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상품 V-Commerce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V-커머스 시장 현황 및 전망
2.1. 국내외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2.2. 미디어와 커머스의 융합 현황
3. UNBOXING V-커머스 플랫폼 개요
3.1. UNBOXING 플랫폼 사업 내용
3.2. 전자제품 V-커머스 특화 전략
4. UNBOXING 마케팅 전략
4.1. STP(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전략
4.2. 4P(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전략
4.3. 기타 전략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이 특정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실시할 때는 먼저 고객들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메뉴와 서비스들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마케팅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마케팅은 이윤형성과 고객유치 그리고 중요한 결정자로서의 궁극적 조정기능을 수행하므로, 기업 운영에 필수적이다. 마케팅의 내용에는 판매계획과 시장조사, 판매경영전략과 가격정책, 광고관리와 판매촉진, 판촉사원관리, 마케팅 비용 전략과 관리 그리고 패키지상품 구성 및 관리 등이 모두 포함된다. 외식업체들은 이러한 부분들에 있어 각 업체의 상황에 맞게 전략들을 세워 추진하게 된다. 마케팅 전략으로는 가격이나 품질로 차별화전략, 비 차별화전략, 포지셔닝 전략, 홍보전략, 집중화 전략 등이 있으며,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해 마케팅 믹스나 4P, STP 전략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특정한 외식제품에 대해 STP 전략을 사용한 마케팅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보고자 한다.
2. V-커머스 시장 현황 및 전망
2.1. 국내외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속적으로 고성장하고 있다. 2017년 약 2.3조 달러 규모였던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은 연평균 20.6%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2021년에는 약 4.9조 달러로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또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7년 93조 원에서 2021년 159조 원으로 연평균 15.3%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국내 5G 상용화와 소셜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향후 더욱 높은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콘텐츠와 커머스가 융합되어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더욱 강화되는 추세이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과 전자상거래가 결합된 "V-커머스(Video Commerce)"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제품에 대한 간접 경험을 제공받고 실시간으로 제품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게 되었다.
2.2. 미디어와 커머스의 융합 현황
미디어와 커머스의 융합 현황은 다음과 같다.
영상 미디어...
참고 자료
김윤태,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2011.
나정기, 외식산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2013.
박기용, 외신산업경영학, 대왕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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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재륙, ‘외식서비스 기업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원, 2002.
STP분석 방법과 마케팅 믹스 전략, ㈜휴넷 사이버 경영연구소 경영지식 사업부,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