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근대 한일 관계사 분석 및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취미와 여행의 영향
1.1. 취미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비교
1.1.1. 삶에 대한 만족도
1.1.2. 시간활용 방식
1.1.3. 대인 관계
1.2. 취미를 가지는 것의 장단점 분석
1.2.1. 장점
1.2.2. 단점
2. 왜구의 고려 침략과 남북조 시대
2.1. 책 내용 중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 인상적인 부분, 재미있는 부분
2.2. 인물들의 행동 중 납득하기 어려운 사례
2.3. 남북조 시대 역사의 근대 이후 일본에 미친 영향
2.3.1. 정치적 영향
2.3.2. 사회적 영향
3. 독후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취미와 여행의 영향
1.1. 취미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비교
1.1.1. 삶에 대한 만족도
취미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삶에 대한 만족도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내 친구 박○○는 직장생활로 인한 스트레스와 무료한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여행을 취미로 가지고 있다. 박○○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새로운 여행지를 방문하며, 아름다운 풍경을 카메라에 담고 그 지역의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여행 companion들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있다. 박○○에게 여행은 삶의 활력소가 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얻는 만족감과 행복감이 크다고 한다. 반면 취미가 없는 내 사촌 여동생 이○○는 매일 집과 직장을 오가며 무료하고 지루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 이○○는 일상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자아실현의 기회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즉,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취미를 가지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와 자아실현, 행복감 증진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1.1.2. 시간활용 방식
취미를 가지고 있는 박○○의 경우 주중에는 회사 업무에 집중하면서도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여행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여행 계획을 세우는데 시간을 보내며, 퇴근 후에는 여행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다른 사람들과 정보를 교류한다. 주말이 되면 숙소 예약, 교통편 예약 등 여행 준비에 시간을 할애하며, 알뜰한 여행을 위해 경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또한 여행을 다녀온 후에는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을 정리하고 SNS에 여행 후기를 올리며 친구들과 여행 경험을 공유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박○○는 취미로서의 여행을 위해 평소 바쁜 일상 속에서도 여행 관련 활동을 위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3. 대인 관계
취미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대인관계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취미를 가진 박○○는 여행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을 많이 만나면서 대인관계가 더욱 폭넓어졌다"". 여행 중에 만난 사람들과 정보를 교환하고 여행 후기를 공유하면서 인간관계가 돈독해졌다"". 반면 취미가 없는 이○○는 직장과 가족 외에는 친구가 많지 않아 대인관계가 상대적으로 좁았다"". 취미 활동은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내고 기존 관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2. 취미를 가지는 것의 장단...
...
참고 자료
이영(2020). “왜구, 고려로 번진 일본의 내란”, 보고사.
문성희 외(2020). 취미와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