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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채심리와 현대생활 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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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채심리와 현대생활 중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술심리치료의 이해
1.1. 미술치료의 개념과 목적
1.2. 미술치료의 상징적 표현
1.3. 미술치료의 과정

2. 환경치료의 개념과 유형
2.1. 환경치료의 정의와 목적
2.2. 치료적 환경의 구성
2.3. 환경치료의 유형

3. 활동치료의 개념과 적용
3.1. 활동치료의 정의
3.2. 활동치료의 목적
3.3. 활동치료의 유형

4. 환경치료 사례 분석
4.1. 천주의 성 요한병원
4.2. 울산 북구보건소
4.3. 인천참사랑병원
4.4. 서울시 은평병원

5. 임상심리학의 이해
5.1. 행동치료 이론
5.2. 인간중심(내담자 중심) 이론
5.3. 게슈탈트(형태주의) 이론
5.4. 필자의 인간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술심리치료의 이해
1.1. 미술치료의 개념과 목적

미술치료는 미술과 치료라는 두 영역의 만남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론적 관점과 방법적 관점이 학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단일한 개념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대부분의 미술치료사들은 자신들의 활동 속에 치료로서의 미술과 미술심리치료의 두 가지 입장을 공유하고 있다. 즉, 미술활동 자체가 치유과정이 될 수 있다는 입장과 미술작품이 치료에 관련이 있는 정보를 전달한다는 두 가지 개념이 모두 중요하다는 것이다. 치료자 자신의 철학과 개인의 욕구, 목표에 따라 강조되는 입장의 차이가 발생한다""

미술치료의 본질은 '미술을 매개로 환자를 치료한다'는 것이다. 무의식중에 갇혀버린 자신의 기억과 감정들로 인해 현실에서 비정상적인 행동이 표출되기도 하고 감정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다. 이를 자유로운 미술활동을 통해 내면세계를 표출하고 그와 직면하면서 이해하고 적응하며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인 증상을 완화시키고 원활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에 미술치료의 목적이 있다"".


1.2. 미술치료의 상징적 표현

미술치료의 상징적 표현은 인간의 내면 세계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는 사물 그 자체를 보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이미지'를 보는 것이다. '이미지'란 우리의 '의식(마음)에 비친 대상'이다. 즉, 어떤 형태를 보거나(지각) 만들어 낼(표현) 때 우리의 '마음'은 그것을 '형성'하는 중요 주체가 된다. 이를 '조형심리'라고 한다.

형태는 미술의 기본적 요소이며 다른 구성요소와 긴밀한 상호 관계를 맺고 있지만, 그러한 형태들은 다른 형태들과 상호 작용을 통하여 다른 느낌들이 들지만 근본에는 자체형태의 주관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자체의 상징성으로만 결정하기보다는 미술작업의 구조 속에서 나타나는 다른 형태와의 상호관계에서도 의미를 읽을 수 있는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색채 또한 인류에게 신비한 존재이며 자연을 통하여 체험하게 된 이러한 색의 상징성에 대한 탐구는 수세기에 걸쳐 다양한 문화와 종교와 민족들 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색은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생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대와 장소를 넘어 정치, 종교, 문화, 예술 등에 중요한 상징적 의미를 내포한다. 따라서 미술치료에서는 색의 일반적 상징, 심리적 진단 및 치료로서의 적용가능성을 다루고 있다. 일반적인 색의 상징성을 읽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림에 나타난 형태와 주제, 내담자(환자)의 상황을 함께 고려하여 상호 관계 속에서 색이 주는 상징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한다.

이처럼 미술치료의 상징적 표현은 인간의 무의식적 내면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형태와 색채가 지닌 다양한 상징적 의미를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상태와 욕구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효과적인 치료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1.3. 미술치료의 과정

미술치료의 과정은 크게 계획, 과정과 관찰, 평가의 세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계획 단계에서는 대상자의 다양한 발달적 단계와 증상,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개인적, 집단적, 가족환경 등에 따른 맞춤형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이 때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 스트레스 요인, 정서 상태, 사회적 관계, 신체 건강, 대처 기술, 대인 간 갈등, 자아 존중감 등 내담자의 여러 측면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여 치료 목표와 방향을 설정한다.

과정과 관찰 단계에서는 초기 면담을 통해 주 호소 문제와 개인력을 평가하며, 이를 바탕으로 치료 목표와 계획을 구체화한다. 이후 개인 또는 집단 상황에서 단계별로 치료 개입이 이루어지며, 매 회기마다 치료 과정에 대한 관찰과 기록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행동, 매체에 대한 반응, 변화 양상 등을 지속적으로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에서는 초기 면담에서 수집된 정보와 치료 과정에 대한 관찰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치료의 효과성을 판단한다. 중간 평가와 종결 평가를 통해 치료 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고, 필요 시 치료 방향과 계획을 수정하거나 종결을 결정한다. 평가는 치료의 마지막 단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 과정에 걸쳐 이루어지는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미술치료의 과정은 대상자의 특성과 환경을 고려한 치료 계획 수립, 단계별 치료 개입과 관찰, 지속적인 평가와 피드백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표출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여 원활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환경치료의 개념과 유형
2.1. 환경치료의 정의와 목적

환경치료는 대상자가 처한 환경의 사회심리적 현상을 과학적, 치료적 방향으로 재구성하여 치료 효과를 얻고자 하는 방법이다. 환경치료는 병원을 하나의 사회체계로 보고 병원의 구성요소인 직원, 환자, 시설, 규칙, 제도, 기구들을 치료적으로 이용해 환자들이 건설적인 방법으로 자기 생활을 영위하고 대인...


참고 자료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 2009
사 한국심성교육개발원
사 한국인재능력개발원
웰페어뉴스(http://www.welfarenews.net)
http://www.welfare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81630
강의 교안
권정혜, 강연욱, 이훈진, 김은정, 정경미, 최기홍. 2014. 임상심리학. Cengage Learning
린다A.헤이든, 이영호 옮. 2001. 임상림히가 입문.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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