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관광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케팅의 개념
2.1. 마케팅의 정의
2.2. 관광 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3. 관광 마케팅 믹스
3.1. 마케팅 믹스의 개념
3.2. 관광 마케팅 믹스의 8P
3.2.1. 상품(Product)
3.2.2. 유통(Place)
3.2.3. 가격(Price)
3.2.4. 촉진(Promotion)
3.2.5. 물리적 환경(Physical environment)
3.2.6. 패키징(Packaging)
3.2.7. 프로그래밍(Programming)
3.2.8. 파트너십(Partnership)

4. 호텔신라의 관광 마케팅 믹스 분석
4.1. 기업 개요
4.2. 8P 분석
4.2.1. 상품
4.2.2. 유통
4.2.3. 촉진
4.2.4. 가격
4.2.5. 물리적 환경
4.2.6. 패키징
4.2.7. 프로그래밍
4.2.8. 파트너십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관광마케팅(Tourism Marketing)이란 숙박과 여행 등 여러 종류의 관광 상품 및 서비스를 원활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모든 종류의 행위를 의미한다. 즉, 여타의 마케팅 개념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러한 욕구에 호소하며 소비자의 만족스러운 구매를 이끌어내는 기업의 제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지칭하는 것이다. 그러나 관광 서비스가 다른 제품 및 서비스와는 구분되는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듯이, 관광 마케팅 역시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차별화되는 부분을 분명 가지고 있다. 이하 본론에서는 일반적인 마케팅믹스의 4P를 관광 마케팅에 맞게끔 변용한 8P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마케팅의 개념
2.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이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 아이디어, 재화, 서비스를 개발하고, 가격을 결정하며, 판매를 촉진하고, 유통을 계획, 수행하는 과정"이다.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Kotler(2005)는 마케팅을 "목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켜 이익을 얻기 위해 가치를 탐색하고, 창조하고, 전달하는 과학과 예술"로 정의하고 있다. 즉,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기업의 제반 활동으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2. 관광 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

관광 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은 다음과 같다.

관광 마케팅이란 숙박과 여행 등 여러 종류의 관광 상품 및 서비스를 원활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모든 종류의 행위를 의미한다. 여타의 마케팅 개념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그러한 욕구에 호소하며 소비자의 만족스러운 구매를 이끌어내는 기업의 제반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지칭하는 것이다.

그러나 관광 서비스가 다른 제품 및 서비스와는 구분되는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듯이, 관광 마케팅 역시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차별화되는 부분을 분명 가지고 있다. 첫째, 제품의 무형성으로 인해 숙박, 식사 등에서 볼 수 있듯 제품은 보통의 재화(Goods)와 달리 무형의 서비스(Service) 형태로 제공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둘째, 제품 유통경로의 차이로 제품의 유통경로는 보통의 재화가 유통되는 제조업의 과정과 본질적인 차이를 갖고 있으며, 대개 그 생산이 인적 자원에서 출발하고 또 인적 자원에서 종료되는 형태의 경로를 갖고 있다. 셋째, 제품 품질의 이질성으로 제품의 공급 과정에서 인적 자원이 필수적으로 개입하는 만큼 품질의 균질성을 유지하기 어려우며, 관광 제품이 공급되는 시간과 공간 등에 따라 품질이 계속 변화하게 된다. 넷째, 제품 생산 과정에서 소비자의 개입으로 제품의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도달하기까지 전체 과정에서 소비자가 관여하게 되며, 소비자 역시 관광 제품의 일부분으로써 관광 제품의 품질과 만족도 및 경험의 양상을 결정하게 된다.

이와 같은 관광 서비스의 특성은 관광 마케팅에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일반적인 마케팅과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게 된다고 할 수 있다.


3. 관광 마케팅 믹스
3.1. 마케팅 믹스의 개념

마케팅 믹스의 개념이란 기업이 마케팅 과정 – 즉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를 적절히 조절하고 배합함으로써 총체적인 마케팅을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케팅 믹스에서 기업이 조절하는 요소는 4P로 대변되는데, 이는 기업이 판매하는 제품(product)과 그 제품의 가격(price), 제품의 유통 장소(place) 및 제품의 촉진(promotion)을 지칭한다""


3.2. 관광 마케팅 믹스의 8P
3.2.1. 상품(Product)

상품(Product)은 고객들에게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 수행의 요소들을 의미한다. 서비스 상품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를 고객들에게 가시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상품 전략은 상품 기획부터 시작하여 생산, 판매, 구매, 사용, 욕구충족 등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소비자의 상품 구매로부터 상품 사용 및 욕구 충족에 해당하는 정보와 판매까지를 포함하는 광의의 상품개념이 일반화되고 있다. 또한 상품은 지속적인 개념이다. ...


참고 자료

서비스마케팅, 황용철/송영식/황윤용지음, 학현사, 2016년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의 고객만족관리, 석사학위사례연구,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고민아, 2018년 6월
관광경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정학, 관광마케팅, 기문사, 2019
정규업, 호텔/외식/관광마케팅, 센게이지, 2019
신아일보, 호텔신라 씨트립과 파트너십 강화, 2019.7.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