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관광마케팅(Tourism Marketing)이란 숙박과 여행 등 여러 종류의 관광 상품 및 서비스를 원활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모든 종류의 행위를 의미한다. 즉, 여타의 마케팅 개념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러한 욕구에 호소하며 소비자의 만족스러운 구매를 이끌어내는 기업의 제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지칭하는 것이다. 그러나 관광 서비스가 다른 제품 및 서비스와는 구분되는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듯이, 관광 마케팅 역시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차별화되는 부분을 분명 가지고 있다. 이하 본론에서는 일반적인 마케팅믹스의 4P를 관광 마케팅에 맞게끔 변용한 8P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마케팅의 개념
2.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 아이디어, 재화, 서비스를 개발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판매를 촉진하고, 유통을 계획, 수행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Kotler(2005)는 마케팅을 "목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켜 이익을 얻기 위해 가치를 탐색하고, 창조하고, 전달하는 과학과 예술"로 정의하고 있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업의 제반 활동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2. 관광 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관광 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관광 마케팅이란 숙박과 여행 등 여러 종류의 관광 상품 및 서비스를 원활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모든 종류의 행위를 의미한다. 여타의 마케팅 개념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러한 욕구에 호소하며 소비자의 만족스러운 구매를 이끌어내는 기업의 제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지칭하는 것이다.
그러나 관광 서비스가 다른 제품 및 서비스와는 구분되는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듯이, 관광 마케팅 역시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차별화되는 부분을 분명 가지고 있다. 첫째, 제품의 무형성으로 인해 숙박, 식사 등에서 볼 수 있듯 제품은 보통의 재화(Goods)와 달리 무형의 서비스(Service)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둘째, 제품 유통경로의 차이로 제품의 유통경로는 보통의 재화가 유통되는 제조업의 과정과 본질적인 차이를 갖고 있으며, 대개 그 생산이 인적 자원에서 출발하고 또 인적 자원에서 종료되는 형태의 경로를 갖고 있다. 셋째, 제품 품질의 이질성으로 제품의 공급 과정에서 인적 자원이 필수적으로 개입하는 만큼 품질의 균질성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관광 제품이 공급되는 시간과 공간 등에 따라 품질이 계속 변화하게 된다. 넷째, 제품 생산 과정에서 소비자의 개입으로 제품의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 전체 과정에서 소비자가 관여하게 되며, 소비자 역시 관광 제품의 일부분으로써 관광 제품의 품질과 만족도 및 경험의 양상을 결정하게 된다.
이와 같은 관광 서비스의 특성은 관광 마케팅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일반적인 마케팅과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3. 관광 마케팅 믹스
3.1. 마케팅 믹스의 개념
마케팅 믹스의 개념이란 기업이 마케팅 과정 – 즉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를 적절히 조절하고 배합함으로써 총체적인 마케팅을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케팅 믹스에서 기업이 조절하는 요소는 4P로 대변되는데, 이는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product)과 그 제품의 가격(price), 제품의 유통 장소(place) 및 제품의 촉진(promotion)을 지칭한다""
3.2. 관광 마케팅 믹스의 8P
3.2.1. 상품(Product)
상품(Product)은 고객들에게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수행의 요소들을 의미한다. 서비스 상품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를 고객들에게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상품 전략은 상품 기획부터 시작하여 생산, 판매, 구매, 사용, 욕구충족 등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소비자의 상품 구매로부터 상품 사용 및 욕구 충족에 해당하는 정보와 판매까지를 포함하는 광의의 상품개념이 일반화되고 있다. 또한 상품은 지속적인 개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