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동차 탐구생활 기말고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르크스와 장 보드리야르의 자본주의 비판
1.1. 자본주의의 출현
1.2.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비판
1.3. 보드리야르의 자본주의 비판
1.4.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1.5. 현대사회에서의 마르크스의 이론적 틀 해석
1.6. 현대사회에서의 보드리야르의 이론적 틀 해석
2. 확률과 통계 수업 활동
2.1. 순열과 조합
2.2. 확률분포
2.3. 통계적 추정
2.4. 실생활에 적용된 확률과 통계
3. 진로 및 자율 활동
3.1. 요트 항해 선장 강연 및 코스모스 다큐멘터리 감상
3.2. 도미노 과학 활동과 학급 부반장 역할
3.3.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강연 및 가야산 체험학습
3.4. 수학 교과 멘토 활동과 영화 속 과학 원리 탐구
3.5. 인문학 캠프와 자동차 디자인 동아리 활동
3.6. 정유회사 직원 강연 및 대학 입학사정관 특강
3.7. 정유시설 현장 견학과 꿈 버킷리스트 작성
3.8. 자동차 변속기 회사 직원 강연과 자기주장 발표
3.9. 자율주행 자동차 프로그래밍 실습과 전공 탐구
3.10. 현대 자동차 스튜디오 방문과 진로 분야 발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르크스와 장 보드리야르의 자본주의 비판
1.1. 자본주의의 출현
자본주의와 자본은 도대체 무엇일까? 자본주의의 시작은 생산의 목적이 소비이자 자급 경제였던 봉건제의 몰락과 소멸 그리고 인클로저 운동을 거치면서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의 출현으로 시작된다. 자본주의의 실질적인 시작이자 부르주아가 나타난 첫 번째 사건은 울타리를 치는 것이라는 뜻을 가진 인클로저 운동이다.
인클로저 운동은 15세기 말부터 16세기 영국에서 모직물 공업이 발달하다 보니 봉건 영주들이 양을 기르는 목축업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농민들을 강제로 내쫓고, 공유지나 농작지와 같은 농민들의 땅을 자신의 소유로 만들었다. 농사를 지어 돈을 버는 것보다, 양과 같은 목축을 길러 모직물 공업의 원료로 판매하면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농경지가 없어지자 대대로 농경 사업에 종사해 오던 농민들은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을 할 수 있더라도 이전보다 더 적은 수입을 벌어들였으며 이에 만족하며 살아야 했다. 이에 반해 자신의 소유지를 가지게 된 사람들은 점차 부르주아로 발전하였다.
인클로저 운동 이후, 산업 혁명을 거치며 부르주아의 계급은 더욱 성장하게 되었다. 산업 혁명을 거치면서 기계의 동력이 되는 제임스 와트의 증기기관을 시작으로 기계들이 발명되면서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게 되었다. 그 결과 엄청나게 향상된 생산성을 가지게 되었고, 부르주아는 산업 혁명으로 인해 더 많은 부와 자본을 축적할 수 있게 되었다. 기계를 통해 대량 생산하니, 물건의 값을 인하할 수 있었으며, 이는 사람들의 소비를 촉진했다.
1.2. 마르크스의 자본주의 비판
마르크스는 자본주의를 생산의 관점에서 비판하였다. 마르크스가 살던 시대의 자본주의에서는 어린아이는 물론이고, 노동자들이 하루 평균 14시간에서 16시간, 또는 그 이상을 유독가스로 가득 찼던 공장 안에서 노동하였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일하여도 가난을 벗어날 수 없었다. 이에 마르크스는 가난한 사람과 부자로 나뉘는 이유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는데, 그는 두 계급으로 나뉘는 것이 개인의 노력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닌, 사회의 문제라고 생각하였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 사회를 이루는 가장 근본적인 물질은 상품이며, 상품은 인간이 노동하여 생산한 물건이라고 말하였다. 마르크스는 상품이라고 부르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말하였는데, 바로 사용 가치와 교환 가치이다. 사용 가치와 교환 가치의 합이 상품의 가격을 책정해준다. 하지만 마르크스는 화폐 본연이 가진 교환 수단의 기능 이상으로 화폐가 귀해지자, 그는 '돈이 사람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그는 자본이 잉여가치를 목적으로 투자한 화폐라고 정의하였다. 즉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투자한 화폐이자 화폐의 증가를 불러일으키는 화폐가 바로 자본이다. 자본은 잉여가치를 얻는 것이 목적인데, 자본가들이 자본을 투자해서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하여 잉여가치를 얻게 되는 시스템이 바로 마르크스가 말하는 자본주의이다.
