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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하지만 교육의 방식과 철학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해 왔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대립이 교육적 논의의 중심에 있다. 주입식 교육관은 지식과 정보를 교사나 교육자가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강조하며, 성장식 교육관은 학생 개개인의 성장을 중시하며 자율성과 창의성을 촉진하는 교육 방식을 지향한다. 성장식 교육관은 다시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그리고 실존주의 교육관으로 나뉜다. 이들 교육관은 모두 학생의 자율적인 성장과 개별적인 경험을 중요시하지만, 각각의 철학적 배경과 교육적 접근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먼저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주요 개념과 특징을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그리고 실존주의 교육관의 차이점을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교육관의 비교를 통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2. 주입식 교육관의 이해
2.1.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은 교육을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떠한 지식이나 기술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주입식 교육관에서는 전달되는 지식과 기술이 매우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되며, 가르치는 사람은 이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전달해 주어야 하고, 배우는 사람은 주어진 모든 내용을 수동적으로 수용하고 이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고 본다. 이에 따라 교육은 지적인 권위를 가진 성인들이 판단한 가치 있는 내용을 전달하는 사회적 목적의 과정으로 이해되며, 배우는 사람의 흥미나 자발성은 고려되지 않는다. 즉, 주입식 교육관은 마치 항아리에 물을 채워 넣듯이 사람의 머리나 마음속에 지식이나 신념을 일방적으로 부어 넣는 것으로 여기는 전통적인 교육관이라고 할 수 있다.
2.2.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적인 교육관으로 교육을 주입하는 과정으로 여기는 매우 단순하며 가장 일반화되어있는 교육적인 관점이다. 주입으로서의 교육관에 따르면,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떠한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을 일컫는다. 여기서 전달되는 지식 및 기술은 매우 가치 있는 것이고, 가르치는 사람은 이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전수해 주어야 하며, 그리고 배우는 사람은 주어진 모든 내용을 수용하고 그에 따라서 행동해야 한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다루는 인간관이나 사회관을 살펴보면,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며, 사회를 구축해 놓은 기존의 문화를 습득하면서 인간이 된다고 보고 있다. 주입식 교육관에서는 사회가 개인에 우선하며, 사회적인 관습, 문화, 제도에 익숙해지도록 개인을 훈련하는 것을 일차적으로 중요하다고 본다. 이로 인하여 개인의 관심, 흥미, 개성에 대한 고려는 이차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교육이란 기존의 사회적인 지식 및 가치관을 개인으로 하여금 습득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