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의 인식개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이해
1.1. 장애인의 개념과 유형
1.2. 장애인에 대한 기존 시각과 고정관념
1.3. 장애인의 사회적 접근성과 자립생활
2. 장애인 고용과 기업의 역할
2.1. 일과 장애인의 관계
2.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다양성 관리
2.3. 장애인 고용 현황 및 우수 사례
3.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정책과 방안
3.1. 현재 시행되고 있는 인식개선 정책
3.2. 새로운 인식개선 방안 모색
3.3.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 해소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이해
1.1. 장애인의 개념과 유형
장애를 지닌 사람을 부를 때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명칭은 '장애인'이다. 1981년 '심신장애자복지법'이 제정되면서 '장애'라는 표현이 공식화되는데, 이 장애라는 표현은 영어의 Disability를 일본에서 '장애자'라는 한자 표기를 참고해 다시 옮긴 것이다. 그러나 심신장애자의 '자(者)'가 사람을 비하하는 의미를 갖는다는 지적에 따라, 1989년 '장애인복지법' 개정과 함께 '장애인'으로 용어를 변경하여 지금까지 공식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장애인이 아닌 사람을 '비장애인'이라고 부르는 것이 가장 객관성이 확보된 용어라 할 수 있다. 국가마다 장애인을 구분하는 기준이 다른데, 미국은 알코올 중독자도 장애인에 포함되고, 스웨덴의 경우 의사소통이 어려운 외국 이민자도 장애인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법적으로 정의하고 있는 장애인이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 유형을 크게 신체적 장애와 정신적 장애로 나누며, 신체적 장애는 다시 신체 외부 장애와 신체 내부 장애로 구분하고, 정신적 장애는 발달장애와 정신장애로 구분한다. 소분류로는 15개 유형으로 나누어지며, 이는 법적으로 정해진 유형이다.
1.2. 장애인에 대한 기존 시각과 고정관념
우리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시각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대중 매체인 TV와 신문, 그리고 인터넷 등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시각을 세 가지 유형으로 묶어 볼 수 있다.
첫째, '시혜와 동정'으로 장애 때문에 어려움과 비참함을 겪는 사람들의 모습을 통해 시혜와 동정을 불러일으켜 시청자와 독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는 이야기이다. 이는 장애인을 '불쌍하고 도움이 필요한 존재'로 인식하게 만든다.
둘째, '봉사'의 모습으로 장애인을 위해 봉사하는 이웃들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사회가 아직은 인간미가 살아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역시 장애인을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존재로 간주하게 만든다.
셋째, '극복'의 모습으로 개인의 초인적인 노력을 통해 장애를 극복하고 성공한 장애인의 영웅담을 보여준다. 이는 장애를 극복하고 성공한 이들만이 '정상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강화한다.
결국, 이러한 시혜와 동정, 봉사, 극복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와 이미지가 우리 사회가 장애를 바라보는 주류적인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미지들은 사회 구성원들로 하여금 장애인에 대한 특정한 인식을 강화하고 장애인은 '늘 불쌍하고 도움이 필요한 존재'로 인식하게 만든다.
1.3. 장애인의 사회적 접근성과 자립생활
장애인의 사회적 접근성과 자립생활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장애인들이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서 겪는 많은 어려움을 해결하고 자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첫째, 장애인의 사회적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물리적 환경의 개...
참고 자료
"장애인을 위한 직무라는 건 없습니다" (조선미디어, 제은효 기자) - https://futurechosun.com/archives/59101
장애인 경제활동 '뚝' 임금도 '쥐꼬리' (에이블뉴스, 이슬기 기자) - https://www.ablenews.co.kr/News/NewsContent.aspx?CateGoryCode=0016&NewsCode=*************41824740458
김창엽외, 2002, 나는 나쁜 장애인이고 싶다, 도서출판 삼인
신필균, 2011, 복지국가 스웨덴 - 국민의 집으로 가는길, 후마니타스
이지수, 2013, 장애학의 쟁점, 학지사
강창욱외, 2006, 장애인 복지선교개론, 서현사
한우, 강인언,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대구대학교 학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6.
서울복지포털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