 신소설의 관련성 연구」, 『한국학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