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자궁내막염
1.1. 정의
자궁내막은 자궁의 제일 안쪽을 이루는 조직으로 자궁경부 및 질을 통해 외부에 노출되어 있다. 이런 해부학적 구조 때문에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세균 등 병원체가 자궁내막을 침범하게 되고, 이로 인해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을"자궁내막염"이라고 정의한다."
1.2. 병태생리
자궁내막염은 산도감염의 일종으로 가장 흔한 산후감염이다. 개방된 상처에 세균이 침입되어 발생하며, 자궁 내에는 오로나 괴사조직이 있어 세균의 좋은 배지가 되므로 세균번식이 잘 된다"" 자궁내막염의 발생 빈도는 질분만의 2~3%이다""자궁내막은 자궁의 제일 안쪽을 이루는 조직으로, 자궁경부 및 질을 통해 외부에 노출되어 있다. 이런 해부학적 구조 때문에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세균 등 병원체가 자궁내막을 침범하게 되고, 이로 인해 염증이 생기게 된다. 염증의 양상에 따라 급성 자궁내막염, 만성 자궁내막염으로 주로 나뉘며, 임신과의 연관성에 따라 나누기도 한다""
1.3. 원인
자궁내막염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연분만, 지연된 조기 양막파수, 빈번한 내진으로 자궁하부의 감염 기회가 증가하여 발생한다.""
둘째, 성매개 병원체에 의한 골반 내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셋째, 부인과적 시술에 따른 골반 내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넷째, 자궁 내 이물질인 자궁 내 장치(루프)나 점막하 자궁근종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다섯째, 방사선 관련 치료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여섯째, 산과적 원인으로 분만 후 임신 잔류물에 의한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1.4. 증상
자궁내막염의 객관적 증상은 분만 후 48~72시간 사이에 38℃ 이상의 체온 상승, 자궁내막의 염증 반응(하복부 통증, 자궁의 민감성, 악취가 나는 질 분비물, 빈맥, 백혈구 증가증)이 나타나며, 주관적 증상으로는 오한, 권태감, 식욕 부진, 두통 및 요통, 심하고 지연된 산후통이 있다."자궁내막염의 객관적 증상은 감염이 자궁내막에 국한되어 있고 염증이 경미할 경우 체온 상승, 자궁내막의 염증 반응 등이 나타나지만, 합병증이 생기면 고열과 오한이 반복되는 등 증상이 악화된다. 또한 주관적 증상으로는 전신 증상인 오한, 권태감, 식욕 부진 등과 함께 자궁내막의 염증으로 인한 두통, 요통, 심한 산후통 등이 동반된다."
1.5. 임상경과
감염이 자궁내막에 국한되어 있고 염증이 경미하여 오로 배출이 좋으면 7~10일이 경과되면 자연치유 된다. 하지만 합병증이 생기면 수 주 간 염증이 계속되고 때로는 고열과 오한이 반복해서 일어난다."
1.6. 합병증
자궁내막염의 합병증으로는 골반주위염과 혈전성 정맥염이 있다"".
골반주위염은 자궁내막염이 퍼져나가 골반 전체로 염증이 퍼지는 것을 말한다. 이로 인해 복통,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농양이 생길 수 있다.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다"".
혈전성 정맥염은 자궁의 정맥에 혈전이 생기는 것으로, 주로 다리 정맥에서 많이 발생한다. 통증, 부종, 발적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항응고제 치료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자궁 파열, 자궁근종 변성, 패혈증 등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