잉여가치는 어떻게 발생하는 것일까? 자본가는 더 많은 잉여가치를 얻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일 것이다. 때문에, 자본가는 노동자의 노동시간을 더 늘려서 잉여가치를 더 많이 얻고자 한다. 또, 더 효율적으로 잉여가치를 얻기 위해서 10시간이 걸리는 일을 훨씬 더 적은 시간 안에 끝내려고 했다. 이렇게 자본가는 노동자들을 착취했지만, 그에 반해 노동자들의 급여는 너무나도 적었다. 잉여가치는 노동자의 잉여노동에서 나온다. 결국, 노동자의 잉여노동 덕분에 자본가는 계속해서 자본가로 살아가며, 계속해서 더 많은 자본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로 보아 마르크스는 노동자들이 자본가에게 착취당한다고 생각하였고, 결국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가는 계속해서 자본가로, 노동자는 계속 노동자로 살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마르크스는 자본이 축적되어 기계를 도입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면 노동자의 필요는 점점 더 사라질 것이며, 전보다 더 적은 노동자들이 일하더라도 더 많은 상품을 생산할 수 있다고 보았다. 마르크스는 결국 자본주의가 가진 문제점 때문에 스스로 붕괴할 것이라고 주장했는데, 문제점 중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자본가들의 이기심이다. 자본가는 아마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생산력을 높이려 할 것이며, 노동자를 고용하는 대신 기계를 도입한다. 그렇게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잃게 되며, 실업자가 된 노동자들은 돈이 없기에 소비하지 못하게 된다. 하지만 생산력을 높인 공장에서는 수많은 상품이 쏟아져 나오고, 소비하지 못하는 노동자들이 많아지다 보니 상품은 팔리지 않아 재고만 창고에 계속 쌓이게 될 것이다. 즉 물건은 많이 생산되어 생산력은 높지만, 소비하는 사람은 없어 소비력은 낮은 과잉생산이 일어날 것이라고 보았다. 결국, 물건들은 창고에서 썩어 자본가들은 하나, 둘 망하기 시작할 것이며, 생산과 소비의 불일치로 자본주의는 그렇게 붕괴할 것이라고 보았다.
1.3. 보드리야르의 자본주의 비판
보드리야르의 자본주의 비판은 소비의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그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를 "소비"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소비자는 제품의 기능이 아닌 제품이 가진 이미지와 기호를 소비한다고 주장했다"".
보드리야르는 상품에 이미지를 씌우고 기호를 부여하는 작업은 대중들의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잘나가고 신뢰감 있는 스타들을 광고 모델로 사용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결국 사람들은 상품에 씌워진 이미지에 이끌려 소비하게 되며, 상품의 실재를 보고 소비하는 것이 아닌 상품이 가지는 이미지에 주목하게 된다는 것이다"".
보드리야르는 이러한 현상을 두고 현대사회의 자본주의는 기호 가치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했다"". 사람들의 소비 기준이 바로 상품이 가진 기호나 상징이 되기 때문이다"". 가령 시몬스 침대를 떠올릴 때, '편안하다, 푹신하다'와 같은 기능적 감상보다는 '과학이다'라는 이미지를 먼저 떠올린다는 것이다"".
보드리야르는 이미지에 대한 소비를 사물에서만 제한하지 않았다. 사람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자신이 어떤 사물을 소비하는지로부터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고 표현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나 이번에 벤츠 샀어'와 같이 사물이 주는 이미지를 통해 자신이 잘 살고 있다고 대답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인간은 더는 노동과 생산으로 규정할 수 없으며, 소비로 규정되는 것이라고 보드리야르는 주장했다"". 결국 실재는 사라지며, 가상의 이미지가 실재를 대체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가상의 이미지가 '시뮬라시옹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시뮬라시옹이란 모사된 이미지가 실재를 대체하는 과정을 말하며, 보드리야르는 이를 4가지 유형 관계로 나누었다"". 첫째, 이미지는 실재의 반영이다. 둘째, 이미지는 실재를 감추고 변질시킨다. 셋째, 이미지는 실재와 관계를 맺지 않는다. 넷째, 이미지는 자신의 순수한 시뮬라르크이다"".
이처럼 보드리야르는 소비가 생산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사람들이 명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이미지나 기호 가치 소비를 넘어 '명품을 들고 다니는 나'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생산하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를 분석할 때 소비 없이는 분석 불가능하며, 소비는 단순히 희소성의 소비가 아닌 기호 가치의 소비라고 주장했다"".
결국 보드리야르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판단에 따라 선택하고 소비한다고 착각하며, 스스로 자유로운 존재라고 생각하지만 결국 능동적이고 주체적이지 못한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자본주의를 비판했다"".
1.4.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마르크스와 보드리야르의 자본주의 비판에는 공통점과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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