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세종 한국어 초급 1A 교실 수업 1"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교재 비교 분석
2.1. 교재 개요
2.1.1. 「세종한국어 1A」
2.1.2.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 1」
2.2. 교재 구성 비교
2.2.1. 「세종한국어 1A」의 교재 구성
2.2.2.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 1」의 교재 구성
2.2.3. 교재 구성 비교 정리
2.3. 단원 구성 비교
2.3.1. 「세종한국어 1A」의 단원 구성
2.3.2.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 1」의 단원 구성
2.3.3. 단원 구성 비교 정리
2.4. 장단점 비교
2.4.1. 「세종한국어 1A」의 장단점
2.4.2.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 1」의 장단점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의 3요소는 교사(누가), 학생(누구에게) 그리고 교육의 내용(무엇을)이다. 교재는 이 중에서 교육의 내용을 담고 있는 총체적인 물이다. 학습자의 학습 목표와 수준에 따라 교재를 선정하지 못하면 학습자에게 필요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충분한 수업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본 글은 같은 단계의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비교 및 분석하고자 한다. 비교 및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에 따라 어떠한 교재를 선정해야 효과적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재 비교 분석
2.1. 교재 개요
2.1.1. 「세종한국어 1A」
「세종한국어 1A」는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1급 총괄 목표에 따라 구성된 교재이다. 자기소개, 사물과 동작, 물건 사기, 시간과 날씨, 주말 활동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본 교재는 혼합형 교재로, 언어 기술과 지식 교육을 통합한 통합 교재로 개발되었다. 단원은 도입, 어휘와 표현, 문법 1, 문법 2, 활동 1, 활동 2, 정리, 자기 점검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목표 어휘와 문법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듣기와 말하기 활동이 부족하여 구어를 익히는 데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1.2.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 1」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 1」은 다문화가정 성인 구성원이 한국 사회에 통합되어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개발된 교재이다. 이 교재는 언어 기술과 지식 교육을 통합한 통합 교재가 아닌 과제 기반 교재로, 한국어 구어 능력 향상과 유창성 증진을 목적으로 말하기, 듣기 활동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단원 구성은 도입부에서 주제 관련 그림과 예시문, 어휘를 소개하고, 준비 단계에서 문법 1, 2, 3을 제시하고 예문과 활용 연습을 한다. 이어서 과제 1과 2에서 동영상 자료를 활용한 듣기와 말하기 활동이 이루어지며, 마지막으로 심화 과제와 문화 항목이 제시된다. 이와 같은 단원 구성은 다문화가정 성인 학습자의 실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교재의 장점은 첫째, 과제수행을 통해 학습한 어휘와 문법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둘째, 동영상 자료를 활용하여 억양, 발음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요소도 함께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문화 관련 내용이 수록되어 있어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 한국 사회에 융화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 단점은 첫째, 읽기와 쓰기 활동이 부족하여 문어를 익히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둘째, 과제가 다소 단순하여 학습자의 수준과 목적에 따라 추가적인 보완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스스로 학습한 내...
참고 자료
서울대 한국어 교재 1A, 2A, 3A 등
한국어 능력 시험 TOPIC 2 한 번에 통과하기
세종한국어 초급 교재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교안, 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이정희 외, 「세종한국어 1A」, 국립국어원, 2022
이선웅 외,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초급 1」, 국립국어원, 2019
국립국어원, 한눈에 보는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국립국어원, 2018
김유미 외, 다문화가정 대상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우리말 연구, 57집
김정숙, ‘세종한국어 1~8‘의 교수요목 설계 및 단원 구성 방안, 이중언어학, 제57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