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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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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적 기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케팅 PR(MPR)의 개념 및 특징
1.1. 마케팅과 PR의 관계
1.2. MPR의 등장 배경

2. 현대사회에서 MPR의 필요성
2.1. 인터넷과 기술의 발달
2.2. 소비자의 의사결정 변화
2.3. 기업의 사회적 가치 중요성 증대

3. MPR의 기능
3.1. 소비 확대
3.2.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확대
3.3. 소비자 이익 확대
3.4. 기업시장의 확대
3.5. 기업의 명성 확대

4. MPR의 한계와 발전 방향
4.1. MPR의 한계
4.2. 통합적 마케팅 전략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 PR(MPR)의 개념 및 특징
1.1. 마케팅과 PR의 관계

마케팅과 PR의 관계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마케팅은 타깃시장을 선정하고 소비자 지향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며, 효과적인 유통과 커뮤니케이션을 발전시키는 것이라면, PR은 다양한 공중들 사이에서 회사의 이미지를 촉진하고 방어하는 것이다. 즉,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반면, PR은 기업의 이미지와 평판 관리를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마케팅과 PR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두 분야가 융합된 형태인 '마케팅 PR(MPR)'이 등장하였다. MPR은 마케팅의 여러 가지 방법 중 PR을 수단으로 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즉,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 PR을 활용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마케팅 보다는 간접적인 PR에 호의적 반응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MPR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1.2. MPR의 등장 배경

MPR의 등장 배경은 다음과 같다.

과거에는 한정적인 매체만이 존재했기에 소비자들이 매체에 대한 선택권이 크게 없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매체에 대한 선택권이 생겼다. 이러한 상황이 기업의 입장에서는 PR 활동을 전개하는 것에 있어서 큰 변화로 다가왔다.
기존의 PR 활동은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이루어졌지만, MPR은 타깃팅된 PR 활동을 전개하게 되었다. 기업이 주요 타깃으로 삼은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매체에 주력하여 PR 활동을 수행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전통적인 PR은 CPR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고, MPR이 등장하게 되었다. MPR은 마케팅의 수단으로 PR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PR 활동을 일컫는다.


2. 현대사회에서 MPR의 필요성
2.1. 인터넷과 기술의 발달

인터넷과 기술의 발달은 현대 사회에서 마케팅 PR(MPR)의 필요성이 대두된 주요 요인이다. 인터넷의 보편화로 정보의 유통이 빨라지고 다양한 매체가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은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특히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소비자들은 직접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과거와 달리 소비자가 기업의 메시지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또한 기술의 발전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의 행동과 선호를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개인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기업은 소비자의 개별적 특성과 니즈를 더 면밀히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인터넷과 기술의 발달은 소비자 행동에 큰 변화를 초래했고, 이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단순한 제품 및 서비스 판매 중심의 전통적 마케팅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중시하는 MPR의 필요성이 높아지게 된 것이다.


2.2. 소비자의 의사결정 변화

소비자의 의사결정 변화...


참고 자료

강승구, 한정호, 김병희, 오창우. 홍보론, KNOU Press, 2015
박성호, 홍보학 개론, 한울, 2010
이용대, 이치송,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재무 건전성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21.09.
이종혁, 이창근, 『마케팅PR의 실존적 개념 및 역할 탐색』, 2015.
https://cnews.fntimes.com/html/view.php?ud=2019120313451594055469ec131_18
오승혁, 『TV PPL 영향력 여전히 강하다 코바코, 가상-간접 광고 영향력 분석』, 한국금융, 2019.12.03.13:48.
https://news.naver.com/main/read.naver?mode=LSD&mid=sec&sid1=101&oid=015&aid=0000317359
(주)SMG 대표이사,『[이정숙의 'CEO 이미지관리'] (6) 'MPR 기법의 패러디'』,한국경제, 2000.12.26.09:48.
https://youtu.be/tV_saCKIq94
Daniel Edelman, 『Daniel Edelman discusses public relations vs advertising』, YouTube, 2012.
홍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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