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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론과 경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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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론과 경험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근세 철학의 배경
1.2. 합리론과 경험론의 등장

2. 합리론
2.1. 데카르트의 합리론
2.1.1. 방법적 회의
2.1.2. 제1원리와 본유관념설
2.1.3. 이원론
2.1.4. 비판점

3. 경험론
3.1. 베이컨의 귀납법
3.2. 로크의 경험론
3.2.1. 단순관념과 복합관념
3.2.2. 인식의 유형
3.3. 버클리의 관념론
3.4. 흄의 회의론

4. 근세 철학의 두 흐름
4.1. 합리론과 경험론의 비교
4.2. 한계와 영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근세 철학의 배경

근세 철학의 배경은 신을 중심으로 한 중세의 철학이 끝이 나고, 세상이 급변하기 시작한 시기이다. 신대륙의 발견으로 자본주의가 급격히 발달하게 되었고, 페스트와 전쟁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이 발생하였다. 이런 상황 속에서 종교의 타락이 드러나면서 교황권이 추락하고, 신의 권위도 점차 몰락하게 되었다. 반면에 자연과학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근세 철학이 시작되었고,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르네상스 시대가 도래하면서 철학도 인간에게 집중하게 되었다. 이런 과정 속에서 근세 철학의 두 조류인 합리론과 경험론이 등장하게 되었다"


1.2. 합리론과 경험론의 등장

근세 철학에서 합리론과 경험론은 사상적으로 상반된 두 가지 큰 조류를 형성했다. 합리론은 직관과 연역을 중시하며, 감각경험보다는 이성을 진리의 원천으로 삼는다. 반면 경험론은 감각경험을 지식의 근원으로 여기며, 이성보다는 경험적 관찰과 귀납을 중요시했다.

합리론의 주요 대표자인 데카르트는 방법적 회의를 통해 모든 것을 의심하고 오직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는 확실한 제1원리를 도출했다. 그는 이로부터 세계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이끌어내고자 했으며, 정신과 물체의 이원론을 주장했다. 데카르트에게 있어 진리 발견의 유일한 길은 직관과 연역이었다.

반면 경험론자들은 합리론자들과 달리 지식의 원천을 이성이 아닌 감각경험에서 찾았다. 베이컨은 귀납법을 강조하며 철학에 경험적 방법을 도입했고, 로크는 백지설을 주장하며 인간의 지식이 감각경험에서 시작된다고 보았다. 또한 버클리는 존재는 곧 인식이라는 관념론을 제기했으며, 흄은 인과관계를 부정하며 회의론에 빠졌다.

이처럼 합리론과 경험론은 근대 철학의 양대 흐름을 형성했으며, 이후 칸트의 비판철학을 거쳐 현대 철학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합리론
2.1. 데카르트의 합리론
2.1.1. 방법적 회의

데카르트는 진리의 원천을 신의 계시가 아닌 인간의 이성에서 찾고자 했다. 그는 감각 정보를 믿을 수 없다고 판단하고, 모든 것을 의심하는 "방법적 회의"를 시도했다. 이를 통해 그는 어떤 것도 의심할 수 없는 하나의 진리, 즉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를 도출해냈다.
데카르트는 감각이 우리를 잘못 판단하게 만든다고 보았기 때문에, 감각이 아닌 이성을 인식의 원천으로 삼고자 했다. 그는 직관과 연역이 진리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했다. 이 방법에 따르면, 명확하고 자명한 첫 원리에서 출발하여 논리적으로 연역해 나감으로써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진리를 도출할 수 있다. 데카르트는 수학적 방법이 이러한 진리 탐구의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믿었다.
이처럼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는 중세의 신 중심적 세계관을 극복하고, 인간의 합리적 이성을 중심으로 하는 근대 철학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된다."


2.1.2. 제1원리와 본유관념설

데카르트는 모든 것을 의심한 끝에 한 가지 자명한 사실을 발견하였는데, 그것은 바로 "나는...


참고 자료

김효명, 영국경험론, 아카렛, 2001.
안건훈, 이분법적 사고방식 (그 특성과 문제점), 서광사, 2012.
홍진표, 철학이 묻고 과학이 답하다 (AI시대에 돌아보는 서양근대철학, 데카르트에서 마르크스까지), 글통,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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