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놀이치료로 행복을 되찾은 아이 베티
1.1. 서론
아동들에게 가장 행복한 때가 언제일까? 아동 입장에서 본다면 바로 놀 때라고 말할 것이다. 아동에게 놀이는 단순한 오락 활동이 아니라 삶 그 자체이며 성장과 발달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정서적인 갈등을 해소하며, 안정된 정서를 형성할 수 있다. 이처럼 놀이가 가지는 치료적 특성으로 인해 놀이치료가 아동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놀이치료에 대해 살펴보고, 놀이치료로 행복을 되찾은 베티라는 책을 읽고 놀이치료에 대한 견해를 제시하고자 한다.
1.2. 놀이치료의 이해
1.2.1. 놀이치료의 개념
놀이치료의 개념은 국제놀이치료학회에서 정의한 바와 같이 "내담 아동의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고 최적의 성장 및 발달을 성취하도록 돕기 위하여 훈련된 놀이치료사들이 놀이의 치료적 힘을 이용하여 대인관계 과정을 확립하는 이론적 모델들을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즉, 놀이치료는 놀이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발달을 도모하는 아동상담 및 치료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놀이치료사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아 아동의 놀이에 대해 격려하고 지지하며, 아동이 정서적 갈등을 발산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놀이치료가 치료적 효과를 가지는 이유는 놀이를 통해 아동이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고 애착, 정화, 역조건 형성 등의 과정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1.2.2.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치료 초기단계에서는 대상자에 대한 정보 수집, 부모면담, 심리검사(상황검사) 및 병리적 검사, 행동관찰, 라포형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내담자와의 신뢰를 쌓게 된다""
중기에는 주 호소문제 해소를 위한 놀이, 게임, 이야기치료의 과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내담자가 선택한 놀이와 게임을 통해 자신의 내적 문제를 표현하고 해소할 수 있도록 하며, 이야기 치료로 내담자의 문제를 간접적으로 다루며 통찰을 이끌어낸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의 퇴행이나 부모교육이 병행되기도 한다""
종결단계에서는 내담자의 변화와 회복, 성장과정을 통해 치료사와 자연스럽게 헤어지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내담자의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1.3. 놀이치료사의 역할
1.3.1. 전문성 갖추기
놀이치료사가 전문성을 갖추어야 하는 이유는 내담자인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면밀히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이다. 치료사는 심리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아동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아동들은 언어로 자신의 감정과 갈등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치료사는 아동의 행동과 무의식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