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한 기준이나 규칙이 없는 상황에서 보편적인 가치나 규범에 따라 행동했던 경험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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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뚜렷한 기준이나 규칙이 없는 상황에서 보편적인 가치나 규범에 따라 행동했던 경험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발달심리의 이해
1.1. 규범적 영향과 비규범적 영향
1.2. 성장과 발달의 관점
1.3. 생애발달 관점

2. 인간 발달의 단계
2.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2.2. 단계별 발달 특성

3. 도덕성 발달을 위한 교육 및 훈련
3.1. 역할극을 통한 도덕적 판단 향상
3.2. 토론을 통한 비판적 사고 향상
3.3. 교육 및 훈련 방법의 장단점

4. 사이버 공간에서의 윤리
4.1.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문제점
4.2. 사이버 윤리의 필요성
4.3. 사이버 윤리 교육의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발달심리의 이해
1.1. 규범적 영향과 비규범적 영향

규범적 영향은 사회적인 규칙이나 행동패턴, 기대에 대한 일반적인 발달 과정에 따라 개인의 행동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개인이 자신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서 다른 환경에서 구별되는 특정한 규칙과 가치를 수용하고 이 가치에 부합되는 행동을 하도록 도와주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인간 한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법칙에 맞게 삶의 방향을 정하고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규범적 영향의 특징은 사회적 규칙과 가치체계의 기준점이 되어준다는 것이다. 규범적 영향은 사회나 문화에서 정한 규칙과 도덕적 가치, 행동 표준 등과 관련된다. 이를 통해 사회전체의 안정성을 추구할 수 있다. 규범적 영향은 가족, 종교, 지역커뮤니티와 같은 곳에서 사회적 기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비규범적 영향은 일반적인 발달경로에서 벗어나, 일반적이지 않은 규칙과 패턴 및 경험에서 발생하는 요인이 개인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의미한다. 개별화의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개인이 타인과 구별되어 경험하는 고유한 경험과 특성 혹은 상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다. 비규범적 영향은 급격한 질병이나 재난 상황에서 급격하게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특별한 재능을 가진 아이가 예외적인 발달경로를 따르는 것도 비규범적 영향으로 볼 수 있다. 비규범적 영향은 개인의 고유한 상황과 경험 때문에 형성되므로, 비규범적 영향을 알아볼 때는 개인의 관점에서 개인이 느끼는 주관적 경험, 상황, 개인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1.2. 성장과 발달의 관점

발달은 성장과 발달의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다. 과거에는 발달을 단순히 성장으로 여기며 아이가 성인이 되는 과정으로 이해했다. 즉, 발달은 어린 시절의 고유한 산물로 간주되었고, 성인이 된 이후에는 더 이상의 발달이 일어나지 않으며 퇴화만이 존재한다고 믿었다.

하지만 이러한 관점은 변화하기 시작했다. 1970년대 이후 인간 발달의 연구가 아동기나 청소년기뿐만 아니라 노년기와 중년기를 포함하는 전생애 발달로 확장되면서, 성인이 된 이후에도 발달과 성숙의 단계를 거친다는 새로운 시각이 등장했다.

즉, 발달은 단순한 성장이 아닌 변화와 성숙의 과정이며,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발달한다는 관점이다. 이에 따라 대중들의 시선도 변화하여, 젊은 나이에 자신의 꿈을 찾지 못하다가 뒤늦게 대학교에 진학하거나 새로운 도전을 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발달 관점의 변화는 필자 개인에게도 큰 영향을 미쳤다. 과거에는 발달을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고유한 산물로 보았지만, 현재는 인간의 전생애에 걸쳐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이는 규범적 영향과 비규범적 영향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해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1.3. 생애발달 관점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과거에는 발달을 성장으로 바라보아,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성인기와 노년기에도 발달이 지속되며, 평생에 걸친 변화와 성숙의 과정으로 발달을 이해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을 "생애발달 관점"이라고 한다.

생애발달 관점에 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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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거리와 의사결정: 집단규범에의 동조를 중심으로, 신홍임, 한국사회 및 성격심리학회, 2017, vol.31, no.4, 통권 92호 pp. 103-123 (21 pages)
성인 발달, 나이가 중요한가? 사건이 중요한가?, 한성열, 주간경향 1318호, 2019.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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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음. (2003). 사이버 공동체에서의 윤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12), 187-220.
정숙경. (2002). 사이버 공간에서의 집합행동과 소통윤리: 가정폭력에 대한 여성단체의 사이버 대응사례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10), 75-104.
이성식. (2008). 사이버공간에서의 자아와 청소년비행. 형사정책연구, 229-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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