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예방교육 요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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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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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감염예방교육 요양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관 현황
1.1. 기관명
1.2. 운영목적

2. 사업 관리 계획
2.1. 요양보호사에 대한 교육 계획 및 실적
2.2. 사업 운영계획
2.3. 위험관리체계
2.4. 자체 사업평가

3. 인력관리
3.1. 요양보호사의 임금수준
3.2. 서비스 관리인력 현황

4. 예산계획
4.1. 수입
4.2. 지출

5. 기대효과

6. 장기요양시설 운영계획
6.1. 사업개요
6.2. 사업대상
6.3. 사업목표
6.4. 사업내용
6.5. 수입사업
6.6. 비급여 수가

7. 사업평가
7.1. 전년도(2023) 사업평가
7.2. 2024년도 사업목표

8. 세부사업
8.1. 프로그램 사업
8.2. 교육사업
8.3. 복지(포상)
8.4. 환경개선사업

9. 총 사업예산

10. 요양보호사 손위생 인식도 조사
10.1. 조사 개요
10.2. 조사 결과 및 분석
10.3.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기관 현황
1.1. 기관명

00센터는 노인장기요양보험(방문요양, 방문목욕)를 제공하는 노인복지센터로서 노인복지사업의 효율적 운영과 노인장기요양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통하여 지역사회주민의 복지증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이다.


1.2. 운영목적

00센터는 노인장기요양보험(방문요양, 방문목욕)를 제공하는 노인복지센터로서 노인복지사업의 효율적 운영과 노인장기요양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통하여 지역사회주민의 복지증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사업 관리 계획
2.1. 요양보호사에 대한 교육 계획 및 실적

요양보호사에 대한 교육 계획 및 실적은 다음과 같다.

신규 요양보호사 교육은 신규 교육 대상자가 발생할 때마다 제공기관의 추천을 통해 교육기관에 신청하여 실시한다. 경력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는 매월 1회 이상의 자체교육을 실시하며, 이때 교육 자료를 작성하여 요양보호사들의 교육이력을 관리한다. 교육 커리큘럼으로는 요양보호사 필수교육 과목을 활용한다.

2017년도 자체교육 실시 계획 및 내용을 살펴보면, 매월 다양한 주제의 교육이 진행되었다. 간담회를 통해 당해년도 사업의 방향과 규정을 설명하고, 요양보호사의 윤리강령 및 개인정보 교육도 실시하였다. 장해예방, 감염질환 예방, 의사소통기술, 노인학대 예방 등 필수적인 교육 과목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원예치료, CS교육, 안전관리교육 등 요양보호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었다.

이와 같이 기관에서는 신규 요양보호사에 대한 교육과 경력 요양보호사에 대한 정기적인 자체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의 전문성과 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노인 복지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2.2. 사업 운영계획

사업 운영계획은 서비스 제공기관의 서비스 실시 절차와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먼저 서비스 제공기관의 서비스 실시 절차는 서비스 이용 신청 접수, 상담 및 서비스 제공(이용)계획 수립, 서비스 제공(실시), 모니터링 순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욕구와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구체적인 서비스 내용으로는 방문요양, 방문목욕 서비스가 있다. 방문요양 서비스에는 신변처리 지원(목욕보조, 대소변보조, 옷 갈아입기보조, 세면보조, 식사보조 등), 가사지원(쇼핑, 청소, 식사 준비, 양육 보조 등), 일상생활 지원(금전관리, 시간관리, 일정관리 등), 커뮤니케이션 보조(낭독보조, 대필 보조 등), 이동의 보조(안내도우미, 등·하교 지원, 출·퇴근 지원, 야외· 문화활동 지원 등) 등이 포함된다. 방문목욕 서비스는 요양보호사가 목욕용품을 준비하여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목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처럼 체계적인 서비스 실시 절차와 다양한 서비스 내용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과 일상생활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제공에 대한 홍보와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적으로 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상자와 가족의 돌봄 부담을 경감시키고 노인의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2.3. 위험관리체계

기관은 비상연락망 체계를 구축하여 긴급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또한 배상/상해보험에 가입하여 대상자와 제공인력의 손해배상 및 보상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사회 연계망을 구축하여 보건소, 119, 응급안전센터, 성희롱 상담 센터 등과 협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관은 안전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위험관리체계를 운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4. 자체 사업평가

자체 사업평가는 전년도 사업 실적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00센터의 자체 사업평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원회의를 통해 전년도 사업 평가와 신규 사업 계획을 수립하였다. 직원교육 분야에 있어서는 노인인권보호지침(노인학대예방교육)과 인권침해대응 교육을 추가로 실시하여 직원들의 지식과 대처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평가했다. 향후에도 이러한 교육을 연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단체 메신저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교육을 하기로 하였다.

둘째, 복지(포상) 분야에서는 직원들 간의 투표를 통해 포상을 지급함으로써 직원들의 업무 수행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분기마다 각 직원 간의 투표를 통해 공정한 포상 지급 제도를 유지하기로 하였다.

셋째, 프로그램 분야에서는 기존 시설 자체 프로그램에 대한 수급자와 보호자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특히 쑥 족욕 프로그램이 만족도가 높았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매주 토요일 쑥 족욕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향후 가족 참여 프로그램 시 함께 족욕을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넷째, 환경사업 분야에서는 협약 의료기관을 통해 독감 예방 접종을 편리하게 실시할 수 있었고, 전문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분기별 전문 소독도 실시하여 감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